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UBLY Sep 08. 2022

2022년 8월 퍼블리 업데이트

매달 빠르게 성장하는 퍼블리 소식을 알려 드려요!

MZ세대 커리어 문제를 기술로 혁신하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퍼블리 팀은 오늘도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팀 안에서만 공유되는 게 아쉬웠던 퍼블리 팀의 소식을 모아 매달 <퍼블리 업데이트> 시리즈로 전해드려요. 


다양한 곳에서 성장하고 있는 퍼블리의 소식을 이전보다 더 빠르고 자세하게 공유하기 위해, <퍼블리 업데이트> 시리즈가 리뉴얼을 거쳐 돌아왔습니다. 이번 달 업데이트 된 신규 기능부터 퍼블리의 새로운 소식, SNS 콘텐츠, 미디어와 언론에 업데이트 된 퍼블리 소식까지 한눈에 정리해서 보내드릴게요!




1. 이번 달 업데이트 된 기능


1) 퍼블리 멤버십 '선물하기' 코너


혹시 혼자 보기 아까웠던 퍼블리 멤버십 콘텐츠가 있으셨나요? 이제 '선물하기' 코너를 통해 팀원, 지인, 회사 전체에게 퍼블리 멤버십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랜선 사수가 필요한 지인, 동료에게 다양한 실무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는 멤버십 이용권을 선물해보세요.


멤버십 '선물하기' 사용 방법 

1. 멤버십 메인 페이지 상단의 '선물하기/대량구매' 클릭하기

2. 3개월 / 12개월 멤버십 이용권 중 원하는 이용권 선택하여 구매하기

3. 이용권 관리 페이지([설정] > [이용권 관리])에서 받을 사람의 이메일 주소로 이용권 등록 링크 전송하기

4. 이용권을 선물 받은 사람이 해당 링크에 접속하여 이용권 등록하기


▶ 퍼블리 멤버십 '선물하기' 코너 바로가기



2. 이번 달 새로운 퍼블리 소식


1) 커리어리 팀의 '개발자를 위한 자료집' 무료 나눔 이벤트

일 잘하는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자료집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커리어리 팀이 '개발자 커리어리 유저'분들을 위한 무료 나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리어리 팀의 '개발자를 위한 자료집' 구성

자료집에는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보고, 추천한 커리어리 글과 개발자가 팔로우하면 좋을 커리어리 계정들이 모아져 있다고 하는데요. 커리어리 회원이라면 누구나 자료집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이벤트가 마감되기 전에 빠르게 신청하고 받아보세요!


▶ '개발자를 위한 자료집' 무료 나눔 이벤트 신청 바로가기



3. 이번 달 신규 SNS 콘텐츠


1) CEO와 CPO가 말하는 <투자 유치 1년 후> 본편 영상 공개


지난달, 티저 영상으로 선공개되었던 <투자 유치 1년 후> 영상 본편이 퍼블리 유투브 채널에 공개되었습니다!

https://youtu.be/ryMXeN7IviU

2021년 여름,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시리즈 B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총 누적 투자금 200억을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2022년 여름, 퍼블리 CEO 소령과 CPO 승국으로부터 '투자 유치 직후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한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1년 후> 이야기를 퍼블리 유투브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 퍼블리 팀 Youtube 바로가기


그리고, 퍼블리 CEO 소령과 SVP of Talent 소리가 남긴 <투자 유치 1년 후> 영상 시청 소감을 커리어리에서 확인해보세요!

▶ CEO 소령 커리어리 게시글 보러가기

▶ SVP of Talent 소리 커리어리 게시글 보러가기



2) 퍼블리 CPO가 알려주는 <제품 개념 3분 완성> 시리즈 영상 공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Lgo4-YrYD4b44HDOxCuUMn56dixLx-om

어렵게만 느껴지는 제품 개념, 퍼블리 CPO가 쉽고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2022년 8월, 퍼블리의 새로운 유투브 시리즈 <제품 개념 3분 완성>이 공개되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CPO 승국이 3분 만에 핵심적인 프로덕트 개념을 알려주는 총 8편의 영상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주니어분들은 영상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졌던 프로덕트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제품 개념 3분 완성> 시리즈 구성

1화| CPO, 뭐하는 사람이에요?

