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지윤 Sep 19. 2019

자녀와 머니게임을 하세요!

경제교육 게임화 

실천도 게임처럼!      



 

 요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언제입니까? 바로 게임하는 시간입니다. 게임을 왜 좋아할까요? 명확한 목표제시, 목표 달성하는 과정을 재밌는 스토리로 제공, 빠른 피드백이 이유입니다.      


 

[게임]

목표 제시 – 악당 제거

목표 과정 스토리 – 다양한 레벨, 무기 구입, 캐릭터 업그레이드, 아이템 보유 

빠른 피드백 – 게임을 하도록 권유 , 레벨업 되도록 알림기능 / 지속적인 푸쉬 알림     




  우리가 자녀에게 어떤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우리세대의 방식을 고집대로 밀고 나가면 안됩니다. 아이들의 트랜드에 맞춰 교육을 해야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금의 트랜드는 ‘게이미피케이션’입니다. 

 혹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게임이 아닌 것을 게임적 사고와 게임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몰입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지금 태어나는 친구들은 재밌는 게임하는 것과 같은 것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자본주의 세상은 “머니게임”입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를 머니게임으로 바라보지 않는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경제교육을 딱딱하고 어려운 공부라 생각하십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해 하십니다. 세상은 머니게임입니다. 그래서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돈이라는 수단으로 한칸 한칸 전진하는 것입니다. 가다가 혹시 수렁에 빠져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도 정확한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 전략을 잘 짠 사람은 끝끝내 도착지점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경제교육을 게임화 하기 위해 해야 하는 기초 작업을 말씀드립니다. 

첫째 처음은 경제를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즐겁게 게임으로 바라보는 눈을 가지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버리고 경제와 친해지기 위해 마음 문을 엽니다. 그렇게 되면 돈에 대한 다양한 대화를 자녀와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최소한의 게임 규칙을 알기 위해 경제 단어 매일 하나씩 알아보기, 경제 신문 읽기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어린이는 어린이 경제신문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즐거운 머니게임이 시작되려면 기본적인 것을 시작해야합니다. 보드게임을 할 때도 우리가 게임의 용어들을 알아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셋째 머니게임을 준비하고 , 참여하는 시간동안에는 할 수 있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날마다 자기 자신의 성공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게임은 언제 시작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게임을 위한 기초작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이미 게임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은 날마다 변하고 업그레이드 되고 있으니 항상 준비하고 레벨을 높여가는 것입니다. 

 시작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게임하면서 슬프고 힘들어하면 하수입니다. 우린 즐겁게 게임합시다. 머니게임의 고수가 되는 길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가 함께하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는 경제교육을 게임화 하는 작은 팁들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린이경제신문 1면 글연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