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리즌 브레이크 실화에서 보는 실패가 중요한 이유

by 박세니
original.jpg


프리즌 이스케이프라는 영화 보신 적 있으신가요?(아래 내용은 프리즌 이스케이프의 간단한 줄거리와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화 프리즌 이스케이프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인권 운동을 하다 수감된 3명의 사람들이 한 번도 탈옥을 성공한 적이 없는 악명 높은 교도소를 탈출하는 이야기입니다.



영화에서 대부분의 수감자들은 먹여주고 재워주는 감옥에 점점 더 적응하며 순응합니다. 그러나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팀과 스티븐은 교도소 작업장에서 버리는 나무들을 모아 열쇠를 만들어내고 결국 탈옥에 성공합니다. 물론 그들의 탈옥이 처음부터 순탄한 것은 절대 아니었습니다.



나무로 철문의 열쇠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될뿐더러 감옥살이를 하는 동안 다른 수감자들에게 끊임없이 무시를 당하고 교도관들로부터 끊임없는 가혹 행위와 감시를 당해야만 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 탈옥을 계획하고 열쇠를 만드는 것은 엄청난 스트레스와 정신적 고통이 뒤따랐습니다.



그러나 팀과 스티브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스트레스와 정신적 고통이 엄청났지만 절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인간이기 때문에 진짜 가능한 일인지 의심을 하기도 했지만 절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20210722175444.png



이들은 교도관의 일과를 빠짐없이 완벽하게 외우고 감옥부터 교도소 출구까지 있는 모든 문의 열쇠 모양을 다 외었습니다. 그렇게 감시를 피하면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며 탈옥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 발씩 나아갔습니다.



첫 시도에서 나무 열쇠가 부러지자 나무의 결을 반대로 다듬었습니다. 부러지지 않도록 더 튼튼한 열쇠를 만들어 냈고 수많은 실패를 거쳐 약 1년 동안 출구까지 모든 문의 열쇠를 만들어냈습니다. 결국 누구도 성공하지 못한 탈옥에 성공하게 됐습니다. 뚜렷한 목표 설정과 간절함 그리고 반복되는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오히려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며 지속된 의식적인 노력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끌어냈습니다.



줄거리만 봐도 놀라운 영화 프리즌 이스케이프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절대 불가능할 것 같았던 악명 높은 교도소에서의 탈옥, 심지어 나무로 만든 열쇠로 수많은 철문을 열고 대낮에 성공한 탈옥 이야기를 그려낸 영화 프리즌 이스케이프가 실화라는 사실이 정말 놀랍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탈옥이 아닌 주인공들의 마인드 세팅입니다. 인생에서 뭔가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간절함이 있어야 합니다. 고도의 집중과 몰입 상태로 그 누구의 말에도 흔들리지 않고 목표를 바라볼 수 있고 계속 실전의 노력을 해나갈 수 있어야만 합니다.



물론 그 과정 속에서 실패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실패는 없는 겁니다. 그것은 실패가 아닌 계속된 시도에서 오는 시행착오 그리고 그로부터 오는 귀한 피드백만 있을 뿐입니다. 영화 프리즌 이스케이프 실화의 주인공인 팀과 스티븐이 더 단단한 나무 열쇠를 만들어 탈옥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이죠. 이들처럼 중간에 시행착오가 있다면 어떤 이유였는지 스스로 피드백 하면서 다시 도전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빨리 성공했다면 상승된 자신감 그리고 확신감을 갖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해서 더 열심히 추구해 나가면 됩니다. "모든 일에는 처음이 있는 법이야." 프리즌 이스케이프에서 나온 대사처럼 모든 것이 그렇듯 첫 술에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20210722175554.png



머릿속으로 쓸데없는 두려움만 키워서는 안 됩니다. 실전에 뛰어들지 않고 상상만 할수록 오히려 두려움은 더 커지고 결국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이 됩니다. 처음엔 두렵고 귀찮겠지만 실전에 바로 뛰어드는 것이 인생에 큰 차이를 갖고 온다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저 역시도 실전은 항상 너무 두렵습니다. 제가 20대부터 거인들을 무작정 찾아가 설득하는 실전을 통해 많은 것을 이뤄냈지만 언제나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실전을 통하지 않고는 어떠한 것도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내면에 각인시키고 생각하고 또 생각해서 연약하고 심약했던 저의 정신을 바꿔놓은 거죠.



그리고 실전을 하다 보니까 거기서 얻어내는 정말 많은 발전과 결과물들, 보상들이 엄청나다 보니까 실전을 계속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머릿속으로 상상만 하지 마시고 목표를 설정해 놓으셨다면 끊임없이 추구하고 반드시 실전으로 옮겨서 실전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피드백들을 잘 받아들이고 더 큰 성취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자기계발 책 추천, 이나모리 가즈오 <왜 일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