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메시지 트래킹 분석 방법

신기한 기술적 분석의 세계

by progue

티끌모아 태산


10원짜리 10개를 모으면 100원이되고 100원짜리 5개를 모으면 500원이 됩니다. 500원짜리 10개를 모으면 5천원이 됩니다. 작은 것은 많이 모아봐야 큰 것 하나에 불과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가를 분석하는데 이러한 방법이 매우 유용할 때가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메시지 트래킹이라고 하는 개념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아는 지식 중에 추세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추세란 현재 진행형인 방향성을 의미합니다.

어떠한 지점으로부터 힘이 발생하여 아직까지 그 힘이 소진되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이미 지속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갑자기 그 지속성이 사라지고 전혀 다른 힘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일봉은 상승중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그럼 일봉은 상승 추세에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봉은 이미 하락하기 위해 준비를 마친 상태였다면 일봉상 상승추세였을지는 모르나 주봉은 전혀 다른 구조를 갖고 있는 셈입니다. 이 때 어느 힘이 크게 작용하는가가 분석의 핵심이 됩니다. 방향성의 근거가 일봉이냐 주봉이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코스피 지수를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근거대로 메시지 트래킹을 해보려고 합니다.


1) 일봉의 상황

마지막에 양봉으로 마감했습니다. 전일 주가보다 상승이죠. 그리고 전일고가를 넘고 마감했습니다.

일봉은 상승추세 형태로 접어든 셈입니다.


2) 주봉의 상황

십자형입니다. 전주의 고점도 넘지 못했고 양봉도 강하지 않습니다.

즉 상승추세는 멈췄고, 그렇다고 하락으로 전환된 상태도 아닌 눈치보기 상태입니다.


3) 월봉의 상황

상승세를 타고 있고, 아직까지도 양봉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종합해서 한번 보세요.

월봉은 상승세를 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주봉은 지쳤고, 하락하기 위해 상승구조를 망가뜨렸습니다. 그러나 월봉은 아직 상승세를 멈추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봉이 만들려고 했던 하락구조를 막았습니다. 덕분에 일봉은 하락에서 다시 상승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금요일 종가 기준으로 보면 주봉을 제외하면 다 상승구조인 셈이죠. 월봉의 힘대로 상승세를 따라갈 것인지 아니면 주봉의 반란에 의해 상승세가 멈출 것인지를 관찰해야 하는 이슈가 생겼습니다.


이게 상승세의 유지라면 최고점을 다시 한번 넘어야 합니다. 하지만 상승세를 멈출 생각이라면 지난주 고점을 넘어도 2주전 최고점을 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결과를 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메시지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일봉만 봅니다. 그래서 도대체 왜 일봉이 그런 식으로 그려가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좀 더 넓게 보고 각각의 관계를 풀어가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주가를 분석해 보면 어떤 봉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게 됩니다.


월봉의 상승세는 앞으로 1개월 정도 여유분이 남아있습니다. 즉 상승세는 6월까지 이어질 확률이 큽니다. 그리고 6월 이후 월봉상 음봉이 나오면 상승세는 멈추게 될 것입니다. 그게 이번달일수도 있고 아니면 수개월 뒤의 일일 수도 있지만 항상 관찰하면서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한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즐거운 한주를 시작하시고요.

저는 이번 주 내내 리포트 양식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리포트 양식을 개발해 볼 생각입니다.


프로그 배상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 "주경야투"를 검색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5만원 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