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사람 May 29. 2023

어른들의 필독서_아이들의 마음을 알고 싶을 때 읽는 책

<꿈이 자라는 방>을 읽고 생각한 것

샘터를 통해 어린이 문고를 자주 접한다.

이번에는 동화책이 아닌 공모전에서 수상한 아이들의 글을 엿볼 수 있었다.


아홉 살 조카는 이 책을 보자마자 먼저 읽겠다고 해서 읽어보라고 줬더니 혼자서 감탄을 하며 읽더니 감상평을 써서 보여주었다.


​또래의 친구들이 쓴 글과 그림을 보면서 '왜 이렇게 잘 그려? 와 진짜 잘한다! 폭풍 칭찬을 하며 푹 빠져서 읽다가 나에게 돌려주었다. 이모인 내가 읽고 나면 자신이 소장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 책은 cj 도너스 캠프 꿈키움 문예공모에서 수상한 아이들의 작품을 그대로 담았다.

꿈, 사랑, 용기 이 세 가지 주제 중 택일하여 그림과 글을 그려낸 아이들이 작품에 대해 소개를 하고

왜 이런 그림을 그렸는지 이런 글을 쓰게 됐는지도 나와있어서 작품을 감상하기에도 꽤 도움이 됐다.


독자들도 책 뒤에 스티커로 마음에 드는 작품에 좋아요와 구독, 알림 모양을 그대로 붙일 수 있다.

나태주 시인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아이들의 글에 따스한 심사평을 써주어 보기 좋았다.


글을 보다가 뭉클하기도 하고 울컥하기도 한 글이 많았고 조카가 보고 더 동기부여가 되길 바라는 글도 있었다.


오케스트라에 참여한 아이의 글인데 읽으면서  스티커를 떼어다가 좋아요를 붙였다.


우리 집에 초등생이 세 명이라 또래의 아이들이 무슨 생각을 할까 무슨 책을 좋아할까 궁금했는데

비슷비슷해서 공감이 갔고 조카들 생각을 동시에 읽는 것 같아 재미있었다.


아이들의 글을 읽으면서 어른들도 영감을 많이 얻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상생활에서 이야기들을 글에 잘 녹여내어 표현하는 것이 한 수 위였다.


​나중에 이 아이들이 커서 또 글을 모아 엮어낸다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 때 묻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아이들에게서 배울 점이 많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렇게 글과 그림을 모아 매년마다 공모전을 연다는데 좋은 취지의 행사인 것 같아 내년에도 이런 작품집이 나온다면  또 읽어볼 생각이다.


​어린이를 자주 대하고 접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다.  말랑말랑하고 밝고 따뜻한 아이들의 작품을 볼 수 있어서 참 좋은 독서 시간을 보냈다.


​*이 글은 샘터 단행본 서평단에 선정이 되어 샘터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글루틴 #팀라이트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해지고 싶다면 읽어볼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