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두뇌가 집중을 못하는 이유

딱 5분만 참고 읽으면 뇌에서 변화가 일어납니다

by 박세니


무엇인가를 성취함에 있어서 집중력은 대단히 중요한 요소죠. 완전히 집중하지 않으면 안 돼요. 왜 그럴까요? 사람에게 동시에 가능한 정보처리 능력의 용량이 엄격히 제한돼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동시에 여러 가지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한다면 아무나 성공한 부자가 되고도 남았겠죠. 따라서 완전한 집중력을 얻고 싶다면 집중해야 할 대상 이외의 불필요한 자극을 차단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흔히 백색소음이라고 하는 생활의 사소한 소음들은 제대로 집중하면 잘 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몰입을 빼앗기도록 만드는 스마트폰이나 TV처럼 전자기기의 의미 있는 자극은 쉽게 쫓아내기가 힘듭니다.

magic-cube-378543_1920.jpg

실험에 따르면 책을 읽는 동안에 인간의 뇌파는 활동적이고 빠른 베타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TV를 보고 있는 동안에는 정신 활동의 결여를 나타내는 완만하고 수동적인 알파파가 우세합니다. 마치 아이에게 단 음식을 줘 버리면 거기에 빠져서 정신이 팔리는 것과 비슷하죠. 그렇게 알파파에 익숙한 상태로 적응해 버리면 수동적인 뇌가 되기 때문에 아주 위험합니다. 스마트폰에 하루에도 대여섯시간을 할애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학교에서나 직장에서 집중하는데 애를 먹곤 하죠. 뇌를 편하게만 만드는 것이 반드시 뇌에 좋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가끔 명상을 하면서 뇌를 식히는 것도 좋지만 온종일 명상만 한다고 해서 똑똑한 뇌가 되진 않죠.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제인 할리는 TV가 뇌의 기능과 학습 능력에 악영향을 미칠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주의 집중 능력, 문제 대처 능력, 독해 능력과 같은 것들이 떨어지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죠. 세서미 스트리트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 같은 것들도 유아의 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는 연구자들도 있어요. 말하자면 즉시성이 강한 시각 자극에 오래 노출되면 ‘읽고 쓰는 능력’이 발달하지 못하고 도태되어 버리는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꼭 집중하고 이뤄내야 할 분야가 명확히 정해져 있다면, 그것을 일순위로 두고 스마트폰이나 TV시청 시간을 스스로 제한해야 합니다.

kids-1093758_1920.jpg

공부하는 사람들은 공부 자체에 완전히 잠겨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중추신경계가 공부에 적합한 상태에 있도록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죠. 중추신경계라고 하는 것은 뇌와 척수로 구성된 신경계를 말합니다. 게다가 중추신경계는 우리 신체의 신경계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이고도 많은 부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운동도 마찬가지예요. 테니스를 몇 시간 동안 치다가 갑자기 탁구를 치면 잘 될까요? 그렇지 않겠죠. 처음부터 바로 다른 분야에 집중할 수는 없습니다. 중추신경계가 테니스에 적합한 상태를 만들고 기능하다가 갑자기 탁구라는 간섭을 받게 된 것처럼 인식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수험생이라면, 혹은 취업준비생이라면 이른바 ‘수험생 모드’, ‘취업준비생 모드’를 고수해야 합니다. 모의고사를 치렀거나, 모의면접을 보았다고 해서 완전한 자유인이 된 것 마냥 실컷 놀아버리면 다시 집중 모드로 되돌아가기 힘듭니다. 기분 전환은 짧은 시간으로 충분해요. 오히려 기분 전환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면 다시 집중하기도 어렵고, 하기 싫은 마음이나 죄책감 같은 부정적 감정들이 순식간에 쌓여 버리죠. 잠시 잠깐의 해방감을 즐기고 두뇌와 신체를 이완하기 위함에서 휴식이 필요한 것이지, 뇌에서 목표를 완전히 떨쳐버리는 게 여러분의 목적은 아닐 테니까요. 초집중 상태에 빠져 있으면 뇌는 지루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 상태를 최대한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학습과 생활, 신체와 심리적 모든 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가 있는 겁니다.

silhouette-1304143_1920.jpg

그리고 인간의 작업 기억 용량은 매우 작기 때문에 집중하고 있는 도중에 다른 잡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삼천포로 빠지지 마시고 따로 메모를 해 두어야 합니다. 그것은 나중에 처리하고 현재 내가 집중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해요. 작업 기억에 부담을 주는 행동은 절대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생각이 끼어들지 못하도록 휴식을 취할 때는 감정을 다스리고 편안한 마음이 되게끔 유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야 다시 집중할 수 있고 공부할 수 있게 돼요. 여러분은 모두 현명하게 감정과 일처리를 해낼 수 있는 사람입니다. 노력하면 반드시 가능해요. 불확실하고 의미 없는 걱정에 빠져 앞으로 가던 길을 뒤돌아 보느라 시간을 보내지 마세요. 그건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공상적 두려움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집중할 곳에 집중하십시오. 초집중을 만들고 거기에 완전히 빠져 있을 수만 있으면 금세 원하는 바에 가까워져 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vo.la/uiJeGd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진짜 성공하는 사람은 '쇼(show)'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