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뀨언 Jul 06. 2020

Rapid UX Research at Google

Medium글 번역 <구글의 빠른 UX 리서치>

이 글은 디독 아티클 기반 영어 단어 스터디 5기의 2주 차 아티클인 <Rapid UX Research at Google>을 번역한 글입니다. 좋은 글과 큐레이팅 감사합니다 :) 
원문 : https://medium.com/mixed-methods/rapid-ux-research-at-google-3b92dd038e30




구글의 빠른 UX 리서치


짧은 시간 내에 어떻게 인상 깊은 유저 리서치를 하시나요?


구글의 '빠른 리서치'팀의 매니저로서, 저는 의미 있는 통찰을 빠르게 전달하는 팀을 꾸렸습니다. 제 일은 우리 프로덕트 팀으로 하여금 그들이 필요한 통찰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갖도록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우리 팀을 위해라는 뜻은 즉 모든 것이 한 주 내에 끝나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글을 통해 저는 이 선례를 설정한 제 경험과 어떻게 여러분이 스스로 그것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빠른 리서치의 필요성


제 구글에서의 여정은 2014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커뮤니케이션 팀에 합류했을 때, 전담 리서치 인원 없이 제품에 착수했습니다. 저는 빠르게 팀의 프로젝트 목록과 대답이 필요한 문제들을 익혀야 했습니다. 꼭 완수되어야 하는 전략적이며 다양한 프로젝트 형성에 있어 중요한 리서치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주어진 시간을 여러 요구들과 우선순위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 어떻게 분배해야 할지 생각했습니다.


저는 적절한 템플릿, 준비된 과정과 함께라면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효과적인 사용성 조사와 평가 주기를 통해 빠르게 완수할 수 있을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이 빠른 리서치의 아이디어가 탄생한 순간입니다.


제 프로젝트들을 통틀어 사용하기 위한 표준 스크리너와 조사 결과로 돌아가는 것을 도와주는 한쪽짜리 템플릿을 개발했습니다. 이걸 알기 전, 하루 만에 많은 과정을 하루 안에 가능하도록 하나로 간소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 팀은 다행히도 전담 인사팀을 가질 만큼 운이 있었습니다. 인사팀은 표준화 스크리너를 사용하여 필드 스터디를 바로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에 있어, 저는 저는 같은 스크리너를 모든 조사에 사용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는 더 큰 진문들에 며칠 안에 대답할 수 있게 되었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저는 제가 현재 작업 중인 앱뿐 아니라 이 과정을 사용해 조직 전반의 앱들에 함께 집중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2016년 말, 구글에 저만의 전담 빠른 리서치 팀을 꾸릴 기회가 왔습니다. 제품 팀 혹은 전담 조사원들이 없는 팀에 배정된 조사원들은 해답이 필요한 특정 질문을 가지고 우리에게 왔습니다. 그러면 우리 팀은 마치 내부 자문 회사처럼 행동했고, 제품 팀이 우리가 생각하는 빠른 접근에 적합하도록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지원했습니다.


이제 어떻게 우리가 그걸 해냈는지 핵심을 이야기해 볼까요!




빠른 리서치 시간표


우리의 빠른 리서치 팀은 주 단위로 일합니다. 매주 금요일에 새 프로젝트에 착수하고, 한 주 내에 전제척 조사와 분석 과정을 진행합니다.

금요일 —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금요일은 개시일입니다. 파트너들과 조사원들은 명확히 정의된 질문을 생각하고 와야 합니다. 적어도 우리는 탄탄한 조사 질문과 디자인, 목업, 프로토타입, 스케치 등 필수 에셋의 기초를 필요로 합니다.


월요일 — 시험

월요일에 주로 구글 사원들과 함께 우리가 성공하도록 스스로를 다잡기 위해 제안된 연구를 시험합니다. 이는 다음 1-2일의 조사 과정으로 넘어가기 전에 테스트의 논의 가이드, 프로토타입과 다른 기타 요소들을 수정하는 기회입니다.


화요일/수요일 — 조사 시행하기

우리의 리서치는 현장 혹은 연구실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장소 선정은 당신이 답하려는 질문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이제 1-2일은 실제 연구를 수행하는 단계로 연구실 혹은 현장에서 보냅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의 최종 프레젠테이션에 반영하기 위해 데이터에서 테마를 관련 기록들에서 지원 자료를 추출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연구들을 사무실에 직접 와서든 구글 행아웃을 통해서든 가능한 한 관찰할 것을 권합니다. 우리는 각 단계 모두 이해했는지 점검하기 위해 후에 브리핑을 합니다. 이것이 어떻게 우리가 함께하면서도 빠르게 진행하는지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목요일 — 조사 결과 준비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다 같이 모이는 날입니다. 팀으로서 팀원 모두가 서로의 슬라이드를 검토하기 위해 모여 최종 보고 이전에 슬라이드 검토부터 합니다. 이는 피드백을 받고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전의 작업을 제기하는 기회입니다.


금요일 — 발표일

이제 우리의 성과를 발표할 시간입니다!

