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RKIM Mar 26. 2023

BING Chat vs Chat GPT 3.5

실시간 데이터, 출처 인용 기능을 탑재한 BING Chat

들어가며

출처: 2023년 2월 8일 자 매일경제 기사 그림 발췌

 이번 챕터에서는 Chat GPT 4.0이 3월 15일 공개되긴 했지만,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챗봇 2가지 Micro Soft사의 BING Chat과 OPEN AI사의 Chat GPT 3.5를 직접 사용해 보고 느낀 BING Chat의 특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Micro Soft사의 BING Chat은 2023년 2월 공개되었습니다. OPEN AI사의 Chat GPT는 자신들이 개발한 언어 모델인 GPT 3.5가 탑재되어 있으며 MS의 BING Chat에는 GPT 3.5를 업그레이드 한 모델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Chat GPT 3.5와 BING Chat 모두 GPT-3.5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BING Chat은 실시간 데이터를 검색을 통한 답변이 가능하며 정보의 출처도 확인 가능하다는 점이 Chat GPT 3.5와의 차별점입니다. 그럼 제가 직접 두 모델을 사용하며 BING Chat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BING Chat은 최근 네가 하고 있는 일을 알고 있다.


 Chat GPT 3.5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신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실시간 검색 기능이 없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맞는 최신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구글로 검색을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공식이 BING Chat에는 통하지 않습니다. BING Chat은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생성해 냅니다. 제가 2023년 1월 말부터 브런치 작가 활동을 했으니 작가 HRKIM에 대한 정보는 정말 최신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BING Chat은 이와 같은 최신 정보도 척척 찾아냅니다.

BING Chat에게 HRKIM 작가에 대해서 물어봤다. BING Chat은 알고 있었다. 뿌듯....
Chat GPT의 2021년 정보로는 찾을 수 없는 HRKIM 정보...

 반면 Chat GPT 3.5에게 브런치 작가 HRKIM에 대해서 물어봤더니... 다양한 주제의 에세이 작가랍니다. 음.. 최근에 자기소개를 하며 여행 내용을 쓰긴 했지만.. 문화와 음식 글은 작성한 적이 없는데.. 저는 공공기관 HR과 HR Analytics 내용을 전문으로 합니다만..ㅜ


 그리고 '공공기관 HR은 어떨까'에서 제가 공공기관 인사제도에 대해서 비판했다니.. 이것도 부정확한 정보입니다.


2. BING Chat은 요청한 자료를 추천해 주며 해당 자료의 링크도 제시해 준다.


 향후 게재할 '공공기관 HR은 어떨까' 주제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동기'에 대해서 BING과 대화를 해봤습니다. 국내 논문과 국외 논문을 추천해 달라고 했습니다.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동기에 대한 국내 논문 추천 요청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동기에 대한 국외 논문 추천 요청

  BING Chat은 연구 목적으로 쓰기에는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먼저, 국내 논문을 찾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논문 링크도 같이 제시해 주며 괜찮은 주제의 논문을 찾아주었습니다. 

 해외 논문 역시 제가 수기로 찾았던 논문을 찾아주었습니다. 논문 주제도 제가 원하던 주제였고 공공 조직관리에서 저명한 저널 Public Management Review(SSCI)의 논문을 잘 찾아 주었습니다. 


 BING Chat에게 해당 논문에 대해서 요약을 부탁하였더니 논문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잘 설명해 줍니다.

Chat GPT에서는 논문에 대한 링크는 따로 제시해주지 않았습니다. 국내 논문과 국외 논문을 추천을 요청하였습니다. 국외 논문을 찾아달라고 영어로 썼던 건데 한국 논문을 찾아서 영어로 설명해 주네요. 제가 정확히 질문하지 않은 탓이겠죠...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동기에 대한 국내 & 국외 논문 추천 요청


3. 포기하지 않았다. 근로기준법 94조에 대한 질문 다시 시도~!


 근로기준법 제94조 근로자에 불리한 취업규칙 변경에 대한 근로기준법 조항과 법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BING Chat과 Chat GPT 3.5에게 다시 질문해 보았습니다. 사실 BING Chat도 처음에는 부정확한 답변을 했는데요. 한번 학습시키니 완벽해졌습니다. Chat GPT 3.5에게도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Chat GPT 3.5의 답변도 정확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BING Chat의 경우 답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기 원하면 아래 링크를 눌러 직접 이동하여 출처 확인도 가능합니다. 

 이전 챕터에서 언급드렸던 바와 같이 정확한 법적 정보는 BING Chat과 Chat GPT 모두 처음 제시하는 정보를 맹신하여서는 안 되겠다고 다시 한번 생각하였습니다.(지속적 피드백 및 학습을 통해 답변을 개선시킬 수는 있지만 답변의 정확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항상 진위여부는 체크해야 합니다.)


좌: BING 우: Chat GPT 근로기준법에 대한 질문 다시 시도~!


나가며


 3월 15일 새벽에 발표된 GPT-4는 현재 무료로 풀려있는 GPT-3.5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출시 전에는 파라미터를 100조 개를 사용할 것이라는 소문이 많았으나 발표 당시 OpenAI는 파라미터 개수를 따로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파라미터 개수는 모르지만 GPT-4를 실제 사용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Chat GPT-3.5와는 차원이 다른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Chat GPT-3.5와 비교하며 BING Chat을 처음 사용하는 것도 놀라웠는데 GPT-4는 또 얼마나 대단할지 기대가 됩니다.


 Chat GPT-4도 향후 직접 사용해 보고 이를 인사 실무 및 자료 찾기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성능은 BING Chat, Chat GPT-3.5와 비교하여 어떤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ference

매일경제, (2023), "'지금 갈 만한 여행지' 검색하니 "스페인 가세요, 이유는…", 2023년 2월 8일 작성, 2023년 3월 26일 접속, https://www.mk.co.kr/news/it/10636664
  

매거진의 이전글 인사업무와 Chat GP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