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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길, 옆자리 시신? 항공사 대처 논란”

by 여행톡톡
temp.jpg 기내 사망 사고 대처 / 온라인 커뮤니티

2월 24일(현지시간) 외신은 숨진 승객 옆자리에서 4시간을 비행해야했던 호주 부부의 사연을 보도했습니다.


미첼과 콜린 부부는 호주 멜버른에서 이탈리아 베네치아로 가기 위해 카타르 도하를 경유하는 카타르항공 여객기를 탑승했습니다.


그런데 비행 중 한 승객이 기내 화장실을 이용하고 나오던 중, 좌석 옆 통로에 쓰러졌습니다. 승무원들이 심폐소생술을 진행했지만 승객은 결국 사망했습니다.


승무원들은 사망한 승객을 비즈니스 좌석으로 옮기려다가 실패하자, 비어있던 부부의 옆 좌석에 시신을 앉힌 뒤 담요로 말아 덮어두었습니다. 부부는 4시간 동안 시신과 나란히 앉아 비행을 해야만 했습니다.


부부는 곳곳에 다른 좌석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하고 승무원에게 자리를 바꿔달라고 요청했는데요. 승무원은 "한 번 배정 받은 좌석에 앉아야 한다"며 부부의 요구를 거절했습니다.


미첼은 "쓰러진 여성이 다시 살아나지 못하는 것을 지켜보는 건 마음 아픈 일이었다"며 "당시 승무원이 빈 좌석을 보고 '조금 비켜줄 수 있느냐'고 해서 '문제없다'고 말했을 뿐인데 시신을 앉힌 것"이라고 승무원의 미흡한 대처에 분노했습니다.



착륙 후에도 자리에서 기다리며담요 아래 시신 모습까지 목격...

temp.jpg 기내 사망 사고 대처 / 온라인 커뮤니티

여객기가 착륙한 뒤에도 승무원들은 부부에게 "의료진이 올 때까지 자리에서 기다려달라"고 말했습니다. 의료진이 도착해 시신을 덮은 담요를 치우자 드러난 숨진 여성의 모습이 드러났고, 이를 본 부부는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부부는 항공사로부터 어떠한 지원이나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니퍼 콜린은 인터뷰를 통해 "너무 충격적인 경험이었고 트라우마가 오래갈 것 같다"고 말하며 손해배상 소송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카타르 항공은 "이번 사건으로 다른 승객이 불편을 겪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콜린 부부와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내 사망 사고 발생률과일반적인 항공사들의 조치는?

temp.jpg 기내 사망 사고 대처 /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기내 의료 응급 상황은 평균적으로 600회 비행당 1회, 승객 백만 명 가운데 16명 정도 발생하고, 이 중에서도 0.3% 가량의 승객이 사망합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 규약에 따르면 비행 중 사망자가 나오면 시신을 비어 있는 줄의 좌석으로 옮기고 담요로 덮어야 합니다. 일등석을 비롯해 항공편이 만석인 경우는 기내 뒤쪽의 빈 좌석, 승무원 업구공간인 '갤리'에 옮기는 것이 일반적인 조치입니다. 불가피한 경우 사망한 승객의 원래 좌석에 그대로 둘 수밖에 없습니다.


비행기가 착륙하면 전문 의료진들이 비행기에 올라 시신을 확인한 뒤 사망 선고를 진행하고 유가족에게 연락을 해 사망 소식을 알리게 되어 있습니다.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List.html?view_type=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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