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UBLY Nov 03. 2022

2022년 10월 퍼블리 업데이트

매달 빠르게 성장하는 퍼블리 소식을 알려 드려요!

MZ세대 커리어 문제를 기술로 혁신하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퍼블리 팀은 오늘도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퍼블리가 만드는 커리어리, 멤버십, 위하이어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매달 <퍼블리 업데이트> 시리즈로 전해드려요. 

이번 달 업데이트 된 신규 기능부터 퍼블리의 새로운 소식, SNS 콘텐츠, 미디어와 언론에 업데이트 된 퍼블리 소식까지 한눈에 정리해서 보내드릴게요!




1. 이번 달 업데이트 된 기능


1) 커리어리 'React 질문하기' 탭

개발자분들을 위해 커리어리 현직자 Q&A 카테고리에 'React 질문하기' 탭이 만들어졌어요.

React로 개발하다가 궁금하거나 어려운 점이 생긴다면 바로 찾아와주세요! React에 대한 질문이라면 더욱 빠른 답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질문의 95%가 24시간 내에 답변을 받고 있답니다:) 

개발자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질문에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려요.

▶ 커리어리 현직자 Q&A 바로가기


React 질문하기 사용 방법

1. 커리어리 현직자 Q&A로 들어간다.

웹이라면 상단 버튼 혹은 햄버거 버튼을 클릭하세요.

앱이라면 피드 맨 위에 있는 현직자 Q&A 버튼을 클릭하세요.

2. 토픽 중 'React 질문하기'를 누른다.

코드를 입력하고 싶다면 'Github Gist로 코드 추가' 부분에 코드가 포함된 Github Gist 링크를 남긴다.

3. React에 대한 질문을 자유롭게 작성한다.




2) 커리어리 '기업 페이지' 오픈

이제 커리어리에서 '기업 페이지'를 통해 특정 기업 재직자들의 인사이트를 모아볼 수 있습니다!

각 기업 페이지에서 재직 중인 사람들의 프로필, 키워드, 작성/추천한 커리어리 글을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재는 퍼블리, 네이버, 카카오, 라인플러스,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의 총 8개의 기업 페이지가 오픈되었는데요. 앞으로 더 많은 기업 페이지가 오픈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 커리어리 '퍼블리 기업 페이지' 바로가기




2. 이번 달 새로운 퍼블리 소식


1) 멤버십 카카오 뷰 친구 10만 명 돌파

혹시 멤버십 카카오 뷰 채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카오 뷰 채널을 통해 멤버십의 최신 콘텐츠부터 BEST 콘텐츠, 발행 예정 콘텐츠 소식을 보내드리고 있는데요. 

10월에 멤버십 카카오 뷰 채널의 친구가 1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모두 멤버십에 관심 가져주시는 독자들 덕분입니다:)


카카오 뷰를 통해 멤버십 콘텐츠의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으니까요. 아직 친구 추가를 안 하신 분들은 카카오톡에 '퍼블리'를 검색하시고 친구 추가해보세요!


▶ 멤버십 카카오 뷰 채널 바로가기



2) 멤버십 '2022년 노션 회고 템플릿' 제공

2022년에 한 일, 미리미리 수확하세요! 멤버십 팀이 연말 시즌을 맞아 2022년을 제대로 마무리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2022년 회고 노션 템플릿'을 준비했습니다. 멤버십 BEST 회고 콘텐츠와 회고 노션 템플릿으로 2022년을 제대로 마무리해보아요!


템플릿 200% 활용 방법

2022 멤버십 BEST 회고 콘텐츠 6 읽기 

하루에 한 개월씩 월별로 한 일 정리하기 (10일이면 끝나네요!)

2022년 이루지 못한 목표가 있다면 확인하고, 마무리 계획 다시 세워보기


▶ 멤버십 '2022년 노션 회고 템플릿' 바로가기



3) 멤버십 '먹고 살기 힘든 K-주니어를 위한 생존 키트' 제공

'직장 생활 쉽지 않다.'라고 느낀 K-주니어분들 모두 주목! 멤버십 팀이 먹고 살기 힘든 주니어분들을 위한 생존 키트를 준비했습니다. 

