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스톡옵션 행사 시뮬레이션과 현금흐름 분석

스톡옵션을 행사할 때 꼭 알아야 할 세금의 종류에 대해 정리했어요!

by QuotaBook
Frame 2609204.png

안녕하세요, 국내 1위 증권 관리 플랫폼 쿼타북입니다.


상장사와 중견기업이 주식기준보상과 스톡옵션 행사가 미치는 재무적 영향을 정확히 예측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스톡옵션 행사 시 세금의 종류,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현금흐름 영향 평가, 재무제표 영향 분석까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분석 방법론과 실무적 통찰을 제공합니다.




스톡옵션 행사 시 알아야 할 세금의 종류

일반적으로 스톡옵션을 행사 후 납부해야 할 세금의 종류는 근로소득세 또는 기타 소득세, 양도소득세(주식 양도 시), 증권거래세로 4가지입니다.

• 근로소득세

재직 중에 스톡옵션을 행사할 경우 과세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받던 연봉에 스톡옵션 행사 차익을 더한 금액을 기준으로 과세 구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때 종합소득세율에 지방 소득세율을 더한 총 세율이 스톡옵션 행사자로서 부담하셔야 하는 세율이 됩니다.

• 기타 소득세

퇴사 이후 스톡옵션을 행사할 경우 과세하는 방식입니다. 스톡옵션 행사차액에 대해 22%를 원천징수 후 남는 차액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정산하게 됩니다.


• 양도소득세

스톡옵션을 양도했을 경우 부과되는 세금인데요. 양도 소득세의 경우 10 ~ 30%의 세율로 상황에 맞게 부과됩니다.

• 증권 거래세

증권거래세의 경우 코스피, 코스닥, 비상장의 경우에 따라 0.08% ~ 0.43%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근로소득세의 경우 임직원이 재직 중 스톡옵션을 행사한다면 '근로소득', 퇴사 후 행사하면 '기타소득'으로 과세 되는데요. 근로소득으로 과세된다면 연봉 및 금융 소득과 합쳐진 종합소득으로 세금이 부과되며 기타소득의 세율은 20%지만 연간 300만 원이 넘을 경우 종합소득 과세표준에 따라 추가 납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톡옵션 세무 처리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 일반 기업
✔︎ 벤처 기업


스톡옵션의 세금 계산 또한 임직원이 갖고 있는 스톡옵션의 잠재 차익과 소득 종류에 따라 계산에 필요한 납세액과 세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자의 상황에 맞는 항목과 세율을 설정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스톡옵션 가치 시뮬레이션 양식


스톡옵션의 수와 행사가, 주식의 시가를 입력하여 기대차익, 예상 세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쿼타북만의 스톡옵션 가치 시뮬레이션 양식입니다. 간단히 정보를 입력하시고 스톡옵션 가치를 한 번에 계산해 보세요!

image.png [쿼타북 양식 일부 예시]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예시 정보입니다.


양식 다운로드



쿼타북 서비스와 함께 스톡옵션 가치 시뮬레이션 풀버전 양식을 이용해보세요

▶︎ 쿼타북 시작하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기업의 주총 보상제도 승인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