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한 번째, 구글애즈를 유튜브나 머천트센터와 연결할 때 확인할 것?
Google Ads 계정에 다른 프로덕트 연결할 때 주의해야 할 점(1)
동영상 캠페인을 운영하려고 한다면 필수적으로 구글애즈 계정에 유튜브 계정을 연동해야만 한다. 동영상 캠페인에 이용할 동영상을 직접 올리는 것은 지원되지 않는 서비스이며, 유튜브 채널에서 전체 공개 또는 일부 공개로 설정되어 등록되어 있는 동영상만 불러와서 광고 캠페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 채널에 비공개 설정 해 올려둔 동영상은 불러오지 못해 오류가 발생한다. 에러 문구로는 '사용할 수 없는 동영상입니다'라고 뜰 것이다.
전체공개 또는 일부 공개로 채널에 올라와 있는 동영상을 선택하더라도, 해당 동영상을 쓰려면 우선 구글애즈 계정에서 유튜브 채널로 연동을 신청하고 유튜브에서 해당 연동 신청을 수락해야 계정 간 연동이 완료되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계정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의 연결된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위 설정을 모두 갖추어 연동이 완료되었다 하더라도 동영상 자체의 문제로 광고가 불가할 수 있는 점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캠페인을 생성하면 초기 24~48시간 동안 이미지 또는 동영상에 대한 정책 검토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동영상의 경우 구글애즈의 정책 외에도 유튜브의 정책에 따라 동영상 검토가 진행된다. 이때 구글애즈의 정책에는 부합하고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유튜브 내부 정책에 위반되는 경우 캠페인 생성 및 검토는 완료되더라도 운영은 되지 않는 상황이 된다. 이때 검토가 완료되었으나 왜 캠페인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는지, 유튜브 정책 중에서 해당 동영상이 해당되는 정책은 무엇인지는 Google Ads 지원팀(gTech 팀)을 통해 확인할 수 없다. 유튜브와 구글애즈는 정책을 서로 공유하지 않고, 사유도 공유하지 않는다. 다만 유튜브 정책에 의해 광고가 운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만 확인되는 것이다.
이 때는 구글애즈가 아닌 유튜브 고객센터에 접속해, 적용되었을만한 정책 항목들을 확인해서 채널에 업로드되어 있는 동영상을 먼저 수정한 후 캠페인을 새로 생성해서 검토가 새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지만 광고가 가능할 수 있게 된다. 추가적으로 선택한 비디오(채널 내 업로드되어있는 영상)에 수정사항이 생길 경우 해당 비디오를 이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광고 캠페인은 운영이 되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변경된 동영상으로 다시 검토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쇼핑광고(퍼포먼스 맥스 = 실적최대화 캠페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품이 등록되어 있는 머천트센터(판매자센터) 계정을 연동해서 이용하게 되는데, 이 때도 프로덕트 연동을 위해서는 구글애즈의 설정 항목에서 계정 연동하기를 선택하고 머천트 센터(판매자 센터) 프로덕트를 선택해 연동을 신청 후 직접 머천트센터에서 수 연동 요청에 수락을 해야지만 제품 리스트(시트, API 등)를 불러와서 구글애즈의 쇼핑광고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후 머천센터에서 제품 항목에 변경 사항이 생기면 머천센터 내에서는 72시간 동안 검토가 진행되게 되고, 해당 검토가 완료된 후 문제가 없다면 이는 바로 연동되어 있는 구글애즈 계정 내 제품 리스트로 자동적으로 반영되게 된다. 반영되어 업데이트된 제품들 중 광고에 이용할 제품의 선택은 구글애즈 내에서 선택해서 운영하면 된다.
따라서 내가 어떤 광고를 할지(동영상 캠페인, 쇼핑 캠페인, 실적최대화 캠페인 등)를 먼저 생각한 후에 다른 프로덕트와 연동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지,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인지 등을 먼저 생각해 본 후 캠페인을 생성하는 것이 일정에 차질 없이 운영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