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웨이 3
기본급 때문에 사람이 나가서는 곤란합니다. 하지만 기본급 조정에 회사가 원칙 없이 끌려가서도 곤란합니다.
- P. 291 크래프톤 웨이
회사는 원칙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칙이 현실과 부딪힐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원칙은 그 나름대로의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실은 그 의도가 작동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하느냐고 묻고 있습니다.
기본급을 올려달라는 직원들. 올리지 않으면 이탈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그중에는 핵심인재도 있습니다. 그럴 때 회사는 기본급을 올려주어야 하는 걸까요? 이럴 때일수록 디테일하고 집요하게 이면의 문제를 발견하려고 해야 합니다.
기본급이 올라가면 나오게 되는 사이드 이펙트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올려달라는 이유를 찾아봐야 합니다. 회사는 기본급을 이 금액으로 정한 의도가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기본급을 올린다면 그 의도가 훼손되는지 확인합니다. 그 의도를 살리면서 기본급을 올려주는 방향은 있는지 검토합니다.
구성원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회사의 원칙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도저히 양립할 수 없는 문제 같아 보여도 우리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가는 조직이기에, 양립의 프레임이 아니라 우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결해야 할 하나의 문제로 인식을 전환합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조직은 더욱 단단하게 자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