2화| 프로덕트가 뭐예요?

3화| 프로덕트 매니저가 뭐예요?

4화| 프로덕트 딜리버리가 뭐예요?

5화| 프로덕트 디스커버리가 뭐예요?

6화| MVP(Minimum Viable Product)가 뭐예요?

7화| 프로덕트 론칭이 뭐예요?

번외| C레벨이 뭐예요?


이 유투브 시리즈, 과연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커리어리에서 <제품 개념 3분 완성> 제작기를 확인해보세요!

 ▶ <제품 개념 3분 완성> 제작기 바로가기



4. 이번 달 언론/미디어에 소개된 퍼블리


1) 92년생 포스텍 수석 졸업생, 스타트업 최연소 리더 된 사연

정보기술(IT)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커리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커리어리’는 이런 추세에 맞춰 재작년 2월 출시됐다. 2015년 출범한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 중인 이 서비스의 누적 가입자수는 벌써 20만 명을 넘었다.

지디넷코리아는 지난 24일 서울 강남구에서 커리어리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김광종 리더를 만났다. 김광종 리더는 1992년생으로, 비교적 어린 나이에 사업팀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를 수석 졸업한 그는 대학원을 중퇴한 후, 진로를 고민하던 찰나 퍼블리에 합류했다. 현재 김 리더는 퍼블리에서 최연소 리더다. 


2) 부지런한 개미가 ‘갓생’ 산다...MZ세대 ‘갓생’에 날개 달아주는 IT서비스

회사 업무 외에도 다양한 ‘사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커리어 강화에 힘쓰는 MZ세대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앱개발, 웹개발, 도서출판, 커뮤니티운영, 스터디모임 등 사이드 프로젝트 운영을 지원하며 갓생을 도와주는 커리어 SNS가 인기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하는 ‘커리어리’는 IT업계에 재직 중인 2030 직장인에게 특화된 커리어 SNS다. 국내외 내로라하는 IT 기업 및 스타트업의 현직자들이 공유하는 발 빠른 인사이트를 접하고, 그들과 직접 네트워킹 할 수 있어 직장인과 취업준비생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동종업계 및 관심업계에 대한 학습, 자기계발, 커리어 개발까지 이어갈 수 있어 커리어테크가 필요한 직장인들의 필수 앱으로 자리 잡고 있다.


3) 퍼블리, 직장인 SNS ‘커리어리’로 MZ세대 공략···‘커리어 풀솔루션’ 구축 나선다

퍼블리에 따르면 이달엔 커리어리 플랫폼 내 MZ 직장인들을 위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사이드 프로젝트란, 직장 업무 외 자기계발의 일환으로 개발, 도서출간, 각종 스터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드 프로젝트는 지난 4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으로 이달 공식 서비스로 리뉴얼해 재오픈했다. 현재 앱개발, 웹개발, 도서출판, 커뮤니티운영, 스터디모임 등을 목적으로 하는 60여개 이상의 사이드 프로젝트가 개설돼 있다.

퍼블리는 지난 4월 현재 국내 앱과 동일한 기능으로 베트남 앱 버전을 정식 출시하며 해외 진출을 본격화했다. 향후 인도네시아로 동남아 시장 진출 범위를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커리어리 베트남은 현지 유명 테크 기업과 유니콘 기업 출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큐레이터 60여명과 3만여명의 플랫폼 이용자로 이뤄져 있다.


