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현실적으로 '시간 낭비'를 멈추는 방법

기존의 시간 관념을 완전히 부숴드립니다

by 박세니


‘인생은 매우 짧고, 그중에서 조용한 시간은 얼마 안 되므로 그 시간을 가치 없는 책을 읽는 데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19세기 영국의 문학평론가이자 사상가였던 존 러스킨이 남긴 이야기입니다. 존 러스킨은 누구보다 독서의 중요성을 알았고, 특히 조용히 집중하는 시간이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던 사람입니다.


독서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여러분들도 다 아는 사실이겠지만, 실제로 시간 낭비를 최소한으로 한 채 살아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죠.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동일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이 엇갈린 운명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겠죠. 오늘은 여러분이 매일 쓸데없는 데 시간을 낭비하는 습관을 하루빨리 고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time-3096535_1920.jpg

여러분이 뭔가 이루고 싶은 목표가 정확하게 세워진 상태라면, 이제는 그것을 행동으로 증명해 보일 차례입니다. 목표를 세우는 단계가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으로 이미 다 된 것처럼 착각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요. 목표만 세우고 실천은 하지 못하는 굴레를 반복하다 보면, 스스로 자존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자신감, 자존감이 떨어져 나가는 마당에 그것을 극복할만한 노력은 일절 하지 않고 자기비하만 일삼다가는 영원히 그 상태에 머무른 채로 살 수밖에 없어요.


자기주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스스로의 능력으로 노력하고 실행하며, 그 결과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젊을 때 미리 습관이 되어야 해요. 학벌이 좋아야 무조건 성공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좋은 학벌을 가진 사람들이 성공하기 쉬운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노력해서 성취감을 한번이라도 맛본 사람이야말로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실패했다면 거기에 대해서도 무엇이 잘 됐고 무엇이 부족했는지 스스로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죠. 그런 훈련이 잘 된 사람이라야 남들보다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더 빨리 성공에 이르는 비결을 자체적으로 터득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시간 관리 능력을 빨리 깨친 사람이 빠르게 성공하는 것이죠.

man-791049_1920.jpg

이런 사람들은 깨어 있는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입니다. 목표로 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남은 시간이 적다면 그만큼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완전히 없애야 하는 것은 당연하죠. TV 시청이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은 잠깐으로 충분해요. TV나 스마트폰을 볼 때도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또 다르겠죠. 하지만 대다수는 쓸데없는 가십거리를 읽고 보는데 허망하게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수업이나 강의를 듣는 시간을 공부 시간 혹은 자기 계발의 시간에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업이나 강의를 듣는 행위는 나의 발전을 위해 도움을 주는 하나의 수단에 불과합니다. 적극적으로 ‘나’에게서 시작된 노력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에 불과하죠. 그것만으로는 나의 지식을 만드는데 연결되지 못합니다. 수업을 듣고 필요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면, 그 이후에 획득한 정보를 온전히 나의 지식으로 만드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해요. 온전히 내가 조용히 집중하는 시간을 확보해 정확히 이해하고 남에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내 지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겁니다.

calendar-1990453_1920.jpg

여러분들이 시간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언제 태어났는지 잘 알고 있지만, 언제 죽는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언젠가 반드시 죽는다는 것은 불변하는 진리죠. 누구나의 삶에는 끝이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도 그렇고 저도 마찬가지에요. 뜻하지 않은 순간에, 예기치 못하게 우리는 모두 죽음을 맞이할 거예요.


삶이 유한하다는 것만큼 열심히 살아야 할 자명한 이유는 없습니다. 이 생각을 잊고 살아가면 마치 지금 이 순간이 영원할 것만 같은 안일한 마음이 생기죠. 그런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크게 다를 바 없이 순간의 재미와 자극만을 추구하면서 살아가게 돼요. 남은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의미 있는 목표 하나 이루지 못한 상태로 죽음 앞에서 ‘후회’를 하게 될 텐데, 그걸 바라며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죠.

time-699965_1920.jpg

시간을 죽이며 산다는 것은 젊음과 가능성을 탕진하며 사는 것입니다. 죽음을 가까이 느껴보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수시로 죽음을 상기하고, ‘나는 유한한 존재’라는 사실을 떠올리는 사람은 인생의 가치를 부여하면서 살아 갑니다. 가끔 목적의식 없이 살아가는 젊은 내담자분들에게 제가 가상의 죽음을 체험하도록 최면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 경우의 맥락도 비슷합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유한한 존재라는 점을 강렬하게 깨닫도록 하기 위함이죠.


주어진 시간을 허무하게 날려 보내면서, 혹은 과거를 곱씹느라 뒤돌아보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어차피 시간을 거꾸로 살지 못합니다. 시간은 지금 이 순간에도 흐르고 있고 과거는 여러분이 바꿀 수 없는 과거일 뿐입니다. 고도의 집중으로 몰입상태를 만들어내 고요한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그곳에 반드시 환희와 희열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vo.la/CJnWPY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당신의 두뇌가 집중을 못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