이 키트에는 주니어분들의 생존에 필요한 콘텐츠가 연차 별 고민 키워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업무에 도움 되는 다양한 아티클뿐 아니라 노션 템플릿까지 모아져 있답니다!


▶ 멤버십 'K-주니어 생존 키트' 콘텐츠 바로가기



4) 10월 멤버십 고객 리뷰

매달 멤버십 독자분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리뷰를 소개해드려요! 멤버십을 구독하면 실무 스킬, 비즈니스 트렌드, 커리어 고민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과연 10월에는 어떤 리뷰들이 있었을까요?


첫 번째 리뷰

첫 번째는 <마이크로 매니징 하는 상사, 유형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아티클을 읽고 멤버십 사이트에 남겨주신 고객님의 후기입니다. 멤버십 아티클을 처음 읽어본 독자분의 후기여서 더욱 뜻깊게 느껴집니다:)


두 번째 리뷰

다음은 <다른 회사 기획자는 어떻게 벤치마킹 할까?> 아티클을 읽고 남겨주신 고객님의 후기입니다. 고객님의 직무 변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니 너무나 뿌듯한 후기였어요!


세 번째 리뷰

마지막은 <매일 15분으로 내가 나의 사수가 되는 TIL 작성법> 아티클을 읽고 남겨주신 고객님의 후기입니다. 멤버십 팀이 제공하는 노션 템플릿이 독자분들께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동기부여가 많이 되는 리뷰였어요! 앞으로도 업무에 도움 되는 다양한 템플릿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이렇게 소개해드린 리뷰 외에도 많은 독자분이 소중한 후기를 남겨주고 계시는데요! 멤버십 팀은 독자 여러분들의 리뷰를 보며 감격하기도 하고, 반성하기도 하면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앞으로도 많은 리뷰 남겨주시면 멤버십 팀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5) 10월 멤버십 TOP 5 콘텐츠

한 달 동안 사람들은 어떤 멤버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읽었을까요? 멤버십 팀이 기획자, 마케터가 10월에 가장 많이 읽은 콘텐츠를 모아봤어요! 

TOP 5 콘텐츠인 만큼 다양한 노하우와 인사이트가 담겨 있으니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3. 이번 달 신규 SNS 콘텐츠


1) <신규 입사자 3인의 '1:1 미팅' 해보니> 유투브 콘텐츠


https://youtu.be/vCha4gCfZ4k


신규 입사자 3명에게 직접 물었습니다! "퍼블리에서 ‘1:1 미팅’ 해보니 어떤가요?"


퍼블리의 모든 팀원은 자신의 매니저와 매주 1:1 미팅을 진행하는데요. 팀원들은 미팅에서 자신의 고민이나 어려움, 회사에 대한 제안 등을  자신의 매니저에게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신규 입사자들은 퍼블리 온보딩 과정 중 특히 1:1 미팅에 100% 만족하고 있다고 해요.


위하이어 팀의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APM) 민지와 

커리어리 팀의 개발자 서지, 프로덕트 디자이너 민효는 수습 기간 1:1 미팅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들의 생생한 1:1 미팅 후기를 영상으로 직접 만나보세요:)

▶ 퍼블리 팀 Youtube 바로가기



2) <1:1 미팅 왜 해야 할까? 팀원 입장에서 생각해보니> 브런치 콘텐츠


https://brunch.co.kr/@publyteam/114


1:1 미팅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고민되는 모든 팀원, 매니저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퍼블리 SVP of Talent 소리가 커리어리에 남긴 '퍼블리 전사 1:1 만족 설문 후기'와 '퍼블리 내부용 1:1 문제은행 가이드'에 대한 게시글을 더 많은 분과 공유하기 위해 브런치 아티클로 발행했습니다.

