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otoPie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toPie Jun 23. 2021

ProtoPie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한 인터랙션

ProtoPie, ProtoPie 음성인식, 보이스 프로토타이핑


Free Your Ideas, ProtoPie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터치하고 누르기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오디오와 영상, 센서, 텍스트 입력, 카메라 등의 기술이 더 풍부하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일상에 들어온 또 다른 주요 기술은 바로 음성 테크놀로지입니다 - 구글 어시스턴트는 이미 10억개가 넘는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페이스북 또한 자체 음성 어시스턴트를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디지털 제품 전반에 걸쳐 음성 기술의 중요도가 높아졌으나, 지금까지 프로토타입에 복잡한 코드나 개발자의 도움 없이 음성 기능을 추가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죠.
 
ProtoPie는 디자이너들이 한계 없이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뚜렷한 목표를 이어 나가고자, interaction 디자인과 conversation 디자인을 결합할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음성 프로토타이핑


인터랙션에 음성을 추가하세요.


인터랙션에 음성인식 기능 추가하기


프로토타입에도 음성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은 기존에 인터랙션을 만드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한 가지 Trigger와 두 가지 Response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프로토타입이 당신의 음성을 듣고, 텍스트로 변환해, response를 trigger 하는 것을 speech-to-text라고 부릅니다. 이와 반대로 프로토타입이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는 것을 통해 response로써 “말하기”가 가능해지는 것을 text-to-speech라고 부릅니다.
   

음성 프로타이핑 작업 보기
* 해당 영상은 영문으로 제작되어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음성 프로토타이핑에 대해 더 알아보기
  
 



Speech-to-text


Listen response로 프로토타입의 음성인식 기능 활성화하기


Speech-to-text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 2가지 인터랙션이 필요합니다.

· Listen response
· Voice Command trigger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은 음성 인식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먼저, Listen response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입의 듣기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하세요.

그리고 Voice Command trigger를 사용하여 실제 음성을 기반으로 response가 trigger되는 인터랙션을 만들어 보세요. 사용자가 말하는 동안, 또는 사용자가 말을 멈추었을 때에 Voice Command trigger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구문을 command로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Voice Command trigger를 사용하여 실제 음성을 기반으로 response를 trigger하기


위 예시를 참고하여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버튼을 탭하면 프로토타입이 음성인식을 시작하며, 사용자가 말한 내용 중에서 “ProtoPie” 또는 “Prototyping Tool”이 포함되면 ProtoPie 로고의 투명도가 변경됩니다.
 
Speech-to-text 인터랙션은 아래에서 작동하는 점 참고해 주세요.

· ProtoPie Studio의 프리뷰 윈도우
· ProtoPie Player

· ProtoPie Cloud (구글 크롬 데스크탑 & 안드로이드)

 
 ProtoPie의 Speech-to-text 에 대해 더 알아보기
 
   



Text-to-speech


Text-to-speech response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고 프로토타입이 말하게 만들어 보세요


이번에는 Text-to-speech를 해볼까요? 'Speak response' 인터랙션을 사용하면 프로토타입이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는 "말하기"가 가능합니다. 위 예시 이미지를 참고하여 만들어보세요. ProtoPie 로고를 탭하면, ProtoPie가 “ProtoPie is the most intuitive tool to make prototypes and perfect them.”를 소리내어 읽습니다.
    
Text-to-speech 인터랙션은 아래에서 작동하는 점 참고해 주세요.

· ProtoPie Studio의 프리뷰 윈도우
· ProtoPie Player
 
ProtoPie의 text-to-speech 에 대해 더 알아보기
 
  



예시


프로토타입 예시들을 보며 새로운 음성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하여 만들어낼 수 있는 놀라운 기능들을 확인해보세요. 나만의 음성 어시스턴트를 프로토타입하고 바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ProtoPie 데모: 스마트폰 음성 어시스턴트의 보이스 음성 프로토타입


ProtoPie Player에서 프로토타입 예제를 확인해보세요.
  
더불어 리모컨을 사용하면서 스마트 TV 앱의 음성 검색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프로토타입은 실제 상황과 근접할 때 가장 현실적이게 느껴집니다.


더 재미있는 프로토타이핑 예시들은 Prototyping for Voice–Blending Interaction & Conversation Design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워크샵


ProtoPie: 음성 프로타이핑 & 더 많은 기능들
* 해당 영상은 영문으로 제작되어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ProtoPie 강사 Leah Han이 알려주는 음성 인터랙션 시작 방법을 워크숍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ProtoPie 평생 무료로 사용하기




ProtoPie 리뷰 더 살펴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ProtoPie로 디자이너의 원격근무 환경 향상시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