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람의 심리를 자극하는 여행 광고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 광고


"광고를 읽어드립니다"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속에 담긴 메시지를 재미있게 해석하고 설명해 드립니다.

※주의! : 광고는 명백한 사업의 한 도구입니다. 광고는 창의성만의 영역이 아닙니다.


이번 주 콘텐츠에서는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 광고에 대해서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립닷컴은 매우 심플한 메시지를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메시지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광고를 라이브하고 있습니다.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를 활용하여 메시지 전달의 강도를 높였을까요? 먼저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을 볼까요?



※ 출처 : 트립닷컴 공식 유튜브 채널

광고 재미있게 보셨나요? 트립닷컴의 이번 광고의 스토리텔링르 보면 설레면서 바로 여행을 가고 싶어 지는 것 같네요. 여행의 설렘의 마음을 이어가면서 광고를 재미있게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시지

메인 메시지 : 해외 항공권은 트립닷컴

서브 메시지 : 여행이 말했다. 갈 수 있을 때 가라고, 볼 수 있을 때 보라고, 놀 수 있을 때 놀라고. 지금이 기회야!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의 광고의 메인 메시지는 매우 간단합니다. 해외여행 항공권은 트립닷컴에서 구매(예약)하면 장점이 있다는 것을 전달하고 있으며, 명확한 메시지 형태라고 보다는 추상적인 메시지의 형태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트립닷컴이 항공권 예매는 트립닷컴이라는 최상위 인지도를 형성하기 위해서 적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행을 갈 수 있을 때 가는 것이 좋으며, 지금이 해외여행 갈 때"라는 메시지를 서브 메시지로 광고를 보는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름휴가 시즌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트립닷컴에서 항공권을 예매할 이유를 부여하여 광고를 보는 사람들에게서 특정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장치로 적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와 더불어 크리에이티브와 연결시켜 사람들의 심리를 더욱 자극하여 항공권 예매하는 행동을 더욱 자극하기 위한 장치이기도 합니다.


주요 타깃

성별/연령 : 모든 성별 / 20 이상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 광고는 성병 타겟팅이나 연령 타겟팅을 설정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 이유는 광고에 적용된 메시지를 본다면 해외여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타겟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드러나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 트립닷컴이 타겟팅하고 있는 연령은 해외여행 니즈가 높은 2030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의 크리에이티브는 서브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트립닷컴에서 항공권을 예매해야 할 이유를 부여하고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크리에이티를 통해 서브 메시지를 강화하고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액션을 최대한 이끌어내려고 했을까요?


먼저 트립닷컴은 5년 전 찍었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세상에 공개되지 못한 광고 영상들을 보여주면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여행지에서 할 수 있는 볼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을 보여주면서 "누가 이 영상들이 세상에 못 나갈지 알았내고"라는 메시지를 내레이션을 통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후 나오는 광고의 후반부에서는 코로나와 같이 갑자기 해외여행을 못 갈 수 있으나, 갈 수 있을 때 가라는 메시지를 통해 트립닷컴에서 항공권을 예매해야 하는 이유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 이후 억눌렸던 해외여행의 니즈를 트립닷컴이 활영 했지만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라는 상황으로 세상에 공개되지 못한 영상들을 보여주면서 강하게 자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극을 통해 갈 수 있을 때 해외여행을 가야 하며, 해외여행을 위한 항공권은 트립닷컴에서 구매하라는 이유를 강하게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트립닷컴 해외여행. 지금이야, 지금!" 광고를 읽어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서 인사이트를 조금이나마 얻어 가셨나요? 해당 광고를 읽으면서 조금이나마 인사이트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광고로 찾아오겠습니다!





요즘 마케팅 제대로 공부하고 싶으시나요? 그렇다면 맠케팅101을 구독하세요!

맠케팅101이 쉽고 재미있게 떠먹여 드립니다.


맠케팅101 뉴스레터 : https://makketing101.stibee.com/


이전 14화 특정 상황에 코카콜라의 연상도를 강화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