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 5천만 년의 석회암 동굴, 울진의 신비로운 자연

by 여행톡톡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울진 성류굴은 2억 5천만 년 전 형성된 석회암 동굴로,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 동굴은 고대의 신비와 역사, 그리고 자연이 빚어낸 웅장한 경관으로 매년 수많은 여행객의 발길을 이끌고 있어요.


내부에는 종유석과 석순, 석주, 동굴호수 등 다양한 동굴 생성물이 발달해 있으며, 여름철에는 시원한 온도 덕분에 피서지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울진 성류굴, 2억 5천만 년의 세월을 품은 천연기념물 동굴 탐험과 주변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울진 성류굴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울진 성류굴은 왕피천이 석회암 지형을 침식하며 만들어낸 천연 동굴입니다. 동굴의 생성 시기는 약 2억 5천만 년 전으로 추정되며, 내부에는 종유석과 석순, 석주, 동굴호수 등 다양한 동굴 생성물이 발달해 있어요. 총 길이는 약 870m에 이르며, 그 중 270m가 일반에 개방되어 있어 방문객 누구나 신비로운 지하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동굴 내부는 연중 15~17℃의 서늘한 온도를 유지하고, 습도는 90~95%로 항상 촉촉한 환경을 자랑합니다. 12개의 광장과 3개의 연못, 그리고 수심이 5m에 이르는 동굴호수까지 다양한 공간이 이어져 있어 산책로처럼 걷기에도 좋아요.


특히 석순과 석주, 종유석이 만들어내는 기암괴석의 조화는 마치 지하 궁전을 연상케 합니다. 동굴 내에는 오작교, 만불상, 로마궁전 등 다양한 이름이 붙은 공간이 있어, 각기 다른 분위기를 느끼며 탐험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죽변항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울진군 죽변면에 위치한 죽변항은 경북 최북단의 국가어항으로, 오징어와 명태잡이로 유명한 어항입니다. 바다를 따라 길게 뻗은 방파제와 등대, 그리고 항구를 따라 늘어선 어선들이 어촌의 활기찬 풍경을 자아내요. 죽변항은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해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식당과 카페도 다양하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죽변항에서는 바다를 따라 산책을 즐기거나, 등대에 올라 동해의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해질 무렵이면 붉게 물드는 수평선과 어우러진 항구의 모습이 인상적이에요. 항구 인근에는 죽변항 전망대, 죽변등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가족, 연인, 친구 모두에게 추천할 만한 명소입니다.


왕피천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왕피천은 울진군 금강송면에서 근남면까지 이어지는 약 60km의 하천으로, 멸종위기종과 희귀 야생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관광지입니다. 왕피천은 오랜 시간 사람의 접근이 어려웠던 오지로, 원시림과 맑은 계류,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해요. 왕피천 계곡을 따라 트레킹을 즐기거나, 하천변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자연과 하나 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왕피천 일대는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생태해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왕피천 케이블카를 타고 하늘길에서 울진의 전경을 내려다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거예요.


불영계곡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불영계곡은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에서 근남면 행곡리까지 약 15km에 걸쳐 이어지는 계곡으로, 1979년 국가 명승 제6호로 지정된 울진의 대표적인 자연 명소입니다. 계곡을 따라 기암괴석과 맑은 계류,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해요.


계곡 곳곳에는 창옥벽, 의상대, 산태극 등 30여 개의 명소가 자리하고 있어 산책과 사진 촬영을 즐기는 여행객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불영계곡 중간에는 통일신라기 고찰인 불영사가 자리하고 있어, 계곡 산책과 함께 사찰 탐방도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List.html?view_type=sm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금계국과 야생화가 가득한 함안 악양생태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