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영 Jul 17. 2022

결국 수면유도제를 사다.

나는 워낙 수면장애가 심하다. 쉽게 잠을 들지도 못하고 겨우 잠에 들어도 자다 깨다를 반복한다. 겁이 많아서 그런지 작은 소리에도 잘 놀라서 깬다. 여행을 가서도 시차 응을 잘 못해서 여행하는 동안 해롱해롱 거리기도 한다. 그래서 웬만하면 그러려니 하고 넘어간다. 


하지만 이번에는 심상치 않다. 한국에서부터 잠을 제대로 못 잤으니 따지자면 두 달이 넘는 시간 동안 잠을 제대로 못 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결국에는 수면유도제를 사서 먹고 잤다. 7시간을 한 번을 안 깨고 잠을 자니 이제 살 것 같다. 


개운하게 자고 일어나서 엄마와 긴 통화를 했다. 어렸을 적부터 엄마한테 나의 감정을 표현하기보다는 의연하게 지내왔었는데, 이번에는 아니었다. 엄마가 그립고, 조카들이 보고 싶다며 한바탕 울었다. 엄마가 많이 놀랄까 봐 염려했던 것과는 다르게 엄마는 담담하게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었다. 그동안 나는 엄마의 감정을 짐짓 생각하느라 내 감정에 솔직하지 못했던 것 같다. 나의 전화를 끊고 나서 엄마가 속상했을지 아니면 의연하게 지나갔을지는 모르는 일이다. 그건 엄마의 감정이다. 엄마와의 전화를 끊고 나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생각하느라 나의 감정을 숨기고 산 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나는 눈치가 빠른 편이다. 어렸을 적 유난히 말이 없고 겁이 많은 조용한 아이였다. 나는 겁이 많은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관찰을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나의 안전이 위험하지 않으려면 주변을 살피는 수밖에 없다.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사회화 활동을 삼십 년 넘게 하면서 나는 수많은 사람들과 환경을 관찰했다. 그러니 눈치가 빠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솔직하지 못할 때가 많았다. 


오늘은 그런 내가 온전하게 내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한 손에 꼽히는 날 중에 하루이다. 여기서 지내면서는 내 강점에 이렇게 솔직해졌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름 만에 무너져 버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