연구실 연구를 위해, 우리는 뒷받침 인용문, 짧은 비디오 클립 혹은 움직이는 이미지와 함께 슬라이드 요약본을 준비합니다. 각 발표는 방법, 참여자 프로필, 조사했던 질문을 상기시키는 장치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주로 핵심 성과만 빠르게 도출하기 위해 세줄 요약(tl;dr)도 함께 준비합니다. 몇 부분을 관찰할 기회가 있었던 사람들은 주로 결과가 어떻게 될 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몇몇 질문과 함께 참석합니다.

개입 조사(Intercept studies)는 주로 더 짧고 더 가볍게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종종 이 연구들로부터 얻은 결과를 주 초에 팀에게 금요일 이전에 결과를 내고 쉴 수 있도록 빠른 한 장 짜리 요약본으로 줍니다.




빠른 리서치를 위한 실용적 조언들


노트 필기

우리 팀이 이토록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프로젝트에 거쳐 통합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를 정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우리 노트에 시간을 적음으로써 자연스럽게 합니다.

팀은 자동 시간 기록 기능을 포함해 개량된 전용 구글 시트를 이용합니다. 자동적으로 매 노트에 해당 시간 기록이 남겨지는 시스템은 우리가 필요하다면 비디오 파일에서 인용문을 도출하기 쉽게 해 줍니다. 직접 설정하기 위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ar Notes는 당신의 노트에 자동 시간 기록을 할 수 있고 녹화 기능이 있는 또 다른 어플입니다. 녹음 중 시간이 기록되는 노트를 만들려면 페어 노트 말고도 Usertesting.com와 Validately를 사용하면 됩니다.

노트 작성을 위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의 다른 옵션은 사실 이후의 구술 기록이 있습니다. Descript는  관련 문장들을 확인하고 오디오 파일을 옮겨 적기에  빠르고 알맞은 옵션입니다.


계속 종합하기

때때로 첫날에 이르게 테마 코딩을 시작합니다. 팀은 꾸준히 프로젝트 내내 판독합니다. 패턴, 인용구, 비디오 편집 등을 시작하기 전의 남는 시간을 사용합니다. 우리는 빠른 비디오 편집엔 Camtasia와 Screenflow를 사용합니다.


나눠하기

언제나 매 프로젝트에 두 명의 조사원을 할당합니다. 빠른 연구를 매주 하기는 힘들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그래서 번갈아 쉬고 노트를 작성할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만의 속도로

하루에 5명 정도의 참가자만 연구하도록 제한하고 매일 프로젝트에서 다른 사람과 노트 적기와 중재를 번갈아서 하세요.


허접해지기

필요한 영감을 도출하는 데에 도움되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종종 빠르게 개입 조사를 합니다. 세세하게 노트를 적는 것보다 관련 인사이트를 콘셉트가 프린트된 종이에 그려버립니다.

가끔 우린 모바일 작업 수행을 원격으로 관찰하기 위해 노트북 안기를 사용합니다. 참가자들은 그들의 랩탑을 멀리 두고 바라보면서 노트북 앞에서 휴대폰을 들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모바일 테스트 속도를 빠르도록 만들어줍니다.

테스트 개념들에서, 우리는 때때로 스피드 데이팅 기간을 가집니다. 빠른 피드백을 받고 유저의 니즈를 입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그 기간 동안 다른 로우 파이 스케치 혹은 디자인 콘셉트를  참가자들에게 선보입니다. 참가자들은 인지된 니즈들에 대한 그림을 보고 개인적으로 그 니즈들의 발생빈도와 심각성의 순위를 정합니다. 논의는 갈등 간의 상황을 나타내고 규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관점을 줍니다. 더 많은 약속 개념과 니즈를 샘솟게 하기도 합니다.




빠른 리서치가 필요한 프로젝트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빠른 리서치는 모든 방법과 프로젝트에 접합한 것은 아닙니다. 전반적으로 이 방법들은 아래와 같이 디자인과 가정을 테스트하는 전략적인 리서치에 효과적입니다.   

intercept interviews 개입 인터뷰 (역:소비자가 행동하는 순간을 관찰해 직후에 질문을 하는 형식의 인터뷰. 꾸밈없는 행동을 관찰하고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remote or in-person usability studies 원격/직접 사용성 연구

concept testing 콘셉트 테스팅

light survey work 가벼운 설문

user journey evaluations 사용자 여정 평가

literature reviews 문헌 조사

competitive analysis 비교 분석




효율성은 어디서나 찾을 수 있습니다.


빠른 리서치의 핵심은 유선형의 효과적인 리서치 접근에 도달하는 데에 사용하는 과정과 템플릿을 개발과 반복하는 것입니다. 빠른 리서치는 어떤 것이 속도를 저하시키는지 밝혀내고 그것을 완화시킬 방법과 도구를 찾는 과정입니다. 당신이 가진 방법과 도구에 만족한다면, 당신의 리서치 범위를 넓히고 더 큰 질문에 적은 시간 내에 대답하기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UX #User Reasearch # User Experience #Methods #Desigh Research




영어 아티클 번역이 익숙하지 않다 보니 오역과 의역이 넘쳐나는 글이 되어버렸네요 ㅠvㅠ 꾸준히 하다 보면 점점 나아지겠죠? 혹시 제가 크게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주저 말고 이야기해 주세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