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로 내 돈 한 푼도 안 들이고 첫 책 내는 법
막상 에세이를 쓰려고 마음먹어도 어떤 주제를 써야 할지 좀 막막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출간 기획서를 먼저 작성해보면서 주제를 생각해보셔도 좋습니다. 출간 기획서는 향후 원고를 완성하고 작성해도 상관없지만, 우리는 초보이기에 먼저 책의 방향성을 잡고 원고 작성에 들어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출간 기획서 양식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출판사에 따라 아예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고요. 그래서 저는 책이나 자료를 참고하여 제가 직접 양식을 만들어서 출판사에 원고와 함께 투고했습니다. 출간 기획서에는 크게 아래 5가지 항목을 기입해야 합니다. (출판사에 따라 요구하는 항목이 다를 수 있음.)
1) 예상 도서 제목
-책의 제목은 사실 원고를 다 작성하고 나중에 정해도 괜찮습니다. 출판사와 협의 과정에서 바뀌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3가지 정도 후보를 생각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2) 책 소개
-기획 의도/예상 독자층/책의 콘셉트/책의 장점 등을 작성합니다. 이 부분이 사실상 출간 기획서의 핵심입니다. 여러분이 출간하고자 하는 책을 단 몇 줄로 요약하는 부분이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판사는 이 부분을 통해 작가가 왜 책을 내고자 하는지, 또 어떤 책을 내고자 하는지 파악하는 부분이니 좀 더 신경 써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3) 저자 소개
-이 책을 내고자 하는 작가에 대한 소개를 짤막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4) 홍보 방안
-SNS를 활용한 홍보, 또는 친구나 회사 동료 그리고 가족을 통한 홍보 등 책이 나오면 향후 어떻게 책을 홍보할지를 적으시면 됩니다. 사실 초보인 우리는 딱히 구체적인 홍보 방법이 떠오르지 않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히 지인을 통한 홍보라도 적어 주세요! 아예 없는 것보단 나으니까요...!
5) 유사/경쟁 도서 분석
-이 부분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출판 시장에 내가 내고자 하는 책과 똑같은 주제와 구성의 책이 나와 있다면, 사실 출판사 입장에선 출판하기가 조금 꺼려질 수도 있죠. 그래서 미리 시장 조사를 해보시고, 내가 쓰려는 책과 유사한 책 보다 어떤 점에서 내 책이 더 나은지, 또 경쟁력이 있는지 작성해보세요! 꼼꼼히 할수록 출판사는 더 설득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