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은 물론 일반인도 자신을 홍보하는 시대가 되었다. 타인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아름다운 외모, 듣기 좋은 목소리, 생동감 넘치는 영상 등을 사용한다. 이런 연출의 이유도 사람을 끌리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생기(生氣)이다. 다시 말해 톡톡 튀는 머루알 같은 생기가 인기(人氣)를 부르는 힘이다.
과거에는 천기(天氣), 지기(地氣), 인기(人氣) 세 가지 중에서 천기와 지기를 중요시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인기(人氣)가 대세다. 인기는 사람들의 기가 한 곳으로 모이는 것, 즉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을 말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가 모인다는 것은 서로의 마음이 무엇인가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인인성사(人因成事)의 번영이 가능케 하는 것도 인기의 영향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에너지와 더불어 이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과 연결되는 것이 돈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사람이 가진 기운과 에너지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말하자면 얼굴과 몸, 행동, 기색, 목소리 등이다. 그렇다면 몸을 작동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마음이다. 우리 몸은 들숨과 날숨이 교차되면서 긴장과 이완을 한다. 호흡이 빨라지고 느려지는 것에 따라 행동이나 몸의 상태도 변한다. 몸과 마음은 지극히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 그중 한 가지에 영향을 끼치게 되면 다른 것도 영향을 받는다.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 관상(physiognomy)과 기업가의 성공‘이라는 기사를 실어서 흥미를 끌었다. 피츠버그와 예일대학의 경영학 교수를 포함한 연구팀은 ’ 회사의 성공과 기업가의 성품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의 초점은 기업가의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 부하직원들을 따르도록 하는 지도력, 친화력 등이 회사의 성공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리더십, 통솔력 등이 기업의 성공과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과는 의외였다. 기업가의 관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얼굴에는 자신감과 능력, 건강 상태 등이 나타나며, 이것이 곧 기업의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관상은 그 사람이 가진 기본 에너지를 관찰함과 동시에 현재 몸에 흐르고 있는 에너지를 관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공의 흐름이 있는지 없는지는 근육과 기색(氣色)을 살핀다. 왜냐하면 근육과 피부의 상태는 지난 몇 년간뿐 아니라 앞으로 올 몇 년간의 흐름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기업가의 관상은 어떨까? 무엇보다 얼굴에 탄력이 있고, 윤기가 흐르며, 기색이 좋다. 뿐만 아니라 눈은 적당히 빛이 나며 힘이 있다. 몸은 비록 작더라도 목소리가 우렁차고 어깨가 당당하다. 다시 말해 에너지가 충만해야 지배력이 있고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얼굴은 인생의 축소판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뼈와 근육은 바꾸기 어렵다지만 형태에 관여하는 근육과 기색 등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긍정적 에너지를 가진 사람은 얼굴 근육이 올라붙어 나이가 들어도 동안이다. 뇌가 기억을 하고 그에 따라 안면 근육이 저절로 만들어지니 마음의 방향성이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고로 긍정적인 마음과 건강한 몸이 만나면 좋은 방향으로 상이 변하고 그 결과 자연스레 인기가 상승한다.
자주 웃으면 관상이 좋아진다. 두 눈썹 사이 명궁이 넓게 펴지면서 운을 받아들이는 관문이 넓어지니 운세가 좋아진다. 콧방울이 빵빵해지면서 양쪽 관골에 탄력이 붙으면 인덕과 부와 명예가 따른다. 거기다 입꼬리가 올라가며 입이 커지니 운을 받아들이는 그릇이 커진다. 운도 물처럼 담기는 그릇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웃으면 관상이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