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금융권에 필요한 파이썬 스킬트리 #1.

by 퀀트대디

파이썬 그리고 코딩이라는 것이 점점 금융권에서 필연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만약 금융권에 있거나 혹은 향후 금융권으로 진출하고자 하는데 현재로써는 파이썬에 대해 1도 모르는 상황이라면, 어디서부터 혹은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까? 그리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 공부를 해야 되는 것일까?


파이썬 스킬을 익히기 위해서는 먼저 이것도 스킬이니만큼 스킬트리대로 자신의 실력을 쌓아나가는 것이 순리이다. 내 캐릭이 지금 레벨 1인데 갑자기 레벨 99 때 배우는 스킬을 쓸 수는 없지 않은가. 궁극기를 쓰려면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셋을 순차적으로 익혀나가야 한다.


1. 기초 중의 쌩기초, 파이썬 기본 개념

우선적으로 어떤 종류의 코딩을 하던지, 가장 처음으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사실 이 과정은 자신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던지 불문하고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첫 번째 관문이다. 이것은 영어를 배우기 전에 먼저 알파벳을 익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내가 코딩이나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그게 대체 무엇인지 알아야 할게 아닌가. 예를 들어,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맞닥뜨리게 된다.


- 변수(Variable)란 무엇인가?

- 자료형(Data Types)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들이 있는가?

- if-else 문 / for 문 / while 문은 무엇이고 이것들을 왜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 함수(Function)는 무엇이고 어떻게 내가 원하는 일을 하는 함수를 만들 수 있는가?

- 클래스(Class)란 무엇이고 이것이 왜 필요하나?

등등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구하다 보면 파이썬의 기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된다.



2. 파이썬 라이브러리의 오호대장군 섭렵하기

파이썬의 기초를 익혔다면 이제 쌩초보 레벨은 벗어난 상태이다. 레벨 10 정도 되었으려나.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고, 배울 건 더 많다.


파이썬에는 라이브러리라는 것이 있다. 이 라이브러리(Libraries)라는 것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만든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 상자(Toolkit)라고 보면 된다. 파이썬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데 이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모든 코드를 짤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단지 그 기능을 수행하는 라이브러리를 호출(Import)해서 가져다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문명의 이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파이썬 라이브러리의 종류는 정말 많고 다양하지만 금융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5 가지가 있다. 이른바 파이썬 라이브러리계의 오호대장군(五虎大將軍) : Numpy, Scipy, Pandas, Matplotlib, 그리고 Statsmodels. 오호대장군 없는 유비는 사실 아무것도 아니듯이 얘네들이 없으면 파이썬도 무용지물에 가깝다.

image.png 파이썬 라이브러리의 오호대장군

금융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여러 정량적인 기법들이 필요하다. 행렬 계산, 미적분, 시계열 분석, 시각화, 회귀분석, 주성분 분석 등등등. 이 라이브러리들은 쉽고 빠르게 우리가 원하는 일들을 해준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단지 적절하게 이들을 진두지휘하는 일이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 이제는 어느 정도 파이썬에 익숙해진 단계에 도달한 것이다. 사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면 웬만한 몹들은 무난하게 때려잡을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 법. 렙업을 하다 보니 클랜전도 하고 싶고 좀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이제는 파이썬 도메인에서 벗어나 밖으로 나아가 보자.

image.png

다음에 계속...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금융권에 드리우는 파이썬의 어두운 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