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섬회계사 Sep 12. 2018

실패한 사람보다 우유부단한 사람이 더 불행하다

다니엘1장8-16절

<실패한 사람보다 우유부단한 사람이 더 불행하다 > 다니엘1장8-16절

 

레이건이 어렸을 때 구두가게 아저씨에게 구두가 짝짝이가 된 이유를 물었습니다. 아저씨는 “결정할지 모르는 아이에게는 이 신발을 신겨야 한단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레이건은 그 때 머릿속에 결정할지 모르는 사람의 신발은 짝짝이라는 교훈이 남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후 결정,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과감하게 결정하고 선택해서 결국 미국의 대통령에 당선되어 정치가로 성공을 했습니다.

 

결단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담배를 끊겠다고 결단하지 못해 암에 걸리는 사람도 있고, 술을 끊겠다고 결단하지 못해 알코올 중독에 빠지는 사람도 있고, 도박을 끊겠다고 결단하지 못해서 재산을 모두 잃게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단 결단하고, 그 결단대로 행동에 옮겨야 풍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독일의 시인 괴테는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우유부단한 인간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실패한 사람보다 우유부단한 사람이 더 불행한 것입니다. 결단을 했으면 도전하고 여기에서 작은 성공을 맛보아야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오래 전 농협 지점장한테 들었습니다. 전국 농협이 주최한 마케팅 올림피아드에서 제주의 연북로 지점이 830개 사무소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특히 직원 개인별로는 연북로 지점 L차장이 전국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고객층도 두텁고 시장도 넓은 서울의 지점들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한 지점은 독서모임 멤버인 K 지점장이 근무하는 곳이었습니다. 나는 K지점장에게 그렇게 할 수 있었던 힘이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특별한 것이 없고 열심히 했다고 말하던 K지점장이 드디어 입을 열었습니다.

"마케팅 올림피아드는 주 단위, 월 단위로 평가하여 메달을 수여하고 획득한 메달을 점수로 환산해서 결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직원들이 중간만 가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제주가 항상 피해의식에 사로 잡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나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들었습니다.

" 상품별로 부여되는 점수가 달랐는데 높은 점수가 있는 상품을 파악하고 이것을 직원들끼리 공유하여 밀어 부쳤더니 주 단위 평가에서 메달을 하나 받았습니다. 그랬더니 직원들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K지점장은 처음 시작에서 메달을 하나 받은 작은 성공이 자신감을 만들어서 전국 2위라는 대기록을 냈다는 평가였습니다.

 

하드버 대학 총장 시절의 엘리어트 박사는 '선생님들이 학업 계획을 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학생들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인생은 결단을 잘해야 성공하며 행복하고 축복된 삶을 삽니다. 오늘 본문말씀은 나라를 잃고 포로로 잡혀간 한 청년이 하나님 앞에서 신앙을 결단하여 제국의 총리까지 오르는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는 신앙의 영웅 다니엘의 이야기입니다. 다니엘은 남유다 왕국의 귀족 자손으로 느부갓네살 왕에게 발탁되어서 바벨론 왕국에서 3년 동안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다니엘은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고 마시고 싶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니엘은 결단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니엘이 믿음으로 결단할 때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법을 기준으로 결단을 하였습니다. 왕이 내린 음식은 바벨론의 신에게 바쳐진 뒤 내려진 우상의 제물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니엘은 비록 왕이 먹는 산해진미라 하더라도 율법에 어긋나는 그 부정한 음식들고 자신을 더렵힐 수가 없었습니다.

 

  먹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 왕이 내린 진미이기 때문에 안 먹을 수도 없었습니다. 먹지 않을 때에는 왕에게 어떠한 징벌을 받을 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먹는 다는 것은 레위기나 신명기의 율법에 부정한 짐승이나 우상에게 바쳐진 고기를 부정하기 때문에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갈등 가운데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결단 앞에서 부유부단하지 않았습니다. 과감하게 부정한 음식을 먹지 않기로 결단을 했습니다. 자기의 결단을 이루기 위해서 그는 다음과 같이 환관장에게 제안을 합니다. 열흘 동안 왕의 진미를 먹지 않고 채식을 먹겠다는 것입니다. 그 후에 자기의 얼굴이 초췌해지면 그때 가서 왕의 진미를 먹겠다는 것입니다. 결단하지 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도와 주실 수가 없습니다. 믿음으로 결단해야 하나님이 도우십니다. 아멘.


작가의 이전글 하나님을 아는 것 vs 하나님에 관해서 아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