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큐레 Jan 16. 2021

[만화] MBTI 유형별 기도문 3.

ESTP / ESFP / ENFP / ENTP


ESTP 기도문


  주님! 제가 저의 행동들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대부분 제 잘못이 아니었지만요!  


ESTP 유형


  I-J, I-P만화 까지는 제가 내향형이라 그런지 공감을 많이 하면서 그렸는데, E-P유형 기도문 만화를 그리면서는 좀처럼 공감을 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ESTP 유형분들은 '위기상황'에 능력을 발휘하는, 적응력이 매우 강한 유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때그때 임기응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효율성을 추구(ISTP와 같은 부분 같습니다.) 하기 때문에 실용적인 지식들을 많이 알고 있다고 합니다. 옷은 활동성 있고 프리하며, 편한 옷을 선호하는 듯하네요.



ESFP 기도문


  주님! 제가 세상일을 좀 더 진지하게 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특히 춤이랑 파티를요!


ESFP 유형


  최근 자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INTJ 유형인 저는 '평생 자택근무하고 싶다'라고 생각하지만, 몇몇 분들은 '2주 정도면 할만해도 출퇴근하는 게 좋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됐는데, ESFP 유형 만화를 그리면서, 저 유형을 가지고 있다면 확실히 일하는 곳이긴 해도 사람과 마주치는 환경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마침 그 말씀을 하신 분도 ESFP 유형이시더라고요.) ESFP 유형의 경우 자신을 잘 꾸미기도 하고 말도 잘하며 표현력이 좋습니다. 연예인 유형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는 것 같네요.




ENFP 기도문


  주님 제가 한번에 한 가지(우와! 다람쥐다!)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ENFP 유형


  외향 직관의 강력함은 INTP유형이나 ENTP유형이나 엄청난 것 같습니다. INTP이야 부기능이 직관이지만, ENTP은 '주기능'으로  직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가능성을 보거나, 새로운 것을 마주하면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이것과 인식기능(P)가 만나 그야말로 다채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유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분들은 트랜디하고 힙한 옷을 즐겨 입습니다. 이 역시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것과 연관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ENTP 기도문


  주님, 오늘은 제가 정해진 절차를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시 생각해 보니, 좀 바꿔야 할 게 있네요.


ENTP 유형


  ENFP와 마찬가지로 ENTP의 경우에도 외향 직관을 사용합니다. 다만 부기능인 '내향사고'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동생이 ENTP유형인데, 보고 있으면 거침없고 일을 열심히 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단순한 일을 오래 근속한다기 보다 프로젝트성 일을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로 해결하는, 그런 일을 선호하더라고요. 자기애와 자신감도 엿보입니다. 여유와 동시에 재기 넘치고 어떻게든 결과물을 발생시키는(내향 사고가 좀 그렇습니다.) 경향이 부럽기도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만화] MBTI 유형별 기도문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