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섬 울릉도는 투명한 바닷물 색과 환상적인 바다 속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여름이 되면 전국 스노쿨링 마니아들은 물론, 온전한 휴식을 취하고싶은 분들의 여름 휴가지로 북적이는 여름 국내 여행지 중 하나이죠.
울릉도는 작은 섬임에도 곳곳에 스노쿨링 스팟이 숨어있습니다. 누구나 입수가 가능하지만 안전요원이 없는 곳이 많고 수심, 시설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처음 울릉도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라면 어려움을 겪곤 하죠.
오늘 여행톡톡은 남녀노소 누구나 울릉도의 아름다운 바다를 즐길 수 있도록,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16곳을 총정리해 소개합니다.
정확한 위치부터 각 장소별 시설물 현황과 대략적인 수심, 주의사항까지 울릉도에서 물놀이를 즐길 계획이라면 오늘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 글이 취향에 맞는 스팟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총정리
- 목차 -
0.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포인트 지도
1. 학포해변/학포항
2. 구암터널(남서2터널)
3.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4. 선창선착장
5. 태하해안산책로 가재굴
6. 거북바위(통구미항)
7. 곰바위 터널 앞 남양선착장
8. 천부항
9. 사동해수욕장
10. 관음도 선녀탕
11. 와달리
12. 삼선암
13. 내수전 몽돌해변
14. 현포항
15. 죽암 몽돌해변
16. 남양 해수풀장
0.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포인트 지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지도입니다.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하고, 여행 코스에 맞는 스팟을 살펴본 뒤 이어지는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별 설명을 참고하신다면 선택에 도움이 될겁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태하리
울릉도의 대표적인 스노쿨링, 물놀이 스팟 학포해변입니다. 내비게이션에 [학포야영장]을 검색하면 쉽게 찾아갈 수 있으며, 샤워장과 화장실은 물론 물놀이 장비 대여 업체까지 운영중인 스팟이죠. 해변 왼쪽은 몽돌 해수욕장으로, 오른쪽은 항구처럼 조성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얕은 구간부터 깊은 구간까지 수심이 다양해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부터 스노쿨링 입문자까지 편하게 도전할 수 있죠. 물 속 물고기도 적지 않아 물 속 구경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몽돌 해변가의 경우 돌이 미끄러워 아쿠아슈즈나 크록스 등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신발 착용을 권장합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서리 54-5
최근 각광받는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구암터널입니다. 해안선 인근은 얕은 수심부터 천천히 깊어져 얕은 구간에서 놀기에도 좋은데요. 방파제를 따라 나가면 깊은 수심과 환상적인 풍경이 펼쳐지는 스노쿨링 스팟, 다이빙 스팟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도보나 차량으로 가까운 거리에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국민여가캠핑장 부지에 샤워장이 마련되어 있기도 합니다. 입출수가 수월하게 사다리가 놓여있어 초등생 이상 아이들이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수영을 하는 모습도 자주 목격되는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으로 추천합니다.
▪️경북 울릉군 북면 현포2길 121
난이도도 어렵지 않은데 물 속 고기들도 다수 감상할 수 있는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입니다. 방파제로 둘러싸여있어 비교적 파도가 적고 잔잔한 수면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어 안전한 스팟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연구기지를 기준으로 좌측 수역에 물고기가 많이 목격되고 있어 일반적인 스노쿨링 마스크만으로도 아름다운 바닷속 풍경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샤워장과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지만 늦은 오후에는 문을 잠궈두므로 늦은 시간대에는 현포항 시설을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경북 울릉군 북면 천부리
삼선암과 관음도 사이, 바닷속과 바다 밖 모두 천혜의 풍경을 자랑하는 선창선착장입니다. 노지 캠핑 명소로도 알려져 있죠. 앞쪽 수심은 얕은 편으로 파도가 세지 않다면 구명조끼와 암튜브, 간단한 스노클링 마스크로도 안전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데요.
안쪽 수심은 상당히 깊어 다이빙 스팟으로도 입소문이 나있으며, 깊은 수심으로 갈수록 물 속 경치가 아름다워진다고 합니다. 다만 장비를 모두 갖춘 숙련자들의 후기 기준이니, 초보자라면 앞쪽 수역에서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샤워실과 화장실은 간단하게 갖춰져있습니다.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 중 가장 안쪽에 위치한 가재굴입니다. 태하해안산책로의 나무 데크길을 따라 안쪽으로 들어가야 스노쿨링 스팟이 나타나는데요. 가벼운 장비만 가지고 진입할 수 있으며 텐트나 그늘막을 칠만한 자리는 확보되지 않는 편입니다.
한적한 편이지만 가재굴 속을 비추는 햇살이 특히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한데요. 다이빙 숙련자가 아니라면 굴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니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조심히 입출수할 것을 당부합니다. 수심은 깊은편이므로 초보자나 어린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 여행객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양리 산70-1
거북바위(통구미항)은 방파제가 길게 설치돼있는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중 하나입니다. 샤워장과 화장실이 모두 갖춰져있는 것은 물론, 인근에 물놀이 장비 대여 업체가 있어 시설 역시 훌륭한 편이죠. 앞쪽 구역은 비교적 낮은 수심으로 이루어져있지만, 파도가 잦아 성인들을 위한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로 권장합니다.
