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함께 만드는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
"프로덕트 디자이너요? 그거 UI/UX 만드는 디자이너 아니에요?"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예전에는 디자인 = 시각적인 무언가를 만드는 일로 여겨졌지만, 요즘의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단순히 예쁜 화면을 만드는 사람을 넘어서, 서비스 전체의 사용자 흐름과 문제 해결을 고민하는 역할을 해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역할대로만 일하던 시대는 지났어요.
요즘은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빠르게 만들고 개선하는 시대.
그 중심에 ‘기획력+디자인 역량’을 모두 갖춘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필요해졌어요.
사용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흐름을 설계하고, 실제 인터페이스까지 책임지는 제품 설계자에 가까워요.
핵심 키워드: 어떻게 보일까?
UI 디자이너는 User Interface Designer, 말 그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합니다.
앱이나 웹에서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화면, 버튼, 색상, 아이콘, 타이포그래피 등 시각적 요소를 설계하죠.
스타일 가이드나 디자인 시스템을 제작해 일관성을 유지하고,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한 방향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핵심 키워드: 어떻게 사용할까?
UX 디자이너는 User Experience Designer, 즉 사용자 경험을 설계합니다. 사람들이 서비스나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경험을 느끼는지를 연구하고 개선하죠. 사용자 인터뷰, 페르소나 설정, 사용자 여정 맵(Journey Map), 와이어프레임 제작, 사용성 테스트 등 다양한 리서치와 설계 과정을 담당합니다.
핵심 키워드: 사용성과 심미성 모두!
UI/UX 디자이너는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팀에서 자주 쓰이는 포지션입니다. UI와 UX를 모두 아우르기 때문에, 사용자 리서치부터 화면 시안 제작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UX 단계에서 흐름과 구조를 만들고, UI 단계에서 화면을 그려내는 역할이죠. 디자인 전반을 두루 책임지는 멀티 플레이어라고 보면 됩니다.
핵심 키워드: 무얼 만들까? 왜 만들까?
기획자는 흔히 Product Manager(PM)라고 불립니다.
무엇을 만들지, 왜 만들어야 하는지를 정의하고,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매기고 팀이 같은 방향을 향하도록 돕습니다. 기획자는 시장 조사, 경쟁 분석, 정책 수립, 화면 흐름 정의 등을 맡고, 개발자·디자이너와 긴밀하게 협업합니다. 간단히 말해 ‘제품의 설계도’를 그리는 사람이죠.
핵심 키워드: 디자인으로 문제 해결!
최근 많은 기업들이 프로덕트 디자이너(Product Designer)라는 포지션을 사용합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UI와 UX를 모두 다루면서도 더 큰 관점으로 제품을 바라봅니다.
제품의 디자인뿐 아니라 사용자 데이터 분석, 문제 정의, 지속적 개선까지 책임지고, 때로는 비즈니스 목표와도 연결합니다.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넘어서, 디자인으로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사람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하루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흘러가는데,
피그마만 사용하며, 디자인을 하는 날들도 있지만, 그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문제 정의와 소통, 구조 설계에 쓰기도 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데이터를 보거나 사용자 피드백을 살펴봅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구조나 기능이 필요한지 논의합니다.
직접 와이어프레임을 그립니다.
UI를 다듬고, 개발자와 함께 실제 구현을 맞춥니다.
출시 후엔 결과 데이터를 보며 다시 개선을 고민합니다.
하나의 화면이 나오기까지, 사용자 흐름을 설계하고 팀과 조율하며 수십 번은 수정하게 되는 일이죠.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예쁜 디자인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좋은 제품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와 팀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같은 존재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일은 생각보다 더 유저 중심의 업무라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