▶ SVP of Talent 소리 커리어리 바로가기


이 아티클에는 소리가 직접 전체 팀원을 대상으로 1:1 만족도 설문을 진행한 후에 ‘왜 팀원들에게 1:1이 필요한지’에 새롭게 알게 된 인사이트가 담겨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7월에 퍼블리에서 처음으로 만든 내부용 1:1 문제은행 가이드까지 공유하고 있답니다. 1:1 미팅에 대한 다양한 꿀팁들을 브런치에서 확인해보세요!




4. 이번 달 언론/미디어에 소개된 퍼블리


1) ‘개발자SNS’ 정조준 나선  커리어리, 개발자 커리어 커뮤니티 게임체인저로 도약

퍼블리에 따르면, 지난 1년 간 커리어리 신규 가입자를 분석한 결과 2021년 3분기에는 신규 가입자 중 개발 직군 가입자가 1.98%를 차지한 반면, 2022년 1분기(17.43%)를 기점으로 △2분기 36.06% △3분기 51.1%까지 수직 상승했다. 2022년 3분기 개발 직군 신규 가입자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0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개발 직군 이용자가 급상승한 배경으로는 개발 직군으로 취업 및 이직 등이 활발해지면서 네트워킹 및 직무 관련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퍼블리는 개발자SNS로 핵심 타깃층을 버티컬하게 가져감과 동시에, 개발자들에게 최적화된 커뮤니티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반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2) 퍼블리 ‘커리어리’ 설문조사, “개발자 커뮤니티 조건 1위는 업계 소식과 직무 정보”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25일 자사가 운영하는 개발자 SNS ‘커리어리’ 이용자 224명을 대상으로 ‘개발자가 생각하는 좋은 개발자 커뮤니티의 조건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질문에 응답자의 50%가 ‘업계 소식 및 직무 관련 정보가 풍부한 곳’을 선호했다. 2위는 ‘현직자 Q&A 등 맞춤형 도움을 주는 곳’(21%)이었으며, 3위는 ‘현직 빅테크 개발자들이 많이 활동하는 곳’(14%)이 뒤를 이었다. ‘사이드 프로젝트 등 팀 동료 모집할 수 있는 곳’ 항목도 9%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평소 이용하는 개발자·커리어 커뮤니티 개수는?’에 대해서는 68%가 1~2개라고 답변했으며 ‘하루 평균 개발자·커리어 커뮤니티에 머무르는 시간은?’ 관련 설문에서는 64%가 ‘30분 미만’, 25%가 ‘1시간 내외’를 선택했다.


3) '몸값 높은 개발자는 뭔가 다르다' 은둔형에서 개방형으로 바뀌는 개발자들 

- 개발자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지원하는 기업들

커리어리에서는 이용자의 공개 프로필과 같은 ‘커리어 프로필’ 기반으로 활동하게 되며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 공유와 네트워킹이 가능해 많은 개발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빅테크 기업부터 네카라쿠배당토 등 유수의 테크 기업 현직 개발자들이 포진해 있으며, 이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실시간 네트워킹을 원하는 개발자들이 크게 유입되는 추세다. 실제로 퍼블리 측은 지난 1년 간 커리어리 신규 가입자를 분석한 결과 2021년 3분기 신규 가입자 중 개발 직군 가입자가 1.98%를 차지한 반면, 2022년에는 △1분기 17.43%, △2분기 36.06% △3분기 51.1%까지 수직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커리어리에서는 실무 관련 고민이 있을 때 질의응답이 가능한 '현직자 Q&A', 사이드 프로젝트나 스터디 진행 시 팀원을 구할 수 있는 ‘라운지’, 업계 동향·직무 지식 ·사회생활 조언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정리한 ‘개발자 업그레이드 자료집’ 등 개발자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자들의 소통을 책임지기 위해 플랫폼 고도화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기술로 커리어 시장을 혁신하는 퍼블리!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세상을 뒤집을 프로덕트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개발자들의 커리어 SNS '커리어리' 바로가기

▶ 당신 곁에 랜선 사수 '멤버십' 바로가기

▶ 스타트업을 위한 채용 SaaS '위하이어' 바로가기

▶ 퍼블리 팀 Youtube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9월 퍼블리 업데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