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식은 어떤 일에서 실패했을 때 느끼곤 합니다. 자신이 실수하고 잘못했던 부분을 스스로 느끼고 깨닫는 감정이죠. 사실 죄의식을 느끼는 이유는 매우 복합적일 겁니다.
그런데 유독 죄의식을 자주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완벽 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 중에는 자신이 실패한 것에 대한 죄의식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런식으로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사람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하나의 예를 들어볼게요. 실력이 정말 뛰어났던 한 조각가가 있었는데, 그 조각가의 작품은 진짜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해요. 그런데 어느 날 사신이 찾아와서 죽을 때가 다 되었다면서 인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얘기를 전하고 갑니다.
조각가는 죽고 싶지 않은 마음에, 자신과 똑같이 생긴 조각 11개를 만들어 두고, 사신이 올 때 타이밍 맞춰서 그 조각 사이에 숨어 있었습니다. 사신이 조각가를 데리러 왔더니 대체 누구를 데리고 가야 할지를 몰랐다고 해요. 빈손으로 돌아가 하느님한테 도움을 청했습니다.
하느님이 사신에게 뭐라고 속삭이더니, 사신은 "그걸로 정말 될까요?"라고 물으며 반신반의하면서 다시
조각가를 찾아갑니다. 그리곤 이렇게 외쳤어요.
"이 조각상들은 완벽해 보이지만 여기에 약간의 결함이 있구나"
그랬더니 조각 중에 하나가 움직이면서 "결점이라고요? 아니, 결점이 어디 있다고!"라면서 나왔던 거죠.
이 이야기를 통해 인간은 아무리 완벽하고 싶어도 결코 완벽해질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완벽해질 수 없는 존재가 완벽해지려고 할 때 불행이 찾아오는 거예요. 완벽주의가 죄의식이 잦은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완벽주의자들은 한치의 오차도 없어야만 자신이 실패한 인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언제나 완벽해야 하는데, 언제나 완벽하지 못하니 스스로에게 당당하지 못한 거죠. 완벽주의자는 결국엔 자신이 이뤄낸 것들조차도 부정하곤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어릴 때는 완벽주의 성향이 좀 있었던 거 같아요.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보면, 완벽하지 않은 것은 의미 없다고 생각하기 쉽고,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뭐를 시작하면 조금만 하다가 말아버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런 완벽주의의 오류를 깨닫고, 실수와 실패의 가치를 제대로 느끼면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실수로부터 배우고 개선되는 존재인데, 완벽주의들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발전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인간은 실수에 대한 대응이 점점 더 나아지면서 성공에 가까워집니다. 성공은 무수한 실패 끝에 얻어지는 거예요. 그러면 실패한 인생이란 것은 없습니다. '성공에 점점 다가가는 인생'이 있는 거죠. 여러분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잘 나타내주는 사례를 하나 들려드릴게요.
한 남성과 여성이 같은 회사의 채용 시험에 응시하게 됐습니다. 시험은 3일 동안 총 3번의 테스트가 준비되어 있었죠. 첫째 날에 시험을 친 결과, 남자는 95점, 여자는 90점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 날이 되어 시험을 치는데, 어제와 동일한 시험지가 나와서 참가자들이 의아해했지만, 감독관은 이상 없다며 질문하지 말고 시험을 치라 그래서 둘 다 다시 문제를 풀기 시작했죠. 그리고 이번에는 남자 95점, 여자가 93점을 맞게 됐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날에도 문제는 같았습니다. 남자는 더욱 빠르게 문제를 풀어나갔고, 여자는 머리를 쥐어짜면서 심사숙고하다가 시험시간이 끝나갈 때쯤 시험지를 제출했죠. 이번에는 남자와 여자 모두 95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남자는 자신이 계속 최고점을 유지했다는 생각에 별 걱정이 없었죠.
근데 채용 결과, 여자가 합격한 것을 보고 남자는 충격에 빠집니다. 그 남자에게 감독관은 이렇게 말했어요.
"우리는 당신의 점수가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우리는 최고점을 받은 사람을 채용한다는 약속을 하진 않았습니다. 당신은 최고점이긴 했지만 매번 답안이 똑같았고 변하는 게 없었죠. 만약 당신이 문제를 푼 것처럼 우리가 경영하는 회사에서도 하나의 방식으로만 경영하게 되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을까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사람은 스스로 성찰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반성하고 오류를 발견하는 데 능한 사람만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시험에서 여자의 태도가 여러분이 완벽주의 대신 가져야 할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완벽에 대한 추구보다도 조금씩 개선하고 나아가는 노력에 집중하셔야 돼요. 실수에 대한 대응력을 계속해서 높여가는 사람이 진정으로 필요한 사람입니다.
이제는 스스로 실패한 인생이라고 생각하기 보단, 실패가 많았기에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을
전환해 보세요. 죄의식을 끊어내고, 더욱더 발전해나가는 모습에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