4) 퍼블리, ‘커리어 길잡이’ 역할 톡톡!... “유료 멤버십 구독자 53%가 주니어 직장인”

퍼블리 멤버십을 유료 구독한 이용자는 5년차 이하 중에서도 1년차 직장인(11.2%)과 갓 입사한 신입사원(9.7%) 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퍼블리는 무엇부터 해야할지 헤매기 쉬운 사회 초년생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주고 있다는 평가다. 멤버십 구독층 중 2년차는 8.2%, 3년차는 9.1%, 4년차는 6.5%, 5년차는 8.3%의 비중을 보였다.

사내에서 중간관리자 역할을 맡고 있는 6~10년차 직장인들 또한 27%를 차지했다. 직장에서 허리를 담당하는 이들은 퍼블리 구독을 통해 후배 직원들과의 소통 노하우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 또한, 조직에서 리더 역할을 맡고 있는 11년차 이상의 고연차 직장인들도 20% 규모로 퍼블리 멤버십 서비스에서 성과 관리 팁은 물론 채용 관련 도움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5) "인생은 성실근면"... 갓생 사는 MZ들의 슈퍼앱

MZ세대 직장인들이 본업과 함께 사이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도 생겨났다.

커리어 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하는 ‘커리어리’는 IT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20~30대 직장인에게 특화된 커리어 SNS다.  
커리어리는 현재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 서비스를 베타 론칭, 사이드 프로젝트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60여 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운영 중이며, 이용자들은 원하는 프로젝트 및 팀원 탐색을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충분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퍼블리 측은 “커리어리가 선보이는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 가장 큰 장점은 재직중인 회사와 직무 등이 공개된 ‘커리어리 프로필’을 바탕으로 동료를 구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각 프로젝트들마다 최적화된 실무자를 찾을 수 있다”고 전했다.


6) "'한국판' 꼬리표 뗀다" 글로벌 넘버원 맹추격하는 토종 스타트업

IT 업계 직장인 SNS '커리어리'를 운영하는 퍼블리도 한국판 링크드인을 넘어서는데 힘을 쏟고 있다. 최근 직장인들의 사이드잡을 돕는 '사이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제작을 돕는 '마이 브랜딩 페이지' 등 신규 기능을 선보이며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누적 가입자 20만명을 확보했으며, 국내를 넘어 IT 열풍이 불고 있는 베트남에서도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다. 아시아 국가 이용자들에 최적화된 커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7) 회사 안팎 임직원 일상 책임진다...‘라이프케어’ 복지 나선 스타트업 어디?

■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임직원들에 최적의 컨디션 제공하고자 전월세 매매 비용 지원
MZ세대 직장인들의 랜선 사수로 꼽히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다양한 커리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와 직장인SNS ‘커리어리’를 운영하며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왔다. 이 가운데 퍼블리는 팀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컨디션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우선, 퍼블리는 본사에서 출퇴근 4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한 주택의 전월세 매매 지원금을 제공 중이다. 장거리 통근에 사용되는 시간 및 에너지를 아껴 팀원 개인의 컨디션을 관리하고, 이를 통해 업무의 생산성까지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셈이다. 이에 더해, 팀원 개인이 자율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최적의 컨디션을 조성할 수 있도록 무제한 휴가 제도를 마련했으며, 프리미엄 건강검진 비용 또한 전액 지원 중이다.

이 외에도 퍼블리가 전개 중인 멤버십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여 업무 외에도 재테크, 자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 등에 대한 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 간에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활발히 공유하는 등,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회로도 적극 활용 중이다.


8) '동대문 파워걸', '미생 제작자'…한국 여성 스타트업 대표 100인

박소령 대표가 창업한 퍼블리는 커리어 콘텐츠로 시작해 최근에는 구독경제 분야의 슈퍼앱이 되고있다. 정보기술(IT) 업계 커리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커리어리’, 스타트업 채용 서비스형소프트풰웨어(SaaS) ‘위하이어’ 등으로 서비스의 외연을 넓히고 있다.





기술로 커리어 시장을 혁신하는 퍼블리!

함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세상을 뒤집을 동료를 찾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퍼블리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 퍼블리 팀 Youtube 바로가기

▶ 퍼블리 팀 Instagram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