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어스골퍼 Sep 19. 2018

골프볼 바로 알기 - 공인구

USGA - Conforming List란?

골프를 즐기다 보면, 골프볼과 관련하여, 공인구 혹은 공식 사용구라는 표현을 접할 때가 있다. 이 두 가지 용어는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큰 차이가 있다. 먼저 공식 사용구는 특정 대회에서 특정 브랜드의 특정 모델만을 사용하도록 지정하는 것이다. 마치 월드컵 축구 대회에서 사용되는 특정 축구공 모델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골프에서는 이런 공식 사용구 지정이 일반적이지 않고, 본인에게 맞는 장비, 특히 골프볼의 활용 역시 골퍼의 실력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인구는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어떤 조건을 만족시키는 골프볼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곳이 USGA이다. 이 단체에서는 골프룰은 물론 장비에 대한 여러 조항 등을 관할하고 있는데, 이 중 'Conforming List'라는 것이다.

<USGA 해당 홈페이지>

http://www.usga.org/content/usga/home-page/equipment-standards/conforming-club-ball-lists.html

이 사이트에 가면 실제 토너먼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인증된 골프클럽과 골프볼의 리스트들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 리스트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골프볼 및 장비를 사용하다가 발견될 경우, 실격처리가 된다.


개발 및 생산된 골프볼이 이렇게 리스트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크게 5가지의 골프볼 규정을 준수하여야만 하는데, 무게, 크기, 모양, 초속 그리고 비거리 이렇게 다섯 가지 규정이 그것이다.


다음번에는 각각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골프볼의 물리학 - 무게와 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