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직장인 우울증의 원인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비단 직장인 뿐만아니라 모든 우울증은 '통제감 상실'로부터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인생에 통제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너도나도 우울증에 걸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 우울증 증세를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어떻게 하면 잃어버린 삶의 통제감을 찾을 수 있을까요? 최고의 우울증 치료법은 '스승 찾기'입니다. 처음에는 의아해 하실 수 있지만 글을 읽다보면 납득이 되실겁니다.
직장인 우울증 증세를 나타내는 분들을 보면 드는 생각이 있어요. ‘이 분의 마음속에는 스승이 없구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스승은 인생을 삶에 있어 '왜 살아야하는지'를 일깨워 줍니다. 넓은 세상에서 나약하고 부족한 나를 깨우쳐줄 스승이 없다라는 것은 정말 눈물 나도록 슬프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누군가를 깊이 존경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나 자신에게 배어 나오게 됩니다. 가슴속에 스승 한 분쯤 모시지 않고, 오로지 나만의 의지로 모든 것을 극복하기엔 세상이 그렇게 쉽지가 않아요. 스승 없이 스스로 인생을 살기에는 통제감을 100% 가지기 힘듭니다.
스승 찾기를 실천 한다면, 본인이 세상의 주인공이라고 믿는 것은 물론이고 인생의 통제감을 꽉 붙들게 해줍니다. 우울증 치료법으로 스승 찾기만 한 것이 없습니다. 약을 먹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스승으로부터 인생의 통제감을 되찾을 수 있다면 우울증은 금새 사라질 것입니다.
스승이란 어떤 존재이길래 불완전한 나를 붙들어줄수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스승은 ‘나를 성공시켜 주기 위해 먼저 태어나서, 내가 더 많은 시행착오를 하기 전에 먼저 경험한 시행착오의 비밀을 알려주고, 나를 업그레이드 시켜 주는, 너무나도 감동적이고 감사한 존재’입니다.
여러분들에게 그런 스승이 여러 명 계신다면 참 좋겠지만, 다만 한 분이라도 제대로 된 스승을 마음 속에 품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승 찾기를 통해 만난 스승을 가슴에 품고 있다면 그 자체로 감정이 통제됩니다. 최고에게 가르침을 받았다는 사실 덕분에,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는 것이 정말 쉬운일처럼 느껴집니다.
스승 찾기를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내가 따로 연락해서 만나볼 수도 있고 강의를 듣거나 상담할 수 있어요. 이처럼 동시대 인물을 찾아갈 수도 있지만 굳이 동시대 살아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동시대의 스승보다는 과거 시대를 살았던 이미 돌아가신 분들이 더 많아요. 정신적으로 각성을 하기 전까지는 대단한 스승을 찾아다닐 용기도 부족했기 때문에 그랬던 부분도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과거의 위인들을 정말 수없이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그 분들을 자신의 스승님으로 생각하면서 배우십시오. 그런 다음에는 동시대의 스승님들을 찾아갈 용기도 생기게 될 것입니다.
‘스승을 찾을 용기’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인생은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눈에 보이지 않을지 몰라도 세월이 흐를수록 이 차이는 아주 극명하게 나게 될 겁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을 거예요. "빠른 속도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과거의 위인들한테 지혜와 경험을 배운다고 생각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라고 말이죠. 일부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과거의 것들을 그대로 답습해서 견강부회하듯 현재에 적용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이라면 과거에서 배운 통찰을 이용해서 현대에 맞게 변형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혜가 있다고 생각해요. 시대와 분야를 막론하고, 어디서나 관통하는 본질적인 통찰과 영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주 먼 과거나 앞으로의 미래가 지금과는 많이 다르다고 해도, 인간이 겪게 될 문제는 대동소이합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세세한 부분들이 다를 뿐이지 본질적으로는 과거와 현대 모두 비슷비슷하다는 말이에요. 인간으로서 겪는 숙명적인 고민과 어려움 속에서 그것을 지혜롭게 잘 극복해낸 분들의 삶을 살펴보면 배울 점이 정말 많습니다.
일단 직장인 우울증을 극복하기로 마음을 단단히 먹었다면, 선대의 스승님들께 제대로 배우려는 자세를 취하길 바랍니다. 그분들과 정신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수준 정도로 해야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무의식에 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먼저입니다. 무의식에 대한 지식이 갖춰지면 한 사람의 인생을 깊이 들여다 볼 수 있는 지식이 생깁니다. 지금 이 세상에 없는 존재라고 해도 그 존재를 선명하게 느낄 수가 있게 될 겁니다.
쎈멘탈 수업에서 무의식에 대한 지식을 배워가시면 제일 좋겠지만, 스스로도 최대한 스승님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스스로 스승님을 느끼기 위해서는 책을 반복해서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선조의 위대한 영웅들이 직접 남긴 책들을 여러 번 거듭해서 읽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이 분들의 사고방식과 마인드를 내면화 할 수 있어요. 팁을 드리자면 시대적 배경을 공부함으로써 스승님을 더욱 내면화 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세상은 느끼는 자의 것이에요. 저는 그것을 깨닫고 난 다음부터는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상황에 있든지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크게 느끼고 있는지를 꾸준히 자문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독서를 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책 속에 담겨 있는 진리와 가치들을 적극적으로 느끼려고 했어요. 이런 습관이 위대한 분들의 위대한 삶과 내면을 아주 깊숙이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다고 볼 수 있어요.
여러분도 꼭 이 과정을 거치면서 최고의 우울증 치료법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우울증 치료법 뿐만아니라 남들과 다른 삶의 태도로 늘 성취하며 살아갈 수 있는데 근원적인 힘을 얻어내실 수 있을 거에요.
인생의 통제감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스승에게서 많이 배우고 나도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어 내셔야 합니다. 지금 부터라도 스승 찾기를 위한 용기를 내서 모두 마음 속에 스승님을 품으시고, 그 분들의 가르침과 깨달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삶을 살아 가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그런 스승에 걸맞은 멋진 제자가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