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쎄 May 24. 2021

[모집] 한 발짝 곁에 서는 인터뷰

뉴그라운드 시즌2 프로그램 / 프리랜서 인터뷰어 미란

안녕하세요, 글쎄입니다.

월, 목마다 공개되는 인터뷰는 잘 보고 계신가요? 벌써 7번째 인터뷰이니 절반 정도 온 셈이네요.

앞으로 8가지 이야기가 더 남아있으니 끝까지 지켜봐주시고 영감이 되었다면 댓글도 써주세요. 저뿐만 아니라 인터뷰이분께도 댓글은 유용한 단서가 되거든요!






오늘은 인터뷰 관련한 프로그램을 알리러 왔어요.


무소속 여성 인터뷰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좋은 기회를 얻어 <뉴그라운드> 시즌2에서 인터뷰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여기서는 제가 인터뷰어로 누군가를 인터뷰하기보다, 참여자분들이 인터뷰어가 되어 가까운 여성을 인터뷰하실 수 있게끔 인터뷰 방식을 알려드릴 예정이에요. 평소 인터뷰를 해보고 싶었는데 방법을 몰랐거나, 직접 여성의 이야기를 기록해보고 싶은 분, 넓게는 타인을 사랑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싶은 분께 권해드려요.



여성들의 커리어 상호 성장 커뮤니티 <뉴그라운드> '나다운 ', '기록', '건강한 피드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운영하 있어요. 여성이 회사 밖에서 느슨하게 지지하는 경험을   있도록 돕는 건강한 커뮤니티죠. 저는 <뉴그라운드> 시즌1에서 '  전문가가 되는 -기록 : 프리랜서' 프로그램을 통해 무소속 동료들의 지지와 응원에 용기를 얻어 지금까지   있었어요.  제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외에도, 건강하게 일하고 기록하며 삶을 꾸려나가고 싶은 여성이라면 관심가질 법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한 번 살펴봐주세요.


〰️신청기간 : 5월 14일(목) ~ 6월 6일(일)







여러분이 눈을 맞추고, 귀 기울여 듣고, 애정 어린 마음으로 담아내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어떤 여성의 이야기를 잘 듣고 싶나요?


<멋있으면 다 언니 : 황선우의 스압 인터뷰>, <문명특급>, <깨끗한 존경 (이슬아 인터뷰집)>의 공통점은, 인터뷰 그리고 여성 인터뷰어예요. '인터뷰'는 인터뷰이의 매력과 전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멋진 전달 방식이죠. 상대를 향한 '인터뷰어'의 존경과 애정이 대화와 전달 방식에서 드러나기에, 대화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그 사람에게 푹 빠지거든요.


이 프로그램은 당신이 집중하고 싶은 가까운 여성을 실제로 인터뷰해보는 과정을 담았어요. 인터뷰라는 유용한 툴을 내게 맞는 방식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가는 시간이에요. 아직 막연하고 감이 잡히지 않아도, 인터뷰어 미란의 가이드를 통해 스스로 질문을 어떻게 다듬을지, 어떤 태도로 대화에 임할지, 인터뷰에 중요한 기준은 무엇인지 정해갈 테니 걱정 마세요.



✍️누가 함께하면 좋을까요?


+ 여성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접하고 싶은데 원하는 콘텐츠를 발견하지 못한 +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나 가치가 있는 + 사랑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회복하고 싶은 + 인터뷰 진행 방법과 과정이 궁금한


✍️ 참여하면 뭐가 달라질까?


+ 기획-섭외-대화-기록-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내 역량을 확인할 수 있어.

+ 나를 내보이는 동시에 타인을 수용하는 대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어요. 

+ 타인의 언어를 번역하는 동안 말과 글을 동시에 단련해볼 수 있어.

+ 인터뷰 방법을 익혀 일이나 삶의 영역에 적용해볼 수 있어요. 



✍️ 언제, 어떻게 참여하요?
* 일정 : 6월 24일 ~ 7월 15일, 매주 (목) 저녁 8시~9시 30

* 회차 : 4회* 모임 도구 : 구글 문서/줌/카카오톡 오


+ 1회차 (6월 24일 목요일 저녁 8시~9시 30분) / 줌

함께 할 동료들과 첫인사를 나누고, 인터뷰의 쓸모와 진행 방법을 알려드리고, 참여하는 목적을 공유합니. 


+ 2회차 (7월 1일 목요일 저녁 8시~9시 30분) / 줌

[사전 과제] 1회차 모임 후 가까이 있는 여성을 정해 짤막하게 인터뷰해봅니다. (30분 내, 양해 구해 녹음 수)

1회차에 안내한 과제를 해온 후, 첫 인터뷰로 알게 된 점과 흥미로운 점을 공유합니다. 동료, 강사의 피드백으로 강점을 발견합.


+ 3회차 (7월 8일 목요일 저녁 8시~9시 30분) / 줌, 구글 문서

[사전 과제] 인터뷰 녹취록을 작성해봅니다. (구글 서)

녹취록을 작성하며 어려웠던 부분, 궁금한 점을 공유하며 인터뷰 방향을 다듬어봅.


+ 4회차 (7월 15일 목요일 저녁 8시~9시 30분) / 줌, 구글 문서

[사전 과제] 필요하다면 같은 인터뷰이와 추가 인터뷰를 진행, 초안을 편집해봅니다. (구글 서)

최종 인터뷰를 보며 상대(인터뷰이)와 나(인터뷰어)에 관해 알게 된 점, 이 이야기로 주변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싶은지 나눕니다. 공개한다면 어떤 플랫폼을 이용할지 고민해봅.



✍️ 미리 알아둬야 할 내용이 있까요?


+ 2~4회차에는 과제가 있어요. 인터뷰를 직접 준비하고 진행, 작성하는 과정을 경험해보는 게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이니 모임 참여 외에 시간을 할애해주시길 부탁드요. 

+ 최소 4명 ~ 최대 8명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요. 

+ 여성만 신청 가능하고, 인터뷰 대상도 여성이어야 .



✍️ 누구와 함께 하나요?

 

장미란 (프리랜서 인터뷰어)


뉴스엔 기자, 질문서점 인공위성 에디터로 일하며 다양한 이를 인터뷰해왔습니다. 질문, 대화, 기록이라는 키워드에 큰 흥미를 느끼며, 셋 모두를 품고 있는 인터뷰를 가장 좋아합니다. 본인이기 때문에 볼 수 없는 점을 제가 유리처럼 비춰줄 수 있을 때 성취감이 큽니다. 현재 프리랜서 인터뷰어로, 무소속 여성 인터뷰 프로젝트 <FIND YOU BEYOND THE QUESTION>(클릭)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신청한 분들께는 6 22 화요일 메일과 문자를 통해 참여 안내를 드립니다.

〰️기타 문의는 홈페이지  CONTACT(문의하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뉴그라운드 처음 가입하시는 분은 추천인 이름에  이름을 쓰셔도 무방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