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하 Oct 24. 2023

데일카네기자기관리론, 해결

기획자이정훈의아침생각, 후마니타스

걱정을 해결하는 3단계 의식법 알아보는 아침입니다.    

 

❣️  돌아보니 별 거 아니었다

√2년 전 연구생의 보이스피싱 사례

√당하는 순간 당하고 있음을 인지함

√지나고 나서 생각해 보면 그렇게 당할 일이 아닌데 의식 없이 당했을까?

√몸과 정신이 홀리듯 이끌리고 말았을까?       


   

❣️  걱정이 걱정을 낳는다

√걱정은 깊을수록 길이 보이지 않음

√걱정이 나를 지배하면 걱정 해결을 위해 순간의 오판

√걱정이 과해서 걱정으로 몰입하면 일을 그르쳐

√최악의 상황을 가정, 상상하고 싶지 않아 빨리 걱정으로부터 달아나려 해

√불편하더라도 생각하고 싶지 않은 상황을 직면할 때

√마음의 안정 회복, 문제 본질에 집중할 수 있어     


     

❣️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라

√정부조사관이 정유외사 기름 유출 불법 거래 포착

√눈감아 줄 테니 돈 요구, 금액 커지며 압박

√정유회사는 단점 실수 들키며 불안은 커지고

√불안에 매몰, 식음전패, 잠도 못 자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라


- 돈을 주지 않아 나의 실수를 세상이 알면?

- 평판 안 좋아져 회사 망하면 나는 어떻게 될까?

- 나는 어떤 다른 일을 할 수 있지?

- 최악을 직시하자 상황이 달라지지 않지만

- 상황을 둘러싼 대처할 수 있는 감정이 생기고

- 걱정을 벗어나 대처능력 생겨     


     

❣️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라

√재능, 시선, 능력이 문제가 아니라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갖고

√문제에 단계적으로 문제에 질문하고 답하는 생각할 시간 갖기

√흩어진 마음 모아서 생각할 시간 갖게 돼    


      

❣️  걱정을 해결하는 공식

1. 두려운 현재 상황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분석

- 상황이 그렇고 이렇게 벌어지고 있고 이렇구나

2. 만일 이 일이 발생하면 최악의 상황 가정

- 최악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살아진다는 생각

= 마음이 여유, 맑아짐

3. 최악의 상황 벗어나려 문제 근원

- 추상에서 구체로, 만다라차트 활용


          

❣️  풀리지 않는 문제는 없다

√문제는 문제가 아니다

√열쇠와 자물쇠

√인생의 불안이 와도 이렇게 풀면 된다      


    

✍️✍️✍️  선하, 기획자의 생각에 생각을 씁니다

나는 일을 시작할 때 잘 되면? 잘 안되면? 두 가지를 생각합니다. 잘 되면 당연히 좋은 것이고, 안되더라도 최악을 생각했기 때문에 실수, 실패한 순간에 크게 낙담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은 그냥 합니다. 걱정과 불안을 미리 생각하기 때문에 일을 할 때 나에겐 차선책, 플랜 B가 있습니다. 생각해 보니 내가 일하는 것이 두렵거나 겁내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생각에 갇혀 실행이 적어지는 것이 문제지만요.


#책과강연이정훈대표

#월화수목7:30

#아침강연줌모닝

#에디톨로지스트선하

#생각에생각을더하다

#책보다재미난거있으면그거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ME FIRST 회사를 퇴사하고 ... by 이미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