거북바위 스팟에서 유명한 가재굴은 숙련된 다이버에게만 추천하는 스팟입니다. 거북바위에서 테트라포트를 따라 진입해야 하는 구간이기 때문이죠.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고, 바다 수영이 익숙한 분들에게도 파도가 셀 때에는 위험한 포인트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서리 684-11
최근 알려지기 시작한 곰바위 터널 앞, 남양선착장입니다. 입출수가 편하고 샤워장과 화장실이 완비되어 있어 편의성이 높은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인데요.
앞쪽 수심은 얕은 편이지만 몽돌로 이루어져 있어 미끄러우니 입출수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을 보호하기 위한 신발 착용을 추천하죠. 때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바닷속 물고기도 많은 편입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천부리
천부항은 샤워장과 화장실이 모두 갖춰진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중 하나입니다. 방파제로 둘러싸여있는 해안가에는 얕은 구간이 있기도 해 비교적 안전한 물놀이도 가능한데요.
바다 바로 앞, 해수풀장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안전한 물놀이도 가능합니다. 시설이 모두 갖춰져 있는만큼 가족단위 울릉도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포인트이죠.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 904-8
어린 아이가 있는 가족단위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울릉도 물놀이 스팟, 사동 해수욕장입니다. 화장실과 샤워시설이 갖춰져 있는 것은 물론, 해안가에 수심 얕은 구역이 있어 아이들이 놀기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해수풀장이 매년 여름 운영하고 있으니 영유아 아이가 있다면 사동해수욕장을 찾는 것이 좋겠죠?
마을에서 운영하는 해수풀장이니 방문 전 운영 여부 확인을 권장합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울릉순환로 3639
관음도 앞 해안가에 위치한 선녀탕입니다.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 중 맑고 깨끗한 바닷속을 자랑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노지 스팟인만큼 화장실과 샤워실 등 시설은 열악합니다. 바닷속 돌이 많아 물고기와 풍경을 감상하기에도 좋으며, 주변 삼선암과 선창선착장에 비하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천부리 1-3
와달리 터널 바로 앞에 위치한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입니다. 화장실은 간단히 있지만 샤워장이 없어 근처를 이용해야 합니다. 방파제 앞쪽은 비교적 얕은 수심으로 이루어져있어 구명조끼를 착용한다면 충분히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데요.
수심 깊은 구역은 다이버들이 사랑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육지에 좁지만 평탄한 구간이 있어 사람이 많지 않을 때에는 돗자리나 그늘막 등을 펼쳐두고 여유롭게 물놀이를 즐기기 좋습니다. 단, 사다리가 설치돼있지 않아 해안가가 아닌 방파제로는 입출수가 힘들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경북 울릉군 북면 천부리
울릉도 최고난도 스노쿨링 스팟이자 다이빙 포인트 삼선암입니다. 장비 없는 입수나 초중급자들이라면 피해야할 스팟이기도 한데요. 스팟까지 험한 돌길이 이어져 밑창이 두꺼운 신발을 착용해야 하는 것은 물론, 거센 파도가 잦아 인명사고도 적지 않게 발생한 곳입니다.
그럼에도 물 속 풍경이 아름다워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이빙 경력이 오래된 분들에 한해, 파도가 잔잔하며 바다가 허락할 때에만 안전에 유의해 입수할 것을 당부합니다. 혼자보다는 여럿이 방문해 안전, 또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
초보자와 가족단위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입니다. 화장실과 샤워장, 해수풀장까지 갖춰져 있어 어린 아이들이 놀기에도 좋은 곳이죠. 해변이 몽돌로 이루어져있어 아쿠아슈즈나 크록스 등은 필수로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경북 울릉군 북면 울릉순환로 2621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 중 무난하게 추천하는 현포항입니다. 방파제가 포인트를 감싸고 있어 파도가 세지 않으며, 조그마한 물고기들이 많아 바닷속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근처에 화장실과 장비 대여 업체가 있습니다. 비교적 한적한 곳에서 안전한 스노쿨링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느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입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북면 천부리
죽암 몽돌해변은 아기자기한 울릉도 스노쿨링 스팟으로 물이 얕고 잔잔해 아이가 있는 가족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바닥이 모두 몽돌이라 암초를 구경하는 재미는 없을 수 있으나,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죠.
화장실이 있지만 샤워실이 없어 물기를 닦을 수 있는 수건을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남서리 27-12
울릉도 스노쿨링 포인트는 아니지만, 물놀이 스팟을 찾는 가족을 위해 소개하는 남양해수풀장입니다. 2024년 새롭게 오픈한 해수풀장으로 야자나무와 선배드 등 이국적으로 야외 수영장이 잘 조성되어 있는데요.
최신 시설인만큼 샤워장과 화장실도 모두 쾌적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들도 마치 외국에 온 듯 해수풀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좋아 추천하는 곳입니다.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List.html?view_type=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