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옹 Feb 25. 2024

15개월 아이 엄마, 알바 시작하다.

마음을 비우니 일이 구해진다.


 현재 아이는 15개월, 어린이집에 다니는 중이다. 12개월에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일을 구하려고 했다. 보통의 일자리처럼 9 to 6가 아닌 아이 어린이집 보내는 시간에 말이다. 어린이집에 맡기면 등원 전 2시간, 하원 후 3시간밖에 아이를 못 본다. 만약 9 to 6 라면 아이 볼 시간은 더 줄어들겠지. 아이는 아직 어리고 나는 특정 직종에 종사하고 싶은 게 아니기에 아이가 어린이집에 있을 동안 일을 구해보기로 했다.


 역시나 그 시간대는 일이 잘 안 구해졌다. 아무리 봐도 내가 원하는 일자리는 잘 보이지 않았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잠시 일 구하는 것을 포기하고 있었다. 일자리 구하는 것 말고도 할 일이 많은데, 그것에만 시간을 쏟고 있을 수는 없었다. 육아, 집안일, 독서, 글쓰기 등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로 내 하루는 꽉 채워진다. 그래도 마음 한편에는 일자리를 구해야 한다는 생각이 계속 있었다.


 어느 날 갑자기 나는 당근마켓에 들어가 봤다. 당근 알바에 어떤 일자리가 있나 둘러보는데 딱 내가 원하는 시간대가 보였다. 월화목금 주 4일, 11:00~13:00 하루 4시간, 시급은 13,000원. 중국집 서빙일이다. 이런 일자리가 또 어디에 있을까 싶어 바로 지원했다. 채팅으로 전화번호를 받았고, 면접을 보러 가기로 했다.


 면접은 아주 간단했다. 일을 어떻게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려주시고 언제부터 출근할 수 있냐 물어보는 것으로 끝. 언제까지 일할 수 있는지 왜 지원했는지와 같은 질문은 없었다. 나는 내일부터 출근할 수 있다고 하고 가게 문을 나섰다. 서빙은 20대 초반에 자주 해봤던 일이라 조금만 알려주시면 잘할 수 있을 거란 자신이 있었다. 역시 사람은 잘하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인가.


 아무리 봐도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는 일자리가 안 보이길래 나는 일을 못 구할 줄 알았다. 아이가 조금 더 크면 어린이집 연장반 신청해서 시간 신경 안 쓰고 일을 구해봐야 하나 생각도 했었다. 다 포기하고 심심해서 들어가 본 당근마켓 앱에서 알바를 구할 수 있을 줄은 상상도 못 했다. 역시 안 되는 일은 없구나. 뭐든 일단 해봐야 하는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