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세니 May 28. 2021

한 달에 1억 넘게 벌어도 만족하지 못한 이유

살다 보면 만족스러울 때도 있고 불만족스러울 때도 있어요. 지금까지 살아온 모든 삶이 다 만족스럽기는 쉽지 않죠. 만족스럽게 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족감이라는 건 느낌이 참 좋아요. 만족감을 얻게 되면 누구도 부럽지 않고 아주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족을 영어로 하면 satisfaction입니다. 여기서 satis는 충분한이라는 뜻의 satisfactory에서 왔습니다. 그리고 뒤에는 action 행동이죠.


'충분한 행동'입니다. 여러분 충분한 행동을 하면 뭘 얻게 되나요? 그렇죠. 만족감을 얻습니다. 충분한 행동을 해야지만 만족스러운 거예요.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시험을 대비하는 행동, 공부를 했을 때에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수 있고 사업이나 직장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 그럼 충분히 행동했다는 건 뭘까요? 


충분히 행동했다는 것은 내 몸의 모든 에너지와 정신적 에너지를 다 쏟아부어서 손가락 하나 움직이기 힘들 버거울 정도로 에너지를 다 소진해 버렸을 때 그때야 비로소 느껴지는 게 만족감이라고 생각해요.


이때의 만족감은 결과가 좋고 안 좋고의 문제가 아니에요. 내가 그 상황과 조건 속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과 에너지를 다 쏟아부어서 완전히 다 소진한다면 어떤 결과에도 초연해질 수 있고 혹시 결과가 부족하더라도 기꺼이 승복하고 다음번에 더 잘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축적되실 겁니다.


그래서 결과를 말하기 전에 '진짜 만족감을 느낄 정도로, 손가락 하나 까딱할 수 없을 정도로 다 쏟아붓는다'라는 생각만 갖고 행동하신다면 제가 추측하건대 분명히 남들보다 큰 만족감과 결과들을 경험하실 겁니다. 


팁을 또 하나 드릴게요. 예를 들어 화가라는 직업이 있죠. 남들이 아무리 잘 그렸다고 칭찬을 해줘도 자기 스스로가 '내가 정말 이 정도 경지까지 도달했구나.'하는 생각이 들고 거기에 감동하고 만족감을 느끼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진정한 예술의 경제에 올랐다고 말할 수 있을 겁니다.


외부의 기준보다는 내면에서 스스로 느끼는 깊이 있는 만족, 그 울림. 이런 것들에 귀 기울이고 그 부분에서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야 진짜 행복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진정한 것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스스로 알아주는 겁니다. 스스로 만족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노력하시고 더 발전하신다면 진정한 만족감을 조만간 맛보시게 됩니다. 


항상 충분한 행동을 하셔서 만족감에 가득 찬 삶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작가의 이전글 성공한 자들의 세번째 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