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영양 반딧불이천문대에서 만나는 아시아 첫 밤하늘 보호

by 여행톡톡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경상북도 영양군은 아시아 최초로 국제밤하늘보호공원(IDA Park)으로 지정된 국내 대표 별 관측 명소입니다.


청정 자연 속에서 반딧불이천문대 관람, 별빛 산책로, 밤하늘 포토존, 천체 망원경 체험, 인근 산림욕장 연계 등 다양한 야간 자연 여행 코스를 즐길 수 있어요.


오늘은 영양 반딧불이천문대, 국제밤하늘보호공원에서 만나는 별빛 여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제밤하늘보호공원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영양은 2015년 국제밤하늘협회(IDA)로부터 아시아 최초로 국제밤하늘보호공원으로 지정된 곳이에요. 인공조명이 거의 없는 청정 자연환경 덕분에, 맨눈으로도 은하수와 수많은 별자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별빛의 품질에 따라 실버 등급을 받은 곳으로, 국내에서 가장 별이 잘 보이는 지역 중 하나로 꼽히고 있지요. 영양국제밤하늘보호공원 중심에는 영양 반딧불이천문대가 자리하고 있어, 천체 관측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영양 반딧불이천문대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영양 반딧불이천문대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시민천문대로, 반딧불이생태체험마을 특구 내에 위치해 있어요. 이곳에서는 밤하늘의 별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는 자연에 서식하는 반딧불이도 함께 관찰할 수 있습니다.


주간에는 태양망원경을 통해 태양의 흑점과 홍염을 볼 수 있고, 야간에는 600mm 반사망원경 등 다양한 장비로 행성, 성운, 성단, 은하, 달을 가까이에서 관측할 수 있습니다. 천문대 내에는 별 생태체험관, 빛공해 체험관, VR 체험, 우주비행사 콘셉트의 포토존 등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준비되어 있어요.



별빛 산책로와 밤하늘 포토존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천문대 주변에는 밤하늘을 배경으로 산책할 수 있는 별빛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소나무 숲과 계곡이 어우러진 청정 자연 속에서 별빛이 쏟아지는 하늘을 감상할 수 있어요.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에서는 은하수와 별자리를 배경으로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특히 맑은 날에는 육안으로도 별똥별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별 사진을 남기려는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천체 망원경 체험과 다양한 프로그램

temp.jpg 온라인 커뮤니티

야간에는 천문대의 주 관측실에서 천체 망원경 체험이 진행됩니다. 8m 슬라이딩 돔과 7m 원형 돔에 설치된 대형 망원경을 통해, 계절별 대표 별자리와 행성, 달, 성운, 은하 등을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관측할 수 있습니다.


별 생태체험관에서는 빛공해의 영향, 은하수의 구조, 우주에 대한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요. 여름철에는 반딧불이 탐사, 곤충 만들기, 곤충 표본 만들기 등 자연생태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되어, 아이들과 가족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List.html?view_type=sm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울진의 금강송 트레킹과 해안 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