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바 Jan 05. 2024

포트폴리오를 직접 만들어 보자!

[디자이너의 개발 공부]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

프론트엔드 개발을 목표하였으니 어떻게 지속적으로 실천 할것이며 목표를 어떤것으로 설정할 것인지 정해야한다.


[1차 목표 '무엇을 만들까?']

우선 나는 나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직접 만드는 것을 1순위 목표로 선정하였다.

새롭게 어떤것을 만들지 고민하고 그것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기도 하고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것, 만들면 당장 이득이 되는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여 선정하였다.


목표를 선정 할 때 먼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좋지만 당장 나에게 우선순위가 어떻게 될지 작은 단위로 나누어 생각하는것도 '계획'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는것에 도움이 된다. 막연하게 프론트엔드 개발을 공부해보자 라는 큰 단위로 목표를 잡는다면 분명 어느순간 붕붕 떠버리는 순간이 올게 뻔하다.




[설정 '어떻게 만들까?']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할 것인지 계획하는 방법을 고민 해보자.

막연하게 HTML/CSS/JS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하는 방식을 생각한다면, 기간도 오래 걸리고 분명 나는 흥미를 빠른 속도로 잃어 버릴게 뻔하다.

그럼 어떻게 공부를 해야 꾸준히 할 수 있을까?를 고민 해보았을때 우선 나는 포트폴리오 만들기라는 우선순위 목표가 있다. 생각을 해보면 강의 커리큘럼으로 공부를 한다면 다양한 클론코딩이나 계산기 만들기 등을 할텐데 '왜 바로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공부하면 안되지?'라는 생각을 해볼수 있다. 그리고 요즘 같은 세상에 하나하나 강의를 들으며 이론을 배우는것은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여 강의만을 듣는 방식은 제외를 하려한다.

물론 나는 6년간 IT업계이 있으면서 어느정도 개발기초 이론들과 흐름, 기획과 디자인에 많은 경험이 있다보니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일것 같기도하다.


목표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생각 해보자 웹으로 동작하는것이니 기본적으로 웹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럼 1차 공부할 목표가 바로 생겨버렸다. 웹 환경에 대한 공부를 하는것이다. 웹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제작이 되는지 등이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 이론에 대해서 깊게 공부를 하는것은 추후에 해도 되는 문제이니 간단하게 웹 제작은 어떻게 하는지 구글링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찾아보는것이다.

다음엔 무엇을 해야하지?를 생각해보면 앞서서 베이스를 만들었으니 디자인을 진행하는것이다.

그럼 해더, 섹션1, 센션2 등 부분부분 나누어 생각을 할 수 있을텐데 유튜브에 GNB만들기라고 검색해보자.

많은 자료들이 나오니 원하는 내용을 찾아서 공부하고 적용하면된다.

사랑해요 드림코딩 엘리


이런식으로 단계별로 작업해야하는 것들을 실시간을 찾아보면서 공부를 하게된다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지식들이 습득 될것이고 시간도 단축 시킬수 있을것이다. 다만 어느정도 이해도가 있는 분들께만 추천한다.



나의 공부 설정

1. 만들고 싶은것 정하기 (포트폴리오)

2. 웹 기본 이론 공부하기

3. 웹 제작 기초 배우기(기본 개발 환경 세팅하기)

4. 반응형 해더 만들기(메뉴트리 만들기/로티 애니메이션 첨부 배우기/스크롤시 상단 고정하기)

5. 자동 지속 슬라이딩 애니메이션 만들기

6. 화면 스케일 따라 사이즈가 변경되는 갤러리 뷰 만들기

7. 자기 소개 섹션 만들기(이미지 첨부/텍스트 및 아이콘에 url연결)

8. Contact 섹션 만들기(텍스트 슬라이드 애니메이션 만들기)

9. 푸터 만들기(텍스트에 이메일 연동)

10. 도메인 연결하기(무료)




[계획 '그럼 언제언제 공부할꺼야?']

매일 저녁에 한시간씩 공부하는것으로 목표하지만 설정해놓은 공부 방향 목표에 따라서 조정 될 수 있을것 같다.

시간을 딱 정해두고 하기보다는 하루에 소화할 수 있는 분량으로 하려한다.


아마 계획되로 1차 목표를 완료하게 된다면 기본적은 프론트엔드에 대한 스킬셋을 갖추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럼 바로 이력서에 추가 해야지.


새해라서 이런 계획을 하는것이 아니라 정말 나는 생존을 위한 계획이다.


앞으로는 실제로 공부를 하면서 팁들이나 내용들을 정리하는 글을 올릴 예정이다.

모든 디자이너들이 개발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작 하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디자이너의 프론트엔드 개발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