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rotoPie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toPie Aug 20. 2021

ProtoPie
터치스크린 프로토타이핑 활용하기

ProtoPie,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이핑, 터치스크린

Free Your Ideas, ProtoPie



터치스크린은 처음 등장한 이후로 기술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터치스크린에는 모두 다른 기술이 사용되고 있죠.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GPS 내비게이션과 닌텐도 DS에서 흔히 사용되었습니다.


다양한 터치스크린 중 하나인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으며 최근에는 내비게이션이나 닌텐도 DS 제품군 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충분한 압력을 가해야만 인식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화면 대비가 떨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죠.

반면에, SAW(Surface Acoustic Wave) 기술은 터치스크린 패널을 통과하는 초음파를 사용합니다. 패널을 만지면 파동의 일부가 흡수되는 원리를 갖고 있죠. 키오스크, 아케이드 게임, 자동 현금 인출기 등과 같은 대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iPad Pro는 멀티 터치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사용합니다.


이제 오늘의 핵심이 될 '정전식 터치스크린'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 터치스크린은 전하를 저장하는 물질로 코팅되어 있으며 태블릿이나 노트북, 스마트폰과 같이 많은 제품에 사용됩니다.

정전식 터치스크린의 핵심 작동 원리는 바로 사람 인체와 같은 전기 전도체입니다.  터치스크린의 표면을 만지면 정전 용량의 변화가 생기며 정전기장이 왜곡이 발생하게 되죠.


3D 터치를 활용한 ProtoPie로 만든 프로토타입


하지만 인체가 지구의 유일한 전기 전도체는 아닙니다. 오렌지나 사과, 소시지와 같은 다양한 과일이나 식품도 전기가 통하기 쉬운 재료 중 하나죠. 위 영상에서는 프로토타입이 스마트폰 터치스크린에 놓인 다양한 과일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터치 팬


이번에는 정전식 터치스크린의 특성을 살려 만들 수 있는 디지털 루프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루프 구현을 위한 배율 조정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쉬운 방법은 두 손가락을 사용하여 회전하는 방법입니다. 한 단계 나아가, 손가락이 아닌 다른 물질로 두 개의 터치 포인트가 있는 루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두 개의 터치


첫 번째로, 위와 같이 12인치 아이패드와 두 개의 터치 펜을 사용하여 루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손으로 그린 루프 블루프린트


또한, 터치 팬 사용 없이 알루미늄 호일을 활용한 원형 틀을 만드는 방법도 있죠.


호일로 싼 스티로폼


위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해 저렴하고 간단하게 제작 가능한 루프를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호일을 활용한 루프 사용할 때에는 터치스크린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보호 장치와 함께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색: 터치 포인트/ 빨간색: 지지대


루프의 발전 과정


마지막으로 CNC 기계를 이용하여 호일 루프와 동일한 모양이지만 보다 정교한 알루미늄 루프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접점을 위해서 두 개의 팁에 검은색 전도성 페인트를 칠했죠. 루프의 상단과 하단에 있는 두 흰색 점은 터치스크린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루프


이곳에서 프로토타입을 직접 사용해 보세요.





이와 같은 장치를 활용하여 고가의 복잡한 장치도 훨씬 쉽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프의 검은색 팁들을 축으로 사용하여 Range Rover 등에 사용되는 노브 달린 중앙 디스플레이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프로토타입을 직접 사용해 보세요.

ProtoPie에 대한 피드백이나 질문이 있다면 이곳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ProtoPie 평생 무료로 사용하기

 



ProtoPie 팁 더 살펴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ProtoPie로 동영상 플레이어 만들기 Part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