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신용성 Aug 20. 2018

온라인광고 관련 용어 설명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15 - 온라인 광고 관련 용어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15 - 온라인 광고 관련 용어




온라인 광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자.


[그림. 언론사 배너광고 상품소개]



매체(media)

광고가 게재되는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 등을 말한다. 광고를 게재해주는 역할이라는 의미에서는 ‘퍼블리셔(publisher)’라고 부른다. 그림에서는 ‘디지털타임스’가 매체가 된다. 

지면

매체 중 광고가 게재되는 구체적인 페이지를 말한다. 광고지면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림에서 보이는 페이지가 바로 지면이다. 


인벤토리(inventory)

광고가 노출되는 특정 영역을 일컫는다. 그림에서 A, B, C, D 등의 영역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공간을 인벤토리라고 부른다.


광고시청자(audience)

광고를 열람하는 유저를 말한다. 광고가 노출되는 대상으로 볼 수도 있다. 영어로는 오디언스(audience)라는 표현을 쓴다.


광고주(advertiser)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기업을 말한다. 시장에서는 advertiser라 부른다.


[그림. 광고 노출 화면]


광고물(advertisement)

인벤토리에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한다. 실무에서는 광고소재(advertising material)라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정노출과 롤링노출

그림에서 좌우를 비교해보면 전자신문이라는 동일한 매체이다.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기사 페이지로 지면 또한 같다. 광고가 노출되는 인벤토리 역시 동일하다. 그림에서는 네 개의 인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중 하나는 동일한 광고소재가 노출되고 나머지 셋은 다른 광고소재가 노출되고 있다. 동일한 인벤토리에서 하나의 광고소재가 고정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고정노출’이라 하고 여러 광고소재가 바뀌면서 노출되는 것을 ‘롤링노출’이라 한다. 롤링노출은 랜덤노출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프리퀀시(frequency)

동일한 광고시청자(오디언스)에게 몇 회의 광고가 노출되는 지를 측정한 값이다. 프리퀀시가 너무 낮으면 광고를 인지하기가 어렵고 너무 높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광고서버(ad server)

광고를 전송하고 광고의 노출과 클릭을 측정하는 서버를 일컫는다. 


노출(impression)

말 그대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노출과 실제 노출수를 카운팅하는 것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쉽게 말해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노출수로 잡힐 수 있다.


클릭(click)

말 그대로 광고가 클릭되는 것을 말한다. 광고를 클릭하면 웹사이트에 방문을 하므로 웹사이트 입장에서는 클릭은 곧 유입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숫자를 측정하면 클릭수와 유입수는 서로 다를 수 있다.


랜딩페이지(landing page)

광고를 클릭하면 연결되는 광고주의 웹페이지를 일컫는다. 광고를 통해 고객이 처음 도달한 페이지이므로 랜딩페이지에 따라 광고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도달률(reach)

광고가 표적하고 있는 광고시청자에게 노출되는 비율을 뜻한다. 예를 들어 표적하는 광고시청자가 100명이라면 그 중에 60명에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도달률은 60%가 된다. 한 사람에게 여러 번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으므로 도달수와 노출수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광고 리포트(ad report)

광고 성과에 대한 보고서로 광고 노출, 클릭, 클릭률에 대한 데이터를 보여준다. 트래킹 코드(tracking code)를 제공하는 경우는 전환에 대한 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한다.


로그분석(log analysis)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흔적(log)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로그분석을 통해 유입 채널의 성과, 웹사이트 구성에 대한 평가 등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GA(Google Analytics)가 있다.


온라인광고 관련 용어는 이 외에도 더 많으나 여기에서는 주로 광고의 노출부터 고객의 랜딩페이지유입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필요한 용어들을 설명하였다. 



# 실무의 관점에서 디지털 마케팅 기초를 탄탄히 쌓고 싶다면 조을지 강사의 온라인마케팅 입문 과정을 추천합니다. https://www.i-boss.co.kr/ab-goods-290

작가의 이전글 통찰력을 높여주는 디지털 광고의 7가지 특징 이해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