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 같은 성적 향상의 법칙

심리상담가 박세니가 말하는 공부 법칙

by 박세니
IMG_9678.JPG

안녕하세요. 박세니 마인드 코칭 대표 박세니입니다.


일단 제 이름은 '힘과 용기와 지혜가 더 세라. 그래서 더 민족을 강하게 하라.'라는 뜻으로 국어 선생님이셨던 아버지가 지어주신 이름입니다. 저는 2004년도 우리나라에 없는 수업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수험생 전문 심리 수업, 성공심리학 수업입니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소하고 집중력을 끌어올려서 공부를 더 잘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성적까지 높여주는 심리 수업입니다. 제가 18년 동안 많은 학원에서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던 이유는 성공심리학 수업을 들으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훨씬 더 성적이 오르고 학원 생활도 더 잘 적응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수많은 학생들이 제 수업을 통해 우수한 효과를 거둔 것이 증명이 되어 많은 학원에서 수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숙학원에 가면 무조건 성적이 엄청나게 오를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런 학생들도 있겠죠. 하지만 실상은 대다수가 그렇지 않습니다. 환경뿐만이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 단단해져야 집중력이 오르고 그에 따라 성적이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더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 학생들이 많겠죠. 마음은 다 그런데 모두가 쉽게 성적을 올리지 못합니다. 그 부분이 왜 쉽게 되지 않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성적 올리는 거 쉬울까요? 이렇게 물어보면 다들 어렵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그럼 명문대 가는 건 쉬울까요? 또 다들 '어려워요.' 하고 또 합창을 하죠.


명심하십시오.

인간은 자신이 어렵다고 정신적으로 받아들인 것을 절대로 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이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진정한 성적 향상, 삶의 긍정적 변화는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안 된다'는 생각, '어렵다'는 생각을 완전히 고칠 수 없다면 여러분의 진정한 잠재 능력은 나오지 않게 되는 거죠. 그래서 공부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정신 훈련이 반드시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한 번 생각해볼게요.

성적 다들 높이고 싶어 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그렇게 생각할 거예요. 그럼 어떻게 해야 될까요?

단순하게 세 가지만 계속 생각해도 성적은 반드시 오르게 됩니다.

malvestida-magazine-FfbVFLAVscw-unsplash.jpg

첫 번째, 공부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엉덩이 붙이고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 확보 안 하면 성적은 오르지 않습니다.

두 번째, 제대로 된 학습 방법이 필요합니다.


사실 위 두 가지는 보통 기숙학원에 보내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하지만 나머지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그것이 뭘까요?


바로 집중력입니다.

먼저 말한 두 가지와 이 집중력이 동시에 확보되었을 때, 반드시 성적이 오릅니다. 하지만 반대로 아무리 공부 시간을 확보하고 최고의 선생님이 붙여놔도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죠.


▶ 성적 향상의 핵심 키! 집중력을 제대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인간의 정신 구조를 제대로 알아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건 사실 공부뿐만 아니라 사업도, 인생도, 모든 것이 마찬가지인데 자신의 정신구조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자만이 그 부분을 제대로 개발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의 정신은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요?

26094C3B5640E9A317.png

사진을 보면 해수면 아래 잠긴 부분은 90%나 되지만, 해수면 위에 있는 부분은 겨우 10%입니다.

해수면 위로 보이는 빙산의 10%를 차지하는 작은 부분은 의식, 해수면 아래에 잠겨 보이지 않는 90%의 큰 부분은 무의식입니다. 즉 의식 10%, 무의식 90%입니다. 저 빙산 전체를 정신이라고 하고, 정신의 90%가 무의식이라고 한다면 이 무의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고 과연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이 90%의 무의식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훈련해야 하는지 이걸 젊은 나이 때 빨리 터득한 자만이 성적도 크게 오르고 인생도 더 멋있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인생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학교나 집에서 제대로 배울 수 없었죠. 그래서 제가 이 부분을 잘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10% 의식은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데, 90%의 무의식이 반대로 맛있는 음식을 계속 생각하고 있다면 올해도 여러분의 다이어트는 작심삼일로 끝날 것입니다. 다이어트가 작심삼일에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무의식도 맛있는 음식이 아닌 다이어트 즉 체중감량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통제해야만,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90% 무의식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무의식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고 더 크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자, 이 부분까지는 심리학 책을 조금만 읽어봐도 사실상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이죠?

