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강의 100개 들어도 제자리 걸음인 이유

by 박세니

요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영웅, 현인, 지도자, 학자 등의 모습으로 꾸며 아주 그럴듯하게 남들을 속입니다. 심지어 이들은 자기 자신조차도 속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정말 그런 사람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이런 자기 기만은 태양 앞에 물러나는 어둠처럼 진짜가 나타나면 바로 사라져 버립니다.



sammy-williams-q7ZlbWbDnYo-unsplash.jpg



근데 문제는 진짜를 구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대로 된 지식을 갖추지 못해 실전을 경험해 본 적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많고 그런 사람들은 실전 강자를 제대로 알아보지 못합니다. 그저 입으로 현혹시키는 자들에게 이용당합니다.



진짜들은 실전 경험이 많고 그 실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여러 측면으로 분석해서 진정성 있는 실질적인 조언을 합니다. 사람들에게 꾸준한 노력을 강조하면서 돕는 거죠.



반면에 가짜들은 헛된 희망을 심어줍니다. 그들은 풍부한 실전 경험 없이 그저 그런 몇 번의 작은 실전에서 얻은 완전하지 않은 지식으로 마치 그것이 전부인 양 사람들을 현혹합니다. 진정한 노력 없이 성과만 얻고 싶어 하는 도둑놈 심보의 사람들은 그 말에 이끌리게 되고 이 악순환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옛날 중국 대사마(지금의 국방장관)의 집에 갈고리를 잘 만드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여든이 다 된 나이에도 갈고리 하나만큼은 감탄할 정도로 잘 만들었습니다. 어느 날 대사마가 물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갈고리를 잘 만들 수 있습니까? 특별한 도가 있나요?"



그가 대답했습니다. "제겐 단 하나의 도가 있습니다. 스무 살부터 갈고리를 만들었는데 그때부터 다른 일은 쳐다보지 않았고 오직 이 갈고리를 만드는 일에만 평생을 쏟아부었습니다. 제 온 정성을 다해 계속해서 만들다 보니 잘 만들게 된 것뿐입니다."



phil-hearing-ecNd_CBT4Ps-unsplash.jpg



이처럼 사실 왕도는 없습니다. 평생을 바쳐 정성을 다하는 것이 최고의 고수가 되는 비결입니다. 사람들은 정성 들여 해보지도 않고 최종적인 결과물만 보고 부러워하고 경탄하는데, 어떤 한 가지에 온 정성을 다해 오랜 시간 노력하면 반드시 누구나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됩니다.



시선 이태백이 어렸을 때 뛰어난 스승을 찾아서 산중 수련하던 중 싫증이 나서 산에서 내려왔습니다. 산천을 유랑하다가 어느 계곡에 앉아서 쉬는데 계곡 아래쪽 냇물에서 한 노파가 바위에 열심히 도끼를 갈고 있었습니다.



이태백이 노파에게 물었습니다. "할머니 뭐 하려고 도끼를 갈고 있나요?" 그러자 노파가 "이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들려고 한다."라고 답했습니다. 이태백이 다시 의아해하며 다시 물었습니다. "이렇게 큰 도끼가 어떻게 바늘이 됩니까?" 노파가 답했습니다. "그만두지만 않는다면 분명히 만들 수 있지."



그 말을 들은 이태백은 큰 깨달음을 얻고 노파에게 큰 절을 한 뒤 다시 산으로 올라가 공부를 계속했습니다. 그는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노파의 말을 떠올려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이것이 사자성어, 마부작침입니다. 아무리 재능 있는 자도 오랜 시간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을 절대 이길 수 없는 법입니다.



kevin-ku-aiyBwbrWWlo-unsplash.jpg



한국을 대표하는 문학 작품 중 굉장히 유명한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토지'입니다. 이 토지의 저자 박경리 씨는 1969년 9월부터 토지를 연재했다고 하는데 1994년 8월 15일 장장 원고지 3만 1200장에 달하는 작품을 25년 만에 완성했습니다.



토지를 완성해 나가는 그 긴 세월 동안 박경리 작가는 암에 걸려 큰 수술을 받기도 했고 또 사위가 구속되는 괴로움도 겪었습니다. 여러 고난 속에서도 끊임없이 멈추지 않고 노력하면서 나아갔던 거죠. 천천히 꾸준히 나아가는 것 외에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는 삶의 태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박경리 씨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내가 토지를 쓰는 것이 아니라 토지가 나를 몰고 갔다"



항상 재능보다 분명한 목표를 먼저 세우시고 그걸 바탕으로 계속 꾸준히 한 걸음 한 걸음 더 다가가시는 노력을 하십시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이 사실을 진부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진심으로 그것이 옳다는 마음을 가지실 수 있어야지만 지속된 발전을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로 남들보다 빠르게 뭔가 이루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세상을 보는 제대로 된 관점, 인간을 바라보는 정확한 속성을 아시는 것이 시급합니다. 저는 20대에 깨달았기 때문에 20대에 바로 큰 성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더 이상 가짜에 현혹되지 마시고 본질을 제대로 내면화하셔서 멋지게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당신을 성공할 수 없게 만드는 최악의 성격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