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9일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관련 여행을 계획했던 이들이 줄줄이 예약 취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은 참사 이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한 고객들에게 수수료 없이 환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항공 환불·취소 방법
✅취소 방법
① 제주항공 고객센터에 전화상담 진행
☎️1599-1500
②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 이용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 접속 → 메인 화면에 ‘예약조회(변경/취소) 바로가기’ 클릭 → 예약번호 및 탑승일자, 탑승객 정보 입력 후 조회 클릭 → 취소
✅ 탑승기간 2025년 3월 29일까지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 예약 건에 한함
제주항공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2024년 12월 29일 이전 항공권을 예매한 승객 중, 탑승기간이 25년 3월 29일에 해당한다면 취소 수수료 없이 환불이 가능합니다.
제주항공의 조건없는 무료 환불은 무안발 출도착 전노선은 물론, 무안공항 출발편이 아니더라도 국내/국제 노선 모든 항공편에 적용됩니다.
다만 제주항공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트립닷컴, 마이리얼트립, 야놀자 등 대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예매한 경우에는 대행사에서 부과하는 취소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하나투어·인터파크투어 등 주요 여행사들은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상품에 대해 취소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이후 제주항공 항공권의 예약 취소 건수가 급증하며 제주항공의 현금 유출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월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제주항공이 고객들에게 판매한 항공권의 선수금은 약 2606억원입니다. 이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2위 티웨이항공: 1843억원)
선수금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지급을 약속하고 고객에게 미리 받은 돈을 의미합니다.
항공사의 선수금은 고객이 탑승을 목적으로 예매한 항공 티켓값에 해당하는 것인데요. 고객이 항공편에 정상 탑승하는 순간, 선수금은 매출로 전환되어 인식됩니다. 물론 고객이 탑승하지 않는다면 이는 부채로 남게 됩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12월 29일부터 30일 오후 1시까지 항공권 취소 건수는 약 6만8000건에 달합니다. (국내선 3만 3000여건, 국제선 3만 4000여건)
대부분 취소건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사고가 벌어진 29일 오전 9시 이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12월 31일 제주항공은 항공권 예약 취소의 추가 집계 상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는데요. 제주항공이 예매 승객을 대상으로 전액 환불을 약속한만큼 현금 유출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mytravelnot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