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동안 가난한 사람 특징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2가지

by 박세니
original (1).jpg



네덜란드 경제학자 얀펜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1971년쯤 <소득분배>라는 책을 쓴 사람인데 거기서 자본주의의 소득 불평등에 관한 현실을 아주 적나라하게 드러냈습니다.



난쟁이 행렬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이 행렬에 출연하는 사람들의 키는 각각 그 사람의 소득 크기에 비례합니다. 평균 소득을 가진 사람은 성인의 평균 키에 해당하는데 평균 소득 이하를 버는 사람은 평균 키보다 작은 키, 평균 소득 이상을 버는 사람은 큰 키로 출연합니다. 이처럼 키가 작은 사람 순서대로 한 시간 동안 행렬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난쟁이 행렬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야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하게 '소득 불평등이 이렇게까지 심하구나, 소득을 공평하게 분배해야겠구나' 정도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 살고 있고 조금 더 생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나는 난쟁이가 아니고 거인으로 살겠다.' 이런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 거인의 삶을 사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왜냐하면 난쟁이들 사이에 파묻혀 있기 때문입니다. '평범한 삶이 최고다.', '사업이나 투자는 위험하고 패가망신한다.', '좋은 대학 가야지만 성공한다.' 등 난쟁이 암시들을 계속 받게 됩니다.



난쟁이 선생님, 난쟁이 친구, 난쟁이 어른들 사이에서 자라 왔기 때문에 평생토록 거인을 제대로 만난 일이 없고 거인들한테 조언을 들을 일도 없기 때문에 거인이 되는 교육을 받는 것은 꿈도 못 꾸는 일입니다. 그래서 난쟁이는 가난을 계속해서 세습하게 되고 거인들은 계속해서 부를 세습하게 됩니다. 자산 격차는 점점 더 커지겠죠.



난쟁이 행렬 2007년도 기준 월평균 소득이 322만 원이었습니다. 2021년 월평균 소득은 약 438만 원 정도입니다. 먼저 말한 난쟁이 행렬 월 소득 수치에서 곱하기 30%를 하면 현시대에서 본인이 어느 정도의 난쟁이에 속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얀 펜의 저서 <소득분배> 中 난쟁이 행렬



파레토 법칙 들어보셨을 겁니다. 파레토 법칙은 80 대 20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 원래 뜻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라는 겁니다. 여러 가지 의미로 활용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것은 인구의 20% 정도가 전체 부의 80% 정도를 갖고 있다는 거죠. 난쟁이 행렬과 거의 흡사한 결론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난쟁이고 주변에 난쟁이만 가득 있다고 해서 우울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 또한 젊었을 때 난쟁이 부모님 아래에서 온통 주변에는 난쟁이들 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아버지가 물려주신 빚 2억으로 인해서 소득 분포 최하위 층인 마이너스, 땅속에 처박혀 있는 그런 상태의 상황이었던 거죠.


그러나 지금은 거인이 됐습니다. 20대부터 억대 소득을 했고 월 1억의 소득 넘긴 지도 이제 몇 년이 됐습니다. 과거에 난쟁이였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한테 존경과 감사를 받는 행복한 거인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비록 지금은 난쟁이이지만 거인이 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것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반드시 스승을 찾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승은 이미 거인이 된 것을 증명한 스승을 말합니다. 저는 모든 차의 강의에서 스승의 중요성에 대해 계속 언급하는 사람입니다. 20대에 제가 난쟁이의 삶을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도 제대로 된 거인인 스승님들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분들이 없었다면 저는 존재할 수 없었던 삶을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저에게는 많은 스승님들이 계신데 극진가라데를 만드신 최배달 님의 사진이 제 휴대폰 바탕화면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스승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이고 항상 스승님들을 기리면서 더 힘을 내려고 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1).jpg



두 번째는 인생의 본질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는 것입니다. 그래야지만 여러분이 집중을 제대로 할 수 있고 여러분의 힘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인생을 제대로 사는 사람은 절대 많은 것 같지 않습니다.


수강생분들이나 성공하신 분들에게 인생이 무엇인지 자주 묻습니다. 기존의 제 제자들을 제외하고는 정확히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대답을 해도 완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또 위치에 맞지 않은 설명을 하는 사람이 거의 100%였던 것 같습니다.



세계 최고의 영역에 올라간 사람들, 김연아 선수나 김세영 프로 같은 사람들은 일반인과 차원이 다른 멘탈을 갖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차원이 다른 멘탈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는 집중할 것에 완전히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생이 무엇인지를 완전히 내면화하고 있는 상태로 노력하고 생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계속해서 잡념이 들 수밖에 없는 상태가 됩니다.



제가 지도한 김세영 선수 같은 경우에는 보통 사람들하고 차원이 다른 수준의 멘탈과 실력을 갖추고 있었지만 2019년 저를 찾아왔습니다. 상담교육을 하면서 인간과 인생의 본질에 대해서 더 확신을 갖게 해줬고 자신이 갖고 있는 집중을 더 의미 있게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도 일러주었습니다.



그 6시간의 상담 교육 이후에 김세영 프로는 2020년 메이저 대회 2연패를 하고 lpga 최고 소득을 올리는 선수가 됐습니다. 앞으로도 정말 더 잘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20210707163800.png



스승을 찾고 인생의 본질에 대해 제대로 배워서 자신이 해야 하는 것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게 간단한 방법 같지만 결코 간단한 게 아닙니다. 사실 제대로 된 스승만 찾아도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잘 풀리게 됩니다.


제대로 된 스승이라면 인생의 본질에 대해서도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 건데 어떻게 해야 집중할 수 있는지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진리를 깨닫고 어떻게 내가 집중할 수 있는지만 제대로 배운다면 비싼 돈을 추가로 들여서 편협한 기술 따위를 배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제 스승님 최배달 님도 혼자 산중 수련했고 저 또한 도서관에서 혼자서 지식을 쌓아서 활용한 겁니다. 많은 거인들이 다 이렇게 했습니다. 거인인 스승한테 배운 사람들은 가장 본질만 보고 그걸 갖고 실천해서 원하는 것을 얻어내고 더 강자가 되는 길을 열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스마트폰을 볼수록 바보가 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