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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쓰는 홍보강사 Aug 24. 2023

전자책 제목은 구체적이고 검색되게 하라

전자책 제목 작성 7팁

책 제목과 표지는 책 선택의 1순위다. 독자가 제목과 표지를 보면,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생겨야 한다. 여기서는 독자 마음을 끄는 제목과 표지 제작에 관해 필자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겠다. 먼저 제목이다.


전자책 제목은 종이책 제목과 차이가 있다. 종이책은 직접 ‘책’이라는 구체물이 있고, 그 구체물이 구매에 영향을 준다. 반면에 전자책은 손에 잡히는 구체물이 없는 디지털이다. 그래서 제목부터 차이가 있다. 필자의 전자책 사례를 들어 ‘전자책 제목 작성 7팁’을 설명하겠다.

[그림 1. 필자의 전자책 제목]


(1) 구체적이어야 한다


제목은 구체적일수록 좋다. 독자가 무슨 혜택을 얻는지, 독자가 무슨 재미를 느끼는지, 독자에게 무슨 변화가 생기는지, 또 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구체적인 것이 떠올라야 한다. 


[그림 1]은 필자의 전자책 제목이다.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는 독자에게 주는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또, ‘홍보 마케팅 전략가’나 ‘1인기업가’처럼 혜택을 받을 독자도 명시했다.


(2) 검색어를 고려하자


전자책은 서점이나 도서관에 진열되어 있지 않다. 독자는 주로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사이트 검색이나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밀리의 서재 등 인터넷서점 검색을 통해 찾는다. 책 제목은 검색 1순위다. 그래서 제목은 ‘검색당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검색키워드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제목을 만들기 전에 검색해보자. 어떤 제목의 책들이 검색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등은 검색키워드를 고려해 제목을 만들었다. 제목에 검색에 유리한 키워드를 담았다.


(3) 조금 길어도 괜찮다


제목을 구체적으로 만들고, 검색 당하게 만들려면 자연스레 길어질 수 있다. 딱히 제한은 없지만 조금 길어져도 상관없다.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는 제목이 길다. 하지만 독자와 키워드를 고려해 다소 길더라도 제목에 구체적인 내용을 넣었다.

[그림 2. 전자책 제목 작성 7팁]


(4) 입에 붙어야 한다


제목을 만들면 입으로 소리 내어 읽어보자. 자꾸 읽어봐서 입에 붙어야 한다. 입에 붙지 않으면 붙는 단어나 문장으로 변경하자.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는 입에 붙도록 만들었다. 자꾸 읽어가면서 제목을 수정해서 나온 결과다.


(5) 부제목을 활용하자


제목이 너무 길어지는 게 부담스럽다면, 부제목을 만들자. 제목 위나 아래에 작게 쓰는 부제목을 만들어 제목이 너무 길어지는 것을 피해도 된다. 


필자는 가능하면 부제목보다는 제목을 길게 지으려 한다. 하지만 제목이 너무 부담스러우면 부제목을 쓰는 게 낫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와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에는 각각 ‘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과 ‘공공·대학·전문도서관 홍보입문서’라는 부제목을 달았다.


(6) 핵심을 숫자로 묶어라


숫자는 시선을 훔치는 마력이 있다. 책 제목뿐만 아니라 광고카피나 기사 헤드라인에서도 그렇다. 


필자는 숫자를 아주 잘 활용한다. 위 제목을 봐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등이 있고 지금 쓰고 있는 책도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다.

 

(7) 시리즈로 만들자 


책 내용이 너무 많으면, 제목도 뭉뚱그려지고, 구체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책을 쪼개자. 그리고 시리즈로 만들고, 각 권 제목은 구체화하자. 일종의 패밀리 브랜드이므로 홍보하기도 효과적이다.


위 필자의 책 중에서 시리즈가 6개 있다. 


① 디알못 탈출 시리즈

 -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② 1인기업 홍보 시리즈

 -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네이버TV 홍보


③ 스토리텔링 전략 시리즈

 - 식음료편,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 패션용품편,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 정책브랜드편,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④ 휴리스틱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시리즈

 -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⑤ 메타버스 가이드북 시리즈

 - 제페토 합니다: ZEPETO 도전 가이드북

 - 이프랜드 다모여라: ifland 도전 가이드북

 - 게더타운 Let’s meet! Gather.town 도전 가이드북

 -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⑥ 1시간에 끝내는 홍보 시리즈

 - 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

 - 1시간에 끝내는 브랜드스토리 전략

 -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 1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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