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ri Apr 18. 2024

난 이제 다 이해가 돼

죽은 영혼에게 나의 길을 알려달라 했다. 이전엔 이루고 싶었던 것들 억지로 하려고 해도 잘 안 됐는데

이젠 물 흐르듯 잘 된다 그러고 나서도 별 집착도 없고 붙잡고 싶지도 않다. 인생은 한 번 뿐이라는데 나는 그렇게 느껴지지 않고 가끔은 이전의 내가 나이기

이전에 기억도 나는 것 같다.


참 신비로움이 너무 많은데 그걸 담기가 너무 어렵다. 삶을 초월해서 사는 거라는 건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이자 이 삶을 고스란히 느끼고 고스란히 사는 것이다. 모든 세상은 직접 겪어봐야 하기에 고통 또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그 안에 숨은 뜻이 있다.


의미라는 건 삶에서 기어코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쳐가면 저절로 떠오르는 것이다. 진실이라는 것은 특정한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일 수가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찾으려 하지 않아도 진실은 자명하여 고스란히 수면 위로 떠오른다. 그러므로 그 당시의 그 사람의 의도가 제일 중요하다.


영인오빠랑 사귀고 있을 때 내가 새벽에 너무 아파서 혼자 끙끙거리다가 미안한 마음에 말 못하고 있다가 오빠한테 너무 아프다고 하니 잠시 기다리라면서 그 새벽에 수원에서 신논현까지 차 타고 나 보러 왔을 때 너무 고마워서 녹색광선이라는 작업을 했었다. 그리고 그걸로 에스더와 작업을 했고, 그걸로 베니스에서 상을 타서 전시를 보러 곧 베니스에 들를 수도 있다. 인생은 참 기이하다. 진심은 언제나 통하기에 난 그걸 언제나 믿는다.

이젠 오빠가 너무나 많이 이해가 된다. 그렇게나 단호했는데 나는 이제 그게 너무나 이해가 된다.

엄마도, 아빠도 이해가 너무 되고 그 상실과 분노와 슬픔 또한 다 이해가 된다.

이모도 이해가 되고, 할아버지도 이해가 된다.


나는 이제 너무나 많은 것들이 이해가 되고 그 사이에서 내 중심을 다 잡으며 의지함 없이 다시 걸어가고 있다. 그런데 언제나 우리 할머니의 진한 사랑에 취해서 감사하게 걸어가고 있는 것 같다.


나의 의도나 차가운 나의 뇌를 믿는 게 아니라

삶이 나에게 줄 더 소중하고 값진 상황과 인연들을 기쁜 마음으로 받을 준비가 되어있다. 상실과 슬픔은 그저 이름뿐이며 그것은 새로운 무엇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있기에 언제나 감사하다.

작가의 이전글 할머니할아버지 사랑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