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주식 이야기

프로그의 기술적 분석

by progue

주식을 해야할 때와 쉬어야 할 때

2017년 6월 7일 수요일 발행


상승장엔 대부분 돈을 법니다. 우리가 뛰어나서도 아니고 그렇다고 흐름을 잘 타서도 아닙니다.

그 시기는 그냥 시장이 참여자에게 돈을 주는 시기입니다.

시장의 참여자들이 모두 돈을 버는 희안한 장이죠. 그 장이 지속되면 시장의 참여자들은 늘어납니다. 그리고 그 참여자들도 이전의 참여자들과 똑같은 경험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항상 마지막 열차를 탄 분들은 남들이 경험하시지 못한 끔찍한 경험들을 하게 됩니다.


아직 시간은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 지금의 가격은 매우 높습니다. 여기에서 높다는 의미는 개별종목의 주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코스피지수를 의미합니다. 코스피지수는 유동성을 상징합니다. 즉 돈이 들어오는지 나가는지를 보여주는 명확한 신호라고 봅니다. 그런데 코스피가 힘겨워할만큼의 위치에 와 있습니다.

다행히 횡보로 막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무너지면 여기가 바로 꼭지점이 되겠죠.

그럼 개별종목들은 어떻게 될까요?

그건 여러분이 직접 경험해 보시면 알게 됩니다.


상승장은 대략 5년정도 지속됩니다. 반면 하락장은 2년 안팎이죠. 그럼 5년간 상승한 폭이 절반정도를 2년 안에 내립니다. 그래서 하락장은 공포스럽고 손실도 어마어마합니다.

우리가 아는 투자자들은 상승장에서 사라진 것이 아니라 바로 하락장에서 사라진 것입니다.

최근 5년간 하락장은 없었습니다. 횡보만 했습니다. 어쩌면 지금이 새로운 시장을 여는 시작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시점은 가격이 높습니다. 그것이 가장 불안한 요소인 셈이죠.

그래서 되도록 쉬어가는 미덕도 필요합니다.

구름이 끼고 흐린 날씨가 되면 우산 가격도 알아보고 그러면서 살아가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지금 바깥 날씨가 너무 좋은가요?


자세히 들여다 보세요.

구름이 살짝 드리워져 있습니다.


프로그_PRO9

이메일 : haast73@gmail.com

카톡아이디 : boutiquenavi

카톡 : https://open.kakao.com/o/gQGPMh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