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성공할 수 없게 만드는 최악의 성격 특성

by 박세니

최근에 저에게 굉장히 많은 기회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가 많이 생겨나는 이유는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 사주팔자가 좋아서가 아니라 18년 동안 노력해 온 삶에 대해 인정해 주는 사람들이 저점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기회가 주어지기만을 가만히 기다리지 않습니다. 기회가 왔다는 생각이 들면 바로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아내고 실천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더 좋은 기회들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기회는 전체를 볼 수 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전체를 볼 수 있는 사람은 상황의 맥락을 파악하고 볼 수 있는 사람입니다. 맥락을 파악한다는 것은 주체와 객체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이 펼쳐져 있는 환경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geran-de-klerk-qzgN45hseN0-unsplash.jpg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주체와 객체를 보기 전에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사람에 대한 이해를 갖추려면 마음 밑바닥부터 사람에 대한 애정이 자리 잡고 있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전체를 보려는 노력이 꾸준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기회가 왔어도 그게 기회인지 알아채지 못하게 됩니다.



주어진 기회도 낚아채지 못하는 사람들은 기회를 스스로 창조해낼 수도 없습니다.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것을 머릿속으로는 아는데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결단을 내려야 할 때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그것이 오히려 큰 화를 만들어낼 수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강태공도 기회를 놓치면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전쟁할 때도 두려워하지도 망설이지도 마라. 주저하는 것이 최대의 적이다. 유리한 기회를 잃는 법이 없고 좋은 기회가 왔을 때 날카로운 결단을 내린다. 결단의 시기를 놓치면 화를 입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강태공이 이런 말을 한 것도 본인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큰 업적을 이뤄냈기 때문에 할 수 있었던 말일 겁니다.



위기를 거꾸로 하면 기회입니다. 기회를 거꾸로 하면 다시 위기가 됩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적절한 시기를 잘 결정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고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지만 위기에 봉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hane-stagner-mdS-6oNgRXc-unsplash.jpg



지금 우리가 사는 이 현대 시대는 정말 수많은 기회가 주어진 세상입니다. 그 어떤 때보다 여러 기회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유튜버들 중에 그 분야에서 특출난 고수들도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평범한 수준의 지식을 갖춘 사람들입니다.



그럼에도 일찍이 유튜브를 시작해 꾸준히 발전해가며 노력했더니 그 과정이 켜켜이 쌓이다가 수십만, 수백만 유튜버로 성장했습니다. 만약 그들이 유튜브를 하지 않았다면 그런 위치에 오르지 못했을 겁니다. 반면에 그게 기회인지 몰랐거나 알았어도 실천하지 못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도 굉장히 박탈감에 빠졌을 겁니다.



과거에는 지금보다 성공하기가 조금 더 어려웠습니다. 인식 자체가 달랐죠. 나이나 성별, 학벌, 출신 등으로 차별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죠. 근데 요즘은 그런 차별이 많이 줄었습니다. 여러 환경적인 변화 덕분에 젊은 나이에도 성공하기가 쉬워진 것이 분명합니다.



근데 여기에서도 누군가는 기회를 잡기 위해서 결단을 내리고 실천했는데 누구는 기회인지 알면서도 결단을 내리지 못했다는 것이 그 희비가 엇갈리는 부분입니다.



기회인지 알면서도 결단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들은 결단을 내려서 성취한 사람들의 성취를 보면서 상대적인 박탈감을 더 크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상실감을 더 크게 느끼겠죠. 그래서 벼락거지라는 말도 생긴 것 같습니다.



dietmar-becker-8Zt0xOOK4nI-unsplash.jpg



기회를 기회로 알아채고 결단을 내려서 얻어낸 사람들이 많을수록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기회를 놓친 것뿐만 아니라 그 결과로 야기된 여러 안타까운 상황들을 감당하게 되는 겁니다. 이걸 누구한테 하소연할 수 있을까요? 어차피 자신이 하지 않은 일로 발생한 일도 자신이 책임져야 합니다.



고대 국가 프리기아의 왕 고르디우스는 자신의 전차에 복잡한 매듭을 묶어놨습니다. 그리고 장차 이 매듭을 푸는 사람이 아시아를 정복하게 될 것이라는 예언을 남겼죠. 고르디우스 자신도 예언을 통해서 왕이 된 사람이었기 때문에 많은 영웅호걸들이 그 예언을 믿고 매듭을 풀어보고자 달려들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풀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페르시아를 정복하고 프리기아까지 당도한 알렉산더 역시 이 소문을 들었습니다. 떠도는 예언에 불과했지만 그 매듭을 풀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왕의 자질을 의심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반대 세력에게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었던 거죠.



그래서 알렉산더는 그 매듭을 풀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매듭은 잘 풀리지 않았습니다. 이때 알렉산더는 칼을 꺼내 전차에 묶인 매듭을 단 칼에 잘라버렸습니다. 그럼으로써 정복자로서의 명분이 더욱더 강해졌죠. 이렇게 알렉산더는 상황의 본질을 읽어낼 수 있는 지혜로움을 갖췄고 뿐만 아니라 과감한 결단을 해내기 때문에 역사에 남는 대제국의 왕이 될 수 있었던 겁니다.



ksenia-makagonova-KiAZ61Sh17k-unsplash.jpg



중대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을 맞이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런저런 사정을 핑계 삼고 고려하면서 결단을 미루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그럴 때 결과적으로 보면 오판을 내렸을 때보다 오히려 더 좋지 않은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는 시기를 놓치면 그게 더 문제가 복잡해지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문제일수록 더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하고 칼로 매듭을 잘라내듯이 과감한 결단을 내리고 앞으로 계속 전진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책일 때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본질을 볼 수 있는 정신으로 깨어있을 때에만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 시대에도 상관없이 제 수업을 들으러 옵니다. 전 국가적으로 한 주 금지되었을 때 빼고는 단 한 번도 빠짐없이 매주 많은 수강생들과 멘탈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 더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이미 제 수업을 통해 도움을 받아 꾸준히 행동하고 계신 분들은 사회에서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각계각층에 계신 그 수강생분들의 도움을 이제는 오히려 제가 더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럴 정도로 저에게 배우신 분들이 엄청난 성장을 하고 계십니다.



참 행복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 더 얼마나 많은 수강생들이 자랑스럽게 빛을 낼지 굉장한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들도 모든 그 기회를 제대로 보시고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회를 잡아낼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오징어 게임에 참여하지 않고 456억을 버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