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큐레 Oct 10. 2022

서울영상위원회 강의 요청을 받았습니다.

쓴 책을 바탕으로 강연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팟캐스트 / 유튜브 인터뷰등은 해봤는데 강연은 처음이네요..!

간단하게 개요를 짜봤습니다.

많은 수정이 필요해보이는데.. 최대한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시간 : 14:00~17:00(3시간)

장소 :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330 DMC 첨단산업센터 세미나실   

빔프로젝터와 노트북/ 와이파이 인터넷이 있어서 시청각 자료 사용이 가능

참여자 : 현직 영화인 20~40명 정도 /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감독

내용 : 도서 ‘야 너두 당할 수 있어 가스라이팅’을 중심으로 가스라이팅에 대한 강의


강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흥미를 끌 수 있는 영화 / 매체에 등장한 가스라이팅을 접해봄.


1. 가스라이팅 이란 뭔가요?   

가스라이팅은 우선 20세기 초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나온 개념인데요. 나중에 영화도 나오고 합니다만, 1. 사기꾼 남편이 2.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아내를 은근히 몰아갑니다. 그 수단중 하나가 '가스등'인데, 예전에는 가스로 등을 태우니까.. 한쪽에서 불을 쓰면 집안에 있던 등이 어두워지거든요? 그런데 '무슨 정신나간 소리야?'라는 식으로 면박을 주는거죠. 그거 말고도 물건을 숨겨놓고 건망증이 있다고 몬다던가.. 그리고 또 잘해줄 때는 엄청 잘해줘요. 그렇게 하나하나 의존하게 한 다음 자기 맘대로 아내를 조종하고, 이모의 유산을 가로채려고 하죠.


종합해보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구요 정신적 학대를 설명하는 용어 중에 아마 가장 잘 알려져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화 / 소설 안에 등장한 가스라이팅


아가씨

‘조만간 그 여자는 나와 사랑에 빠져 일본으로 달아나게 될 거야. 거기서 혼인을 하고, 상속을 받자마자 난 아내를 미친년으로 몰아 정신병원에 넣어버리면 어떨까 해!’   

이 대사를 쭉 살펴보면 경계를 무너뜨려 마음에 접근한 후(사랑에 빠지게 하여) 주변과 고립시키고(일본으로 달아나) 위하는 척 정서적 학대를 가한 후 목적에 따라 마음대로 처분해 버리는 가스라이팅의 기본적인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미저리   

영화 아가씨의 사기꾼이 아가씨의 '돈'을 노린 사기꾼이라면 미저리에서 '애니 윌킨슨'은 좀 더 근본적인 가스라이팅에 가깝습니다. 단순한 금전적 이익이 아닌 작가의 빛나는 재능과 작품, 정서적 지지, 그 사람 제체를 원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즉 그녀는 주인공 작가가 자신의 새장 속 카나리아가 되기를 바랐던 것입니다.


가스등   

폴라는 이모가 살해당한 런던의 집에서 나와 이탈리아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음악을 배우던 중 피아니스트였던 그레고리 안톤과 매우 짧은 시간 만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이후 런던에서 살고 싶어 하는 안톤의 소원에 따라 폴라는 이모가 죽은 집으로 이사 후 신혼 생활을 시작합니다. 결혼과 고립이라는 부분에서 영화 아가씨 초반부 '사기꾼'의 계획과 매우 유사합니다.


잘 일어나는 공간을 만든다면?   

학교 - 군대 - 병원 - 종교시설과 같이 위계가 확실하고 고립되어 있는 공간,

전통적으로 귀신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는 곳, 약자들이 억울하게 앓다 죽는 곳


회사에서 흔이 일어나는 가스라이팅의 사례 : 도무지 소화해낼 수 없는 일을 몰아주고 실수를 하면 만회할 기회를 주겠다면서 선심쓰듯이 야근/주말출근을 강요하면서 사람을 싸게 부리려는 것 등 정보 불균형, 관계 비대칭에서 오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직원을 생각하는 척, 본인의 이득을 알겨냄.


군대

DP / 돼지의 왕 / 신병 / 용서받지 못한 자   

가스라이팅 어마어마하다.


병원

간호사의 태움 문화   

자살사건이 많음.


학교

교수님을 살해한 영국인입니다. / 졸업을 안시키고 많은 시간을 착취 했겠죠?

스쿨보이라고 부르면서 조롱했고, 이혼하고, 인생을 뺏겼죠. 그는 “스탠퍼드대가 대학원생들을 학대해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의 범행이 합리적 행위라며 무죄를 주장했으나 결국 심신미약이 적용돼 8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잘 당하는 사람 캐릭터를 만든다면?   

공감능력이 높다. 특히 감정적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

= 이미 그 사람이 이상한짓을 했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는 사람.   

순종적이며 자기 표현이 적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위치, 또는 가해자와 비대칭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들,

대인관계에 민감한 사람들


잘 하는 사람의 캐릭터를 만든다면?

수리남의 전목사   

공감능력이 낮지 않음, 높은 수준의 가스라이팅에서는 오히려 공감능력이 높다.

= 단 인지적 공감능력으로, ‘이 사람이 이 상황에서 이럴것이다.’ 라는 계산이 빠른 차가운 공감.  

매력적으로 접근하여, 우위를 점한 뒤 아쉬울게 없다는 듯이 나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

자기애성 인격등 자존감이 낮고 이기적인 기질을 타고난 사람.     


가스라이팅은 주로 우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 또는 체제에 의해 일어난다. 상위차원에서 디자인된 의식/체계가 피해자가 알지 못하는 방식으로 은밀하게 스며들어 판단력을 저해하고, 피해자의 삶을 망친다. 개인이 아닌, 전체주의 국가의 프로파간다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가스라이팅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국가는 건강하고 지적인 국민을 싫어한다/부담스러워 한다는 말은 여기에서 비롯한 말,

나치 시대의 프로파간다, 이퀄리브리엄, 동물농장, 매트릭스 기타등등



휴식



2. 한국사회에서 가스라이팅은 언제부터 이렇게 부각되었을 까?   

가려진 폭력을 고발하는 방식으로 쓰여진것

개인주의가 대두되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고발 양식(이런 부조리가 어느날 갑자기 떨어진 것은 아니야)

일상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SNS의 등장과 활성화

우리가 SNS나 유튜브를 활용하면서 서로를 비교하게 되어 불행해졌다 라고 말하지만,

순기능중 하나라면 내가 당하는 대우의 부당함도 쉽게 눈치챌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금기시 되는 것에 대한 고발 / 부모의 가스라이팅


2-1. 대중적으로 알려진 가스라이팅의 세계관 ‘도서’ - 악성나르시시스트와 그 희생자들   

나르시시스트

코디펜던트

플라잉몽키

앰패스(초민감자)

구원의 플롯을 따르고 있는 큰 이야기.

애매한 것을 명명하면서 얻는 힘.


2-2. 정신의학에서 보는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은 하나가 아니다.

각각 상황에 맞는 가스라이팅의 정신의학적 용어 소개


2-3. 정리해본 가스라이팅의 양상   

매슬로우 욕구이론과 같은 방식의 단계도 제시

어디까지가 가스라이팅이고, 어디까지가 가스라이팅이 아닌가?



휴식



3. 빙고, 실습, 발표와 가스라이팅의 탈출 방법 고찰  

도망쳐라에 대한 단상



작가의 이전글 왜 못된 사람의 빈자리가 더 크게 느껴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