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시청자, 당신이 스폰서다!

'골든 댓글'이 지갑을 열게 하는 마법

by Miracle Park



웹드라마 속 가상의 팀은 제주를 연고로 한 여자배구 신생팀이다. 오랜 염원 끝에 창단된 이 팀은 열정은 넘치지만, 자금력이 미약하여 선수 수급부터 훈련 환경까지 모든 것이 열악한 상황에 처해있다. 현재 국내 프로 스포츠 구단 중 약 30%가 여전히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리며, 특히 여자배구와 같은 비인기 종목은 재정적 어려움이 더욱 심각하다는 최근 통계(가상 수치)는 이들의 절박함을 뒷받침한다. 신생팀은 한 시즌 버티기도 버거운 상황에서 팀 해체의 위기에 직면한다.

이때, 젊은 마케팅 담당자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바로 '골든 댓글 프로젝트'이다.

1. 아이디어의 발화: 좋아요, 댓글이 곧 우리의 식량이다!
‘골든 댓글 프로젝트’는 웹드라마의 핵심 장치로,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댓글, 좋아요, 공유)가 팀에게 물질적인 후원으로 직결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팀은 모든 훈련 과정, 선수들의 일상, 전략 회의 등 팀의 모든 것을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과 짧은 웹 콘텐츠로 공개한다. 화면 하단에는 팀의 재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게이지가 항상 떠 있고, 시청자들은 이를 통해 자신들의 참여가 직접적으로 팀의 생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2. 구체적인 실행 사례: 시청자 참여가 팀 운영의 동력이 되다.
* 훈련 방식의 결정: 한 에피소드에서 신생팀은 새로운 훈련 장비 구입 예산이 부족해 난항을 겪는다. 이때 라이브 댓글 창에 "해녀분들처럼 물질 훈련으로 체력 키우세요!"라는 댓글이 올라오고, 이 댓글이 '골든 댓글'로 선정된다. 팀은 실제로 해녀분들에게 물질을 배우며 독특한 방식으로 체력을 기르고, 이 과정이 유머러스하고 감동적으로 그려진다. 시청자들은 '내 댓글이 실제로 팀 훈련에 영향을 미쳤다'는 강한 주인의식을 느끼게 된다.


* 선수 라인업과 작전 결정: 중요한 경기 전날, 감독은 작전 구성에 고민한다. 이때 시청자 투표를 통해 '오늘 경기 1세트 스타팅 라인업'을 정하거나, '특정 선수를 언제 투입할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댓글이 '골든 댓글'이 되어 감독의 결정에 참고된다. 실제로 경기에서 그 작전이 성공하면 시청자들은 열광하고, 이는 곧 '좋아요'와 '공유'로 이어진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Miracle Pa···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돈라밸 넘어, 글로 부를 재창조하는 출간 작가. AI 시대, 질문의 힘으로 사유를 확장하고 퓨처 셀프를 향한 지혜로운 여정을 독자들과 함께합니다.

23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60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72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