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앤선생님 Aug 19. 2024

현직 교사가 추천하는 초등 과학 문제집

나는 현직 교사이자, EBS 초등 문제집 집필진이다. 집필 작업은 교육과정이 바뀔 때 주로 하고, 검토 작업은 몇 달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한다. 마침 이번달에도 1권의 문제집을 검토했다. 그래서 서점에 새 문제집이 나오면 남들보다 관심 있게 들여다보는 편인데, 솔직히 쭉쭉 훑어만 봐도 어떤 문제집이 잘 만들어졌는지 아니면 그저 그런지 쯤은 파악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지금까지 특정 문제집을 추천하는 일을 피해왔다.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어떤 문제집을 도구로 사용하느냐 보다는, 학생의 공부 습관과 마음 가짐이 훨씬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지금도 그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 


그런데 올해 들어 생각이 좀 바뀌었다. 

그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중 가장 큰 이유는, 교과서가 국정에서 검정으로 바뀌면서 교과서별 퀄리티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교과서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각 학교별로 서로 다른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학교에서 선정한 교과서가 부실하다 싶으면 서브 문제집은 좀 탄탄해야 하지 않나 싶다. 


이에 주말 동안 서점에 파는 초등 과학 문제집 8종을 분석하였다. 참고로 수학문제집은 종류가 많아 분석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아 과학 먼저 다루고자 한다.  리뷰의 기준은 난이도, 구성, 문항 개수 위주로 보았다. 문항 개수의 경우 연습문제(서답형 20개 + 서술형 3개), 단원평가 2세트 (한 세트 당 서답형 20개 + 서술형 4개)를 기준으로 삼았다.  

 특정 출판사의 후원이나 광고는 없음을 미리 말씀드린다.  

 4-2 과학 문제집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1 아이스크림 미디어 자습서 & 평가 문제집 

1) 난이도: 중하


2) 구성: 글씨가 큼지막해 보기 편하다. 실험관찰 풀이집이 함께 들어 있고, 교과서를 그대로 옮겨놓은 구성이라 전과처럼 사용할 수 있다. 


3) 문항 개수: 충분하다 

서답형 문제와 서술형 문제가 고루 들어 있다. 


* 총평

교과서 점유율 1위 출판사로서, 많은 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교과서 채택에는 여러 가지 외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점유율이 높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구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점유율은 배제하고 난이도와 구성을 고루 살펴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학교 교과서로 사용 중이고, 아이가 수업에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2 미래엔 에듀 초코


1) 난이도: 중


2) 구성: 친절한 설명으로 학습 내용을 보기 좋게 잘 편집했다. 글씨 크기가 적당하여 눈에 잘 들어온다. 


3) 문항 개수: 충분하다 

서답형 문제와 서술형 수행평가 문제가 고루 들어 있다. 



* 총평

개념정리가 잘 되어 있고 난이도가 평이하여 기본서로 사용하기 적절한다. 

무난한 기본서를 찾고 있다면 본 교재를 추천한다. 











 3. 동아출판 백점


(1) 난이도: 중상


(2) 구성: 개념설명이 빽빽하게 되어 있다. 여러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을 문항으로 두루 다루고 있다.


(3) 문항 개수: 충분하다 

서답형 문제와 서술형 수행평가 문제가 고루 들어 있다. 


* 총평

난도가 높은 문제가 많이 보인다. 여러 출판사의 문제를 다 풀어본 뒤에 심화 학습 단계로 넘어가고자 할 때 본 교재를 활용할 수 있다. 











4 비상출판사 오투


(1) 난이도: 중


(2) 구성: 처음부터 끝까지 실험 탐구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글자가 큼지막하고 시원하다. 모든 교재 중 설명이 가장 친절하다. 


(3) 문항 개수: 상대적으로 단원평가 문제 개수가 적다. 


* 총평

실험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독보적인 구성을 갖추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교재이다. 다만 문항 개수가 적어 다른 문제집과 병행하여 사용하길 추천한다. 












5,6  천재교육 과학리더, always 우등생



(1) 난이도: 중상


(2) 구성: 동아출판 백점처럼 개념설명이 빽빽한 편이다. 각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점을 따로 표시해 놓은 것이 눈에 띈다. 


(3) 문항 개수: 충분하다 

서답형 문제와 서술형 수행평가 문제가 고루 들어 있다. 


* 총평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책이라 개념 설명과 문항이 비슷할 거라 예상하긴 했지만 완전히 똑같아서 어리둥절했다. 두 책의 차이점이 무엇이 알 수 없었다. 같은 출판사의 문제집은 중복될 우려가 있다는 것을 유념하자.





7. 좋은 책 신사고 우공비 


(1) 난이도 : 중상


(2) 구성: 설명은 친절하나 개념정리가 산만하고 글자가 작아서 아쉽다.

비문학 과학 독해와 연계된 홈런 독해 비법책이 부록으로 실려 있다. 


(3) 문항 개수:  서술형 문제가 고루 섞여 있으나 전반적으로 문제 개수가 적은 편이다. 


*총평

그다지 눈에 띄는 문제집은 아니지만 부록에 실려 있는 '홈런 독해 비법책' 하나로 구매할 맛이 난다. 과학과 비문학 독해가 잘 연계되어 있다는 점을 칭찬해주고 싶다. 












8. EBS 만점왕 


(1) 난이도 : 중


(2) 구성: 명불허전 개념서로서 가장 베이식하다. 


(3) 문항 개수:  충분하다 

서답형 문제와 서술형 수행평가 문제가 고루 들어 있다. 



* 총평 

개념설명과 문제가 평이하다. 검수를 여러 번 거치기 때문에 검증이 잘 되어 있고 오류가 적지만 독특한 문제는 잘 나오지 않는 편이다. 

개념서를 딱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역시나 만점왕이다.








* 최종평
[오투 + 만점왕 + 초코] 조합을 추천한다. 
난이도를 높이고 싶은 경우 [오투 + 만점왕 + 백점 과학] 조합이 좋다. 





주말 내내 눈이 빠져라 문제집을 들여다봤다. 부디 서점에서 서성이는 학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만화책만 읽어도 성적이 잘 나오는 아이들의 특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