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쓰는 홍보강사 Aug 08. 2024

빅카인즈(BIG KINDS) AI로 기사 수집 분석하기

뉴스 분석 AI, 빅카인즈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빅카인즈(BIG KINDS. www.bigkinds.or.kr)를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홍보(PR) 종사자는 자신이 속한 기업이나 기관과 관련한 언론기사는 매일 모니터링하고 취합하고 또 분석하곤 한다. 이런 언론뉴스와 관련한 일들은 빅카인즈를 활용하면 매우 효율적이다.


그런데 때마침, 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빅카인즈 서비스를 실험버전으로 올렸다. 기존 분석 시스템에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기능을 추가시켰다고 보면 된다.

빅카인즈 사이트에 가면 [실험버전 AI] 메뉴가 있다. 클릭해 보면, 먼저 "빅카인지 AI" 소개와 가이드가 나온다. 빅카인즈 AI는 뉴스기사를 기반으로 질문에 답하고 원하는 기사를 찾아주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라고 스스로 소개하고 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사용자 가이드]가 꽤 자세히 나온다.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쓰는 프롬프트 기법과 비슷하다.

1. 질문의 의도를 포함해 구체적으로 정확히 질문 하세요.

2. '최근'글을 사용 하면 한 달 이내의 기사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특정기간을 지정 하면 '해당 날짜'의 기사를 검색해 드립니다.

4. '~에 대해 분석해줘' 와 같이 질문하면 보다 자세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5. 질문이 너무 길어질 경우 답변의 품질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6. 답변 내용을 함께 표시되는 출처를 반드시 확인 하세요.

7. 요약 / 번역 / 맞춤법 검사가 필요할 때 <문서내용>을 하나의 입력창에 먼저 넣고 - '위 내용 요약 / 번역 / 맞춤법 검사 해줘'라고 요청하세요.

8. 부적절한 내용이나 개인정보는 절대 입력하지 마세요.

그리고 질문의 구성가이드 예시들이 나온다. 프롬프트 기법처럼 시점, 목표, 형식, 어투, 지시어 등을 넣으라고 한다.

시점특정 기간, 최근, 해당 날짜 등을 표시한다.

형식서론-본론-결론, 마크다운, 질문-답변, 타임라인 등을 표시한다.

지시알려줘, 분석해줘, 계산해줘, 묘사해줘, 예시를 들어줘, 변환해줘 등을 표시한다.

자, 그리고 빅카인즈에 들어왔다. 어디선가 많이 보던 창이다. 바로 챗GPT다. 좌측 사이드바에 메뉴가 있고, 우측 필드는 작업 창이다. 챗GPT처럼 아래 프롬프트에 지시를 하면 된다.

"2024년 상반기 생성형 AI의 변화를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로 언론사 기자가 보도하는 스타일로 작성해줘"라고 지시했다. 답이 나왔다. '서론-본론-결론' 내용이 나오고, 머니투데이, 전자신문 등 출처가 표시되었다. 그리고 기사량과 기사분석 등을 몇 가지 지시를 해보았는데, 아직 실험버전이라 그런지 여타 생성형 AI 만큼은 분석하진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좀 더 정교화된다면, 홍보 종사자에게 아주 유용한 분석 도구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빅카인즈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