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QuotaBook Dec 14. 2021

[스톡옵션 2] 스톡옵션과 지분의 차이

스톡옵션을 받아야 돼? 지분을 받아야 돼?



 앞선 글 [옵션의 개념과 종류]에서 여러가지 옵션의 종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중 주식매수선택권(이하 '스톡옵션')은 근로/기여를 조건으로 행사 권리가 부여되는 옵션으로, 스타트업에서 인재를 확보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수단입니다.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 특성상 탁월한 인재를 시장에서 제공하는 연봉에 맞추어 데려올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스톡옵션을 부여하여 부족한 연봉을 보완해 주는 것입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스톡옵션을 구체적인 말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가치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줄게. 
대신 00년 이상 근무하면서 회사를 함께 키워 줘. 
회사가 00배로 성장하면, 
너도 00배의 수익을 얻을 거야"

 현재 시점에서 부족한 연봉을 상쇄할 수 있도록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주식 가격이 향상되면 이를 혜택으로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회사로부터 스톡옵션을 부여받은 즉시 주식의 가격을 지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옵션 수령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향후 회사가 성장하여 주식의 가격이 높아지면, 부여 시 협의된 가격으로 매수한 후 시가로 매도함으로써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만일 회사가 성장하지 못해 주식 가격이 하락한 경우에는 매수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됩니다. 주식을 실제로 매수한 적이 없기 때문에 주식 가격 하락에 대한 실질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톡옵션 부여 후 기업가치 상승/하락에 따른 수익/손실



주식가 하락에 따른 '실질 손실' 발생 여부는 스톡옵션과 지분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입니다. 스톡옵션을 제안받으신 분들 중에는 지분과 스톡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입장이셨던 분도 있으실 텐데요, 그 차이를 아래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지분을 받는 것'과 '스톡옵션을 받는 것'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스톡옵션과 다르게 지분은 자본금에 참여하거나 창업자의 지분을 인수하는 형태로 획득하며, 획득 시점에서 현금을 지불합니다. 지분에 대한 소유권 획득은 주주가 되었다는 의미이며, 이 시점부터 주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얻습니다. 소유권을 획득했기 때문에, 퇴사 시에도 자연스럽게 소멸되지 않고 주주 간 계약*에 따라 정리합니다.

 *본래 지분은 주식을 소유한 것으로 근속 여부와 상관없이 주주입니다. 하지만, 지분을 받고 단기간 내 퇴사하면 회사의 손해가 크기 때문에 보통 2~4년 내 퇴사 시 남은 창업자들에게 지분을 적정한 가치로 돌려주도록 주주간 계약서에 명시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스톡옵션과 지분은 부여/획득 시점에서 아래와 같은 차이들이 발생합니다



이후 기업 가치가 변화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업 가치가 향상되는 경우


스톡옵션을 당연히 행사하며, 따라서 스톡옵션과 지분 모두 '주식가 - 행사가 or 매수가' 차익이 수익으로 계산됩니다.


기업 가치가 하락하는 경우


스톡옵션: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실질 손실은 없습니다. (연봉 대신 옵션을 받은 것에 대한) 기회비용 손실만 발생합니다.


지분: 이미 주식에 대한 가격을 지불하였기 때문에 '주가 하락=실질 손실'이 됩니다.


지분 획득 후 수익/손실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트업 합류 시 지분이 좋은가요, 스톡옵션이 좋은가요?


 간혹 스타트업 합류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주시는 질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지가 좋다고 생각되시나요? 정답은 '각자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 판단하여야 한다'입니다. 각자의 상황과 해당 스타트업에게 거는 기대, 주주로서의 활동을 어떻게 느끼시는지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몇 가지 고려 사항에 대한 스톡옵션과 지분 비교 


조금이나마 판단에 도움이 되시도록, 몇 가지 고려 사항에 대해 스톡옵션과 지분 중 무엇이 더 나은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여기까지 스톡옵션과 지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톡옵션의 주요 용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여러분,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으로 미래 자산이 풍족해지시기를 바라며 그 길에 쿼타북이 도움이 되도록 좋은 컨텐츠를 계속해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쿼타북으로 증권 업무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 쿼타북 무료체험하기


작가의 이전글 [스톡옵션 1] 옵션의 개념과 종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