사실 더 성공하시려면 더 깊이 하셔야 합니다. 10%의 의식은 어떻게 세상이 표현되고 90%나 되는 엄청난 비중의 무의식은 어떻게 표현되는지 그 메커니즘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성공에 가까워집니다. 이 부분을 명심해 주십시오. 10%의 의식은 논리를 통해서 표현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90%의 무의식은 상상력을 통해서 표현됩니다. 즉 논리는 10% 의식의 언어가 되고, 상상력은 90% 무의식의 언어가 됩니다. 논리와 상상력, 어른들의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 이런 표현을 쓰는 거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이 부분이 논리와 상상력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그런 때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둘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


당연히 정답은 정신의 90%를 차지하는 상상력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상력이 정신의 90% 영역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설명해주지 않으면 논리가 이길 것이라는 잘못된 답변을 합니다. (논리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25cm 너비의 아주 강력하고 탄탄한 철판을 3m 길이로 만들었습니다. 그 철판을 바닥에 놓고 위로 걸어 다닌다고 생각해 보세요. 너무나 쉬운 일이겠죠. 그런데 이번에는 63 빌딩 옆에 똑같은 63 빌딩을 하나 더 만들어놓고, 그 두 빌딩 사이에 앞서 만든 철판으로 다리를 놓습니다. 그리고 주변에는 유리창 같은 걸로 완벽하게 바람의 영향을 차단시켜버립니다. 철판 다리를 건너는데 그 어떠한 외부 요인도 작용하지 않습니다. 이제 상상해 보십시오. 그 다리를 통해 반대편 빌딩에 갈 수 있겠습니까?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면 당연히 건널 수 있지만, 실제로 건너게 한다면 쉽게 건너지 못하고 주저앉아서 울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아마 살려달라고 빌 거예요. 이 예를 통해 우리는 논리만으로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논리만으로는 통하지 않는 걸까요?

ethan-7Y9WUs-iRKw-unsplash.jpg

빌딩 꼭대기에 올라 25cm의 좁은 철판 다리를 건너려고 막상 그 앞에 서면, 자신이 저 빌딩 아래로 추락하는 상상을 무의식의 언어인 상상력으로 하게 됩니다. 자신이 떨어져 버리는 상상을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면 의식의 언어인 논리는 전혀 힘을 쓰지 못하고 휴지통으로 가거나 공중분해되는 것이죠. 이 부분을 이해하셨다면 모든 영역에서 성공한 자와 그렇지 못한 자는 어린 나이부터 전혀 다른 정신 구조를 갖고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사업도 마찬가지예요. 빌 게이츠처럼 흥하는 상상을 하는 사람은 소수죠. 대부분 작은 것 차려놓고 자기도 모르게 망하는 상상을 많이 해서 겨우 그 정도밖에 힘이 안 나오도록 스스로 봉인해 놓고는 그 원인을 외부 환경, 예를 들면 부모를 잘못 만났거나 좋지 않은 날에 태어났다거나 하는 이런 식으로 핑계를 돌린 사람이 많은 것이죠. 성적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숙학원이라는 곳은 보통 최고의 선생님도 있고 공부 시간도 확보해 줍니다. 1년 동안 휴대폰 없이 그저 공부만 합니다. 이런 환경이라면 성적이 엄청나게 오르겠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안 되는 안타까운 학생들이 꽤 있습니다. 그 이유는 머리가 나빠서가 아닙니다. 자기도 모르게 망하는 상상을 하기 때문입니다. 성적이 떨어지고 대학교도 떨어지는 상상을 자기도 모르게 하게 됩니다. 그렇게 무의식 중에 '안 되는 상상'을 하고 있는데 그 노력을 아주 논리적으로 이끌려고 해도 그게 애당초 안 되는 것입니다. 이해되시나요? 여러분, 이런 부분을 제대로 바꾸셔야 합니다.


제가 18년째 이렇게 많은 학원에서 수험생들의 성적을 높이고 인생의 다방면에서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었던 것은 이런 무의식적인 차원에 도움을 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을 제대로 컨트롤하는 훈련을 하지 않고는 성적은 그냥 오르지 않습니다. 크게 말하면 성공도 그냥 되지 않죠. 이런 정신적 부분에 대한 지식을 탄탄하게 갖추고 훈련을 제때 하셔야지만 제대로 성공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 사람은 하루에 몇 가지 생각을 할까요?

우리는 하루에 오만 가지 생각을 합니다. '이 오만 가지 생각에 빠진 녀석아. ' 이런 꾸짖음 들어보셨나요? 참 과학적인 꾸짖음입니다. 확실히 밝혀진 것은 사람은 보통 하루에 4만에서 6만 가지 생각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4만에서 6만 가지의 생각, 제대로 통제할 수 있을까요? 거의 못합니다. 어떤 누구도.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진정 성공하시려면 남들보다 그 부분을 더 통제하려는 훈련을 제때 제대로 하셔야만 합니다. 이렇게 되는 자만 크게 성공하는 것이죠. 오늘 이야기를 반드시 여러분 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