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옵션 개념과 종류

주식매수선택권의 본질 살펴보기

by QuotaBook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09-09_%EC%98%A4%ED%9B%84_2.19.19.png?type=w1


주식기준보상의 기원과 발전 과정, 이론적 기초, 핵심 특성, 글로벌 트렌드까지 스톡옵션 제도의 본질적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주식보상 제도 설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심층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옵션의 기본적인 개념과 종류입니다.

스톡옵션(Stock Option)은 주식(Stock)에 대한 선택 권한(Option)을 의미합니다.


1.png?type=w1

재미있게도 한국에서 '스톡옵션'이라고 하면 모두 '주식매수선택권'을 의미하는데요, 사실 '주식매수선택권'을 영어로 제대로 번역하면 Employee Stock Option(ESO)입니다. 따라서 실제 '스톡옵션'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한국의 '스톡옵션'은 그 중 한 종류인 거죠. 옵션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시면 '주식매수선택권'에 대해 '자산이자 투자'로서의 개념을 더 명확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제 옵션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다양한 종류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png?type=w1

'옵션'이란 무엇일까요?


주식 시장은 미래에 대한 가능성에 투자하는 활동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리고 '가능성'이란 불확실하고 언제든 변동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지죠. 변동성이 클 때 '일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는 시장에서 큰 가치를 가집니다.




간단한 예시를 통해 설명드릴게요


1600년대 초, 네덜란드에서는 튤립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습니다. 튤립은 작황에 따라 가격 변동성이 컸는데, 사람들은 이 변동성을 해소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도매업자들은 재배가 끝나기 전, 재배가 끝나면 튤립의 상태와 상관없이 '00원에 사기로 하는 권리(콜옵션)'를 삽니다. 재배업자들은 반대로 '00원에 팔 수 있는 권리(풋옵션)'를 사들이죠. 이를 통해 도매업자들은 '내가 살 물건이 없으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에서, 재배업자들은 '농사가 끝나고 안 팔리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3.png?type=w1

그런데 예상보다도 급격히 튤립의 인기가 높아집니다.


그러자 새로이 도매업자로 나서는 사람들은 '재배가 끝난 튤립을 사들이자' 보다 아예 '옵션을 사자'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시) A라는 사람이 튤립을 5,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현재 튤립의 가격은 7,000원입니다. 해당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면 2,000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죠. 여기에서 B는 1,000원의 차익을 기대하며 A에게 해당 권리를 1,000원에 팔라고 제안합니다. C는 '한 달 후에는 9,000원일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며 '난 2,000원에 살게'라고 제안합니다. A는 B와 C, 또 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을 찾아오자, '튤립이 인기네. 한 달 후에는 12,000원도 가겠어'라고 기대하며 '4,000원을 주면 권리를 팔게'라고 제안합니다. 이 과정에서 튤립의 실제 거래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튤립의 옵션으로 수익을 거두는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4.png?type=w1
5.png?type=w1

주식과 관련된 '옵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튤립 버블 시기에 일어난 '옵션'의 거래가 주식시장에서는 늘 일어나고 있습니다. 태생적으로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주식 특성상 가격의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옵션, 즉 '미리 결정된 기간 안에 특정 기초자산을 정해진 가격으로 사고팔 수 있는 권리'가 시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6.png?type=w1 2020년 전세계적으로 회자 된 S 회사의 주가 변동


영어로 Stock Option을 검색하면 콜옵션(Call Option), 풋옵션(Put Option)이 가장 먼저 등장하는데요,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포함하여 각각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콜옵션


기초자산을 특정 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기초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 같을 때 콜옵션을 매수하며, 기대감이 클수록 콜옵션의 가격이 상승한다.

7.png?type=w1

2) 풋옵션


기초자산을 특정 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


기초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 같을 때 풋옵션을 매수하며, 하락에 대한 걱정이 클수록 풋옵션의 가격이 상승한다.

8.png?type=w1
%EC%8A%A4%ED%81%AC%EB%A6%B0%EC%83%B7_2021-10-19_%EC%98%A4%ED%9B%84_2.35.05.png?type=w1 콜옵션과 풋옵션의 손익 예시

3) 주식매수선택권

10.png?type=w1 주식매수선택권의 옵션 특징


기초자산(회사의 주식)을 i) 특정 기간 동안의 근로/기여를 조건으로 ii) 특정 기간 내에 iii) 정해진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사실상 여러 조건이 붙어있는 콜옵션이, 회사의 성장을 위해 근로 및 기여도를 제공했을 때에만 권리를 확보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옵션은 자산 자체가 아니라 '자산에 대한 매수/매도 시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해당 권리는 자산의 현재 가치가 아닌 미래 가치와 연동되어 시장 내의 지위가 달라집니다. 결국 옵션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매수선택권에 있어 미래 예측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후속편에서 더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스톡옵션과 함께 옵션의 개념과 역사, 종류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한국에서의 스톡옵션을 의미하는 '주식매수선택권'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쿼타북으로 복잡했던 증권 업무들을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 쿼